베리타스

교인들의 출석률이 높은 교회, 6가지 이유
톰 레이너(Thom Rainer)

입력 Oct 07, 2016 12:10 PM KST
church
(Photo : ⓒ베리타스 DB)
▲교인들에게 예수를 따르는 모범을 보이며 교육시키는 교회에 교인들은 더 자주 출석한다.

당신 교회에 등록된 모든 사람들이 예배에 매주 참석한다면 좋지 않겠는가? 어떤 교회에서는 교인들을 관리하지 못해서 고민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그런 고민을 해보고 싶어한다.

종교전문 통계업체인 퓨리서치의 탁월한 작업 덕택에 우리는 왜 어떤 교회에서는 교인들의 출석률이 좋은데 다른 교회에서는 그러지 않은지를 다소 분명히 알게 됐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는 흡인력 있는 교회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퓨리서치는 2014년에 3만5천여 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대면조사하며 교회출석자와 비출석자의 행동양식에 관한 일련의 조사를 시작했다. 현재 제출된 4개의 보고서는 미국 교회의 상황에 대한 가장 비중 있는 연구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 연구를 근거로 "무슨 요인 때문에 교인들이 교회에 더 자주 출석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보기로 하겠다. 응답자들은 단 한 가지 대답만 할 수 있었다. 대략 6가지의 이유 때문에 응답자들은 교회에 더 자주 출석했다.

1. 교인들이 제자로 성장했다(49%)

여기에 '충격적인' 소식이 있다. 만일 우리가 교인들을 그리스도의 보다 가까운 추종자가 되도록 의도적으로 지도한다면, 그들은 교회에 더 자주 출석한다. 비록 응답자들이 다양한 용어로 대답했지만(더 종교적이 되었다, 하나님을 더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 더 성숙해졌다 등등), 조사대상자의 거의 절반이 예수를 더 가까이 따르게 되자 교회에 출석하고자 하는 생각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2. 생활상의 변화가 생겼다(19%)

사람들의 생활에 생긴 주요한 변화 때문에 더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고, 따라서 교회 출석률도 더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가 가족 문제, 재정 문제, 혹은 슬픔 등으로 힘들어 하는 교인들에게 의도적으로 다가갔는가가 그들에 대해 흡인력을 발휘하게 한다.

3. 일정과 시간이 허락한다(10%)

10명 중 한 명의 교인은 자신의 일정이 좀 더 자유로울 때 교회에 더 자주 출석한다. 어떤 교회들은 이런 현실을 파악하고 예배시간을 다양하게 설정한다. 예를 들면, 일요일에 출근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예배시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다.

4. 습관 혹은 훈련이 되어 있다(6%)

이 질문에 대한 응답률은 더 이상 두 자리 수자에 달하지 못하지만, 중요하다. 교회에 가는 습관이 생긴 사람은 더 자주 교회에 출석하게 되어 있다. 그런 교인들은 교회출석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5. 더 많이 교제하려는 희망이 있다(4%)

교제를 더 많이 하고자 하는 희망의 뒤에 있는 구체적인 동기를 알 수는 없지만, 우리는 교인들이 이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계기들을 갖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 모임이 많은 교회를 보면, 다른 교인들과 더 자주 어울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6. 더 좋아하는 교회를 발견했다(3%)

어떤 출석교인들은 교회에 더 자주 출석하기 위해 교회를 바꾼다. 하지만, 그들의 수자를 보라. 이 범주에는 단 3%밖에 없다. 이것은 교회에 자주 출석하는 교인들의 97%가 교회를 바꾸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교회가 흡인력이 있는 교회가 될 수 있다.

교인들의 출석률이 저하되는 제일 큰 이유는 교인들이 자주 교회에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퓨리서치 덕분에 우리는 이제 교회출석률이 실제로 높아지는 교회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됐다.

기사출처: http://www.christianpost.com/news/6-reasons-some-congregations-have-frequent-attenders-170443/#C712DmbVuEydLdDc.99

오피니언

기자수첩

[뉴스 뒤끝] 촛불이 교회에 경고 메시지를 던지다

12일 다시 한 번 서초대로에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습니다. 그런데 집회 현장을 담은 기록 영상과 보도 사진엔 유난히 사랑의교회가 자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