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교회가 전도 잘 하는 방법 5가지

입력 Feb 25, 2017 04:16 PM KST
kdchurch
(Photo : ⓒ베리타스 DB)
▲찬양하는 성가대원들. 상기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교회의 존재 이유 중 하나인 전도를 잘하려면 어떤 계획들을 수립해야 할까요? 목표 없이 전도에 나서는 것은 깊은 데로 그물을 내리지 못하게 하여 빈그물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교회가 전도를 잘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교회 성장 전문가 톰 레이너 박사가 최근 크리스천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집중하게 한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은 교회가 아닌 세상에 복음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게 한다.

2. 폿대를 세우는 것은 교회와 개인의 우선순위에 관한 성명서이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은 교회가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성명서와 같다.

3.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이 많은 교회에서 효과가 있었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를 입증할 구체적인 예가 있다.

실제로 130명 성도의 교회가 있었다. 성도 수가 5년간 변동이 없었다. 그런데 그 교회에서 일 년에 1000명이란 목표를 세웠고 리드 메트릭스를 사용했다.

그들은 계속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한 수를 세었으며,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의 집을 방문했다. 또한, 1000개의 초대장을 만들어 집이나 문손잡이에 걸어두기도 했다. 그해 마지막에 그들이 세운 1000명의 목표를 초과해 1700명의 사람들의 연락처를 얻었으며, 예배 참석자 수도 50% 증가해 190명이 되었다. 또한 이런 노력의 결실로 24명의 사람들이 기독교인이 되었다. 이것은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달성한 것이다.

4. 교회 성도들에게 끊임없이 복음전파에 초점을 맞추도록 상기시킨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은 교회 성도들에게 끊임없이 복음 전파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위에 언급된 교회는 매주 전도한 사람들의 연락처의 수와 증가하는 숫자를 보고했다.

5. 교회 구성원들이 하나 되게 이끈다.

교회 안에 갈등일 일어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바로 내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교회 모든 성도들이 자신만의 방식만을 주장하고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좌절감을 느끼고 심지어 다투기도 한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은 중심을 '나'에서 '다른 사람'으로 옮기게 한다. 전도에 대한 푯대를 세우는 것은 복음 중심의 노력일 뿐 아니라 교회를 위한 복음적인 방식이기도 하다.

오피니언

칼럼

[옹달샘과 초점(8)] 역지사지(易地思之) 할줄 아는 감성능력

"우리는 이제야 깨닫는다. 왜 중세기와 근세까지 종교계에 마녀사냥이 복음진리 수호라는 명분을 내걸고 횡횡했는지. 신앙자유를 찾아 신대륙을 찾아가간 청교도 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