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교인수가 줄어드는 교회의 8가지 특징

입력 Oct 17, 2016 08:04 AM KST
church
(Photo : ⓒ베리타스 DB)
▲교인수가 줄어드는 교회의 8가지 특징

교회성장 및 목회 전문가인 남침례교(SBC) 라이프웨이리서치 회장 톰 레이너(Thom Rainer) 박사는 얼마 전 교인 수가 줄어드는 교회와 늘어나는 교회의 공통퇸 특징을 분석한 바 있습니다. 레이너 박사가 말하는 쇠퇴하는 교회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너 박사는 이러한 큰 공통점을 바탕으로, '교인 수가 줄어드는 교회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8가지 특징'을 아래와 같이 소개 했습니다.

1. 교회가 지역사회의 소속원들을 대상으로 선교와 목회를 하려는 시도를 거의 하지 않는다.

2. 교회 사업을 의논하는 모임이 교인들 사이에서 각자의 기호와 욕구를 주장하는 자리가 되어간다.

3. 많은 교인들이 공개적으로 담임목회자와 교역자, 평신도 지도자들을 비난한다.

4. 선교라는 지상대명령에 순종하는 교회가 되기 위한 시도들이 오히려 교인들의 저항에 부딪힌다.

5. 교회가 과거의 영광에만 빠져 있다.

6. 교인들이 문화를 선교와 사회봉사의 기회로 활용하기보다는 적대시한다.

7. 목회자들과 지도자들이 낙담해서 더 나은 리더십을 위한 노력을 멈춘 상태다.

8. 교회가 속한 교단이나 단체의 갈등이 교회 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오피니언

기고

샬롬나비, "문 정부의 대북정책, 안보 자승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은 10월 18일(수)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관한 논평을 발표하고, "전술핵 재배치와 자체 핵무장 옵션 포기 선언은 우리 안보를 자승자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