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신간소개] 『포스트휴먼시대, 생명-신학-교회를 돌아보다』
한국교회환경연구소 편저 (동연, 2017)

입력 Jun 16, 2017 03:45 PM KST
포스트휴먼 환경
(Photo : ⓒ 동연)
▲『포스트휴먼시대, 생명-신학-교회를 돌아보다』 표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부설 한국교회환경연구소(소장 전현식)에서, "포스트휴먼시대, 생명-신학-교회를 돌아보다"라는 제목의 단행본을 출간했다.

이 책의 발간 취지에 대해서 김정욱 한국교회환경연구소 이사장은 다음과 같이 발언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독교인들이 아직도 재물을 하나님의 은혜로 알면서 세상의 흐름에 휩쓸리고 있다. 더구나 인간과 자연과 기계(기술)의 복잡한 관계 안에서 하나님이 만드시고 보기에 '참 좋다'하셨던 그 모든 것들이 더 크게 파괴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 이 땅을 하나님이 손수 만드신 것으로 믿으며, 청지기 사명을 받은 기독교인들은 이제 깨어나야 한다. 피조물들의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창조세계를 지키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

전현식 소장은 포스터휴먼 시대의 환경운동의 지향을 거론했다: "'아직'과 '이미', 희망과 불안을 동시에 품은 포스트휴먼 시대의 도래를 경험하면서, 환경운동은 이런 통찰들을 반영하는 비판적 포스트휴먼 생태 담론을 꾸준히 탐구하고 형성하여, 이것을 인간 위기와 지구 위기의 현장 안에서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치유(구원)의 실천 담론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의 목차와 필자들은 다음과 같다.

오피니언

기고

[기고] 고통당한 사람에게 해서는 안 될 말 3

고통당한 사람들을 도와준다고 하면서 그들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본인이 고통당했을 때 경험한 대로 무엇이 필요한지를 명백히 알고는 있지만 그대

많이 본 기사

성경이 말하는 천국의 특징 5가지

성경이 말하는 천국의 특징 5가지를 추려 본 글입니다. 다섯가지 특징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젝 웰맨 목사가 그 특징들을 찾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