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한국YMCA 시민대토론회 "한국사회의 현안과 방향"

입력 Nov 25, 2016 11:07 AM KST

한국YMCA전국연맹(이사장 황진, 사무총장 이충재)은 11월29일(화) 오후 3시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종로구 연지동 소재)에서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주제는 "한국사회의 현안과 방향"이며, 김호기 교수(연세대)가 "한국 사회문제의 현상과 우리의 과제"를, 정태인 소장(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이 "한국의 빈부격차 및 불평등 심화 원인과 대책"을 발제한다.

토론회 관계자는 행사의 취지에 대해 "최근 한국사회가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분노하며 한국사회의 대안을 찾아가는 다양한 목소리들을 높여가고 있다. 지난 100년이 넘도록 우리 민족의 역사 가운데 시민운동을 전개해 온 한국YMCA는 이 위중한 시기에 우리 사회를 잘 분석하고 대안적 모색을 추구해야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 이에 우리는 토론회를 통해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사회의 불평등 이슈들을 다루어 보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토론회의 개요이다.

∎일 시: 2016년 11월 29일(화) 15:00-18:00

∎장 소: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 (서울 종로구 대학로 3길 29)

∎주 최: 한국YMCA전국연맹

∎주 관: 한국YMCA전국연맹 현안과사회책임위원회

∎주제발표

1) 김호기 교수(연세대), "한국 사회문제의 현상과 우리의 과제"

 지정토론: 이충재 사무총장 (한국YMCA전국연맹), 이태호 위원장 (참여연대 정책위원회)

2) 정태인 소장(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한국의 빈부격차 및 불평등 심화 원인과 대책"

 지정토론: 우석훈 대표 (내가꿈꾸는나라, 경제학 박사), 이석행 위원장 (한국YMCA전국연맹 현안과사회책임위원회) 

오피니언

기고

샬롬나비, "문 정부의 대북정책, 안보 자승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은 10월 18일(수)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관한 논평을 발표하고, "전술핵 재배치와 자체 핵무장 옵션 포기 선언은 우리 안보를 자승자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