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설교] 현명한 선택

한문덕 목사 (생명사랑교회)

누가복음서 16장 1-13절, 디모데전서 6장 17-19절

[가장 어려운 비유]

hanmoonduk_02
(Photo : ⓒ사진=김진한 기자)
▲생명사랑교회 한문덕 목사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누가복음의 비유 말씀은 예수님의 많은 비유 중에 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운 비유 중에 하나입니다. 이 비유를 어렵게 느끼는 이유는 8절과 9절 때문입니다. "주인은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 그가 슬기롭게 대처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네끼리 거래하는 데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슬기롭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래서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로 맞아들이게 하여라."

비유의 내용에서 청지기는 분명 불의한 짓을 저질렀습니다. 오늘말로 하면 사문서 위조에다가, 주인을 속여 주인의 재산에 손실을 입힌 죄에 해당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 그런데 8-9절을 보면 이 불의한 일이 마치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제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수님의 비유말씀을 7절에서 끝난 것으로 보고, 8절의 '주인'이 예수님이라고 보아도 예수님이 왜 이 청지기를 칭찬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고, 비유가 8절 전반부까지 이어지는 것이어서 주인이 바로 그 불의한 청지기의 주인이라고 해도 그 주인이 이런 일을 저지른 청지기를 칭찬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8절에 청지기가 칭찬받은 것은 반어적 표현이라는 주장도 있고, 그의 행동의 윤리성을 따지기보다는 위기 상황을 돌파하는 결단력이 돋보였기 때문에 칭찬받은 것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성서본문을 읽으셨을 때 어떤 생각들이 떠올랐나요? 지금이 성경공부 시간이라면 자유롭게 대화도 하고 토론도 하면 좋겠는데, 설교시간이라 시간의 제한도 있고 여러 가지 제약이 있네요. 아무튼 여러분도 이 본문을 읽으시고 여러 의문점들이 들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이해되지 않는 지점을 말씀드렸지만 이 외에도 다른 질문들이 생겨납니다. 왜 이 청지기는 불의한 청지기라고 불리는 것일까요? 주인에게 해고 통지를 받기 전에 행한 행동 때문일까요? 아니면 해고 통지를 받고 나서 행한 행동이 불의해서일까요? 아니면 또 다른 의미가 있을까요? 불의하다는 말이 청지기 말고 재물에도 쓰이고 있는데 그렇다면 혹시 주인은 어떤 사람으로 보아야 할까요? 그는 불의한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사람일까요? 아니면 의로운 사람일까요? 청지기는 노예였을까요? 아니면 자유인이었을까요? 누가복음서에서 15장 잃은 양과 동전과 아들을 찾는 비유는 세리들과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했던 예수님을 비난하던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에게 하신 것인데, 16장은 제자들에게 하신 비유입니다. 이 비유를 꼭 제자들에게 하신 목적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비유를 통해 제자들이 깨달아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말 끊임없이 질문들이 이어집니다.

성경을 읽거나 공부할 때는 이렇게 다양한 관점에서 계속 물어야 합니다. 우리가 묻지 않으면 성경은 말하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의 삶에서 우러나오는 질문이 없으면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자신의 실존을 걸고 물을 때 성경은 답을 합니다.

설교시간은 여러분을 대신해서 목회자가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청중들과 함께 성경을 살피는 시간이지만, 여러분은 목사의 설교에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질문을 하면서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깨달음을 얻고 삶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그것 없이 신앙 성숙은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는 누가복음의 본문 말씀을 가지고 여러분과 함께 진지하게 읽어 나가고 싶습니다. 여러분 전부가 말을 할 수는 없기에 저 혼자 말을 하지만, 여러분도 함께 생각하시면서 제 설교에 동참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본문 속으로]

어떤 부자가 있었는데, 청지기를 하나 두었습니다. 오늘의 등장인물은 부자 주인과 청지기입니다. 이 부자 주인은 어느 정도나 부유하였을까요? 그 사람이 부자가 된 것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서였을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부자가 된 것일까요? 이 사람의 성격은 어땠을까요?

우리는 본문 속에서 이 사람의 부의 정도와 사람의 됨됨이를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이 사람은 청지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청지기는 글을 읽고 쓸 줄 알고, 이 부자에게 빚을 진 사람들도 모두 글을 읽고 쓸 줄 압니다. 즉 이 비유에 나오는 사람들은 문맹률이 97-98%에 달하는 상황에서 작은 농지를 일구며 사는 배우지 못한 농부들이 아닙니다. 주인에게 해고 통지를 받은 사람이 "땅을 파자니 힘이 없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몸으로 노동을 해 보지 않는 지배계층을 나타내는 암시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사람은 빌어먹는 것이 얼마나 낯부끄러운 일인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집회서라는 유대 문헌에는 이런 말이 나옵니다. "들어라, 너희는 남에게 구걸을 하지 말아라. 빌어먹고 사느니 차라리 죽어라. 남의 식탁을 기웃거리는 사람은 제대로 산다고 할 수가 없다. 그는 남의 음식으로 자기 영혼을 더럽힌다. 그러므로 현명하고 교양 있는 사람은 그것을 경계한다. 사람이 염치가 없으면 얻어먹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뱃속에서는 불이 붙고 있다"(집회서 40:28-30). 부자 주인과 청지기, 그리고 이 부자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은 모두 오늘날로 보자면 노동자나 농민과 같은 대다수의 일반 민중들이 아니라, 전부 화이트칼라 계열의 사람들로 당시 사회에서 3% 안에 드는 지배계층의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여기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빚의 규모를 살펴봅시다. 두 경우가 나오는데 한 명은 기름 백말을, 또 다른 한 명은 밀 백섬을 빚지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기름 백말의 규모는 약 3,9킬로리터입니다. 감람나무 146 그루에서 짜낼 수 있는 기름의 양이며, 당시 돈으로 환산하면 약 1,000데나리온에 해당되는 것이었습니다. 밀 백섬은 39킬로리터의 양으로 약 12만7049평의 땅에서 거둔 양입니다. 이것을 당시 돈으로 환산하면, 약 2,500데나리온에 해당합니다.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 1데나리온이니까, 기름을 빚진 사람은 노동자의 3년치 임금을, 밀을 빚진 사람은 노동자의 8년 정도의 임금을 빚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보았을 때 지금 이 부자는 엄청난 부자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세기의 갈릴리 지방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여건 아래서 어떤 사람이 이런 정도의 엄청난 빚놀이를 할 수 있는 처지라면 그 사람이 쌓은 부는 개인이 열심히 노동해서 얻은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분명 어떤 사회관계 속에서 얻은 특혜의 산물일 확률이 높습니다. 아마도 이 부자는 현장 관리인을 둔 대지주일 것입니다. 이 당시의 갈릴리는 농업의 상업화가 강하게 추진되었고, 자영농민들의 작은 농지는 사라지고, 청지기들이 관리하는 대규모 사유지에 흡수되었습니다. 농부들은 땅을 떠나도록 강요받거나 대규모 농장의 계약직 노동자가 되었습니다. 직접 농사를 짓던 자영농이 몰락하고 땅이 합병되는 경우는 대부분 빚으로 인한 경우였습니다. 로마에 바치는 공물, 헤롯 정권에 바치는 세금과 기존에 유대인으로서 내왔던 예루살렘의 십일조까지 갖가지 세금을 내야 하는데 흉년이라도 들면 농부들은 빚을 얻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빚을 얻는 해의 추수 때에도 수확이 신통치 않으면 그들은 빚을 갚을 수 없었고, 오래지 않아 농토를 몰수당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시절 누군가가 이 정도의 재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누군가는 빚에 허덕이며 산다는 것을 곧바로 드러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예수님께서는 이 부자의 재물에 대하여 불의하다는 형용사를 쓰셨던 것입니다.

정당한 노동과 그에 합당한 대가를 받아서 삶을 유지하고 생의 기쁨을 누리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그런데 부동산 투기나, 정경유착 등등의 방법, 즉 불로소득으로, 돈이 돈을 버는 방식에 기대어 돈을 버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의 정직한 노력의 땀방울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권력을 이용하거나, 세금 탈루, 법망을 피해서 교묘한 수법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그 사회는 타락하고 건강하지 못한 사회입니다.

오늘날이야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좋은 아이디어나 지식정보의 힘으로 갑자기 돈방석에 앉는 경우도 생기지만 농사를 지어서 부를 축적해야 하는 1세기 갈릴리 사회에서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주인의 경우는 분명 옳지 못한 방식으로, 남의 눈에 눈물을 흘리게 하면서 거대한 땅을 소유한 것이었고, 그런 지점에서 오늘 이 청지기의 행위는 어떤 면에서 윤리적인 것이었다고 재평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특히 하나님의 율법인 토라에서는 같은 동족에게 이자를 받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레위기 25:35-38; 신명기 23:19-20), 오늘 이 청지기의 행위는 바로 그 높은 이자 부분을 감해 준 것이라고 학자들이 보고 있습니다. 기름의 경우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자 비율이 50%나 되었던 것이고, 밀은 20%가 이자였는데, 지금 청지기는 바로 그 이자 부분을 제하여 줌으로써, 빚을 진 사람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 주었고, 또 주인에게는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지 않았다는 명예를 회복시켜 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청지기의 행동이 칭찬할 만한 것이었다고 말하는 학자들도 꽤 있습니다.

특히 누가복음에서는 삭개오의 경우에서와 같이 가난한 이들을 위해 자기의 것을 나누는 행동이야말로 참된 자비의 행동이고, 구원의 징표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이 청지기의 행위는 다른 관점에서 보면 위기를 모면하는 슬기로운 행동일 뿐만 아니라, 자비로운 행동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무슨 말씀을 하시고 싶었던 것일까요? 저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들어가고 싶습니다.

[예수께서 하고 싶으셨던 말씀]

지금부터의 해석은 제가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깨달은 것입니다. 여러분은 또 여러분 나름대로 다르게 깨닫고 다르게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말씀을 가지고도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는 것은 축복입니다. 물론 아전인수격의 해석은 성경 말씀을 제 멋대로 읽는 잘못이 있지만, 깊은 묵상과 연구 가운데 나온 다양한 성경해석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말씀의 풍성함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같은 말씀이라도 다양한 깨달음을 지니고 있다가 예기치 못하는 상황에서 이것저것을 모두 꺼내어 쓸 수 있다면 좋은 것입니다.

저는 오늘 본문에서 주의 깊게 읽어야 하는 구절이 9절과 13절이라고 생각합니다. 9절과 13절이 본문의 비유를 해석하는 하나의 기준점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9절을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래서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로 맞아들이게 하여라." 13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종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 그가 한 쪽을 미워하고 다른 쪽을 사랑하거나, 한 쪽을 떠받들고 다른 쪽을 업신여길 것이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

우선 13절의 말씀이 말하려고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한 종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는 것이고,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섬겨야지 돈을 섬기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돈은 섬김의 대상이 아니라, 잘 사용해야 하는 수단입니다. 오늘 청지기는 그 동안 돈을 섬기다가 자신의 생계수단이 위협을 느끼자 돈을 잘 사용했습니다. 돈을 어디에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것일까요? 돈은 자신의 생존과 타인의 생존을 지켜 주는데 써야 합니다. 즉 삶을 유지하고 보존하는데 돈이 쓰여야 합니다. 오늘 누가복음에 등장하는 부자 주인은 자신의 재산을 낭비한다는 소문만 듣고 청지기를 해고합니다. 이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지도 않고, 이 청지기가 앞으로 어떻게 살 수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고 곧바로 내보냅니다. 지금 이 주인의 행동은 돈을 지키기 위해 그것도 소문만 가지고 사람의 앞길을 막막하게 만들어버린 것입니다.

그런데 이 청지기는 이런 위기 상황에서 돈이 원래 기여해야 하는 바, 사람들을 살리고 사람들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해주는 방식으로 돈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관점을 바꾸면, 이 청지기는 율법에서 금하는 이자부분의 빚을 탕감함으로써 자신의 생존의 길과 타인의 생존의 길, 그리고 부자 주인의 명예까지 회복시켰던 것입니다. 돈 때문에 생긴 인간관계의 갈등과 불화와 불평등을 돈을 없앰으로써 제자리로 돌려놓은 것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사람이 이렇게 한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생계를 위함이었습니다. 이 사람은 지금까지 부자 주인의 편에서 불의한 재물을 관리하는 사람이었고, 그래서 불의한 일에 가담할 수밖에 없는 불의한 청지기였습니다. 그렇게 한 것은 재물이 자신의 목숨을 지켜주고 생명을 유지시켜 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결정적인 순간에 이 사람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즉 돈이 사람을 상품처럼, 그저 물건처럼 취급할 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가 진정으로 더 중요하겠다는 것이고, 돈을 사용해서 다시 사람 사이의 관계를 얻으려고 했던 것입니다. 이 지점이 예수께서 생각하시는 지점이고 칭찬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우리 9절을 다시 한 번 자세히 읽어 봅시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러니 오늘 우리에게도 정확하게 해당하는 말입니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그래서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로 맞아들이게 하여라."

지금 예수께서는 영생을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영생의 조건은 불의한 재물을 다 써서 친구를 사귀라는 것입니다. 9절과 13절을 함께 생각해 보면, 재물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바로 재물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는 일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즉 재물의 원래 목표, 사람을 살리는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사람 사이에서만 사람일 수 있기에, 친구를 사귄다는 것은 평등하고 바른 인간관계를 맺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친구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 우리의 관심이 돈에 가 있을 때, 우리는 무엇을 잃어버릴까요? 그렇습니다. 신뢰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불의한 재물을 다 없애서 온 세상 사람들과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면, 돈 때문에 사람을 다치게 하고,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가지고 사람을 살리고 서로 상생하는 데에 쓴다면 바로 그것이 영생의 길이고 하나님을 섬기는 길이라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셨던 것이고, 그것을 누가가 전했던 것입니다.

세상의 자녀들도 자기 목숨을 살리기 위해 돈을 사용할 줄 아는데, 하물며 하나님의 자녀는 어때야 하겠는가? 우리는 진정으로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진정 하나님의 나라는 이 땅에서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하늘에서 이루어진 하나님 나라가 인간들이 사는 이 세상에서 이루어진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돈이 숭배되는 곳일까요? 아니면 모든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곳일까요?

[하나님인가? 돈인가?]

오늘 불의한 재물로 번역된 재물을 뜻하는 단어는 맘몬입니다. 맘몬이란 돈을 인격화하여 신처럼 부르는 말입니다. 즉 돈은 언제든지 하나님 자리를 꿰어 차고 신처럼 행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로 거기에 넘어가서 돈을 숭배합니다.

사탄이 어느 날 한 젊은이를 찾아왔습니다. 그는 열 개의 병을 보이면서 "여기 아홉 개의 병에는 꿀물이 들어 있고, 한 개에만 극약이 들어 있는데 열 개 중에 아무거나 하나를 마시면 엄청난 돈을 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청년은 고개를 가로 저었습니다. "아무리 돈이 좋지만 생명과 바꿀 수는 없지."

그러나 사탄은 계속 유혹했습니다. "열 개 중에 하나야. 겨우 하나일 뿐이야. 10분의 1인데..." "그래 딱 한 번만 하는 거다. 이번 한 번이면 평생 안 해도 될 테니까." 이 사람은 떨리는 손으로 진땀을 흘리며 한 병을 골라 마셨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야! 내가 살았구나, 자칫하면 죽을 뻔 했어. 자 어서 돈을 내어 놓아라." 그리고 사탄에게 말하였습니다. "다시는 나를 찾아오지 마라"고 말입니다.

사탄은 엄청난 돈을 주고는 "다음번에 언제라도 아홉 개 중의 하나를 골라 독이 없는 병을 골아 마시면 이제 돈을 곱으로 주겠다"는 말과 함께 웃으며 유유히 사라졌습니다. 갑자기 돈이 많아진 이 사람은 마음껏 돈을 쓰며 자신을 육체적 욕망과 쾌락에 맡기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돈이 떨어질 때마다 사탄을 불렀습니다.

어느덧 젊은이는 백발노인이 되었습니다. 사탄의 유혹하던 병도 이제 딱 두 개가 남았습니다. 방탕한 생활로 폐인이 된 노인은 벌벌 떨리는 손으로 그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 했습니다. 노인은 마침내 마지막 잔을 마셨습니다. "아! 이겼어, 나는 끝까지 살아남고야 말았다! 내놔라, 돈! 이것으로 끝이다."

이 때에 사탄이 남은 마지막 한 잔을 '훅' 하고 들이마시며 말했습니다. "이 어리석은 자야! 처음부터 극약은 없었다. 진짜 극약은 바로 네게 준 그 돈이었지!!"

[부자들에게 주는 교훈]

디모데전서의 말씀은 바울 사도가 지도자로 성장한 디모데에게 하는 충고입니다. 바울은 디모데로 하여금 부자를 올바른 길로 이끌라고 하면서 부자들에게 명령하라고 말합니다. 디모데는 젊은 사람이었지만, 교회를 책임지는 지도자로서 그리스도의 진리라는 권위를 가지고 부자들에게 명령할 수 있었습니다. 부자들이 들어야 할 첫째 교훈은 교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는 것입니다. 셋째는 아낌없이 베풀고, 즐겨 나누어 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겸손하게 선을 행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하여 즐겨 나눌 줄 아는 부자가 있다면, 그 사람은 참된 생명을 얻을 것이라고 바울 사도는 말하고 있습니다.

공자 제자 중에 재리(財利)에 밝아 젊은 나이부터 부자가 되었던 자공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한 번은 공자 선생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선생님, 가난하면서도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면서도 교만하지 않다면 어떻겠습니까?" 그러자 공자가 말합니다. "그 정도면 괜찮지. 그러나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길 줄 알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하는 것만 같지는 못하다"(子貢曰, "貧而無諂, 富而無驕, 何如?" 子曰, "可也, 未若貧而樂, 富而好禮者也." <논어> 學而 15편).

동서양을 막론하고 돈을 많이 소유한 사람이 보이는 행태는 교만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돈이 곧 힘이요, 자신의 목숨을 유지해주는 가장 중요한 것이 되어 바로 거기에 소망을 두고 생명이 돈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고, 돈이면 다 된다는 착각을 하게 만듭니다. 돈에 소망을 두는 순간, 이웃이나 형제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돈 때문에 존속살인도 일어나고, 온갖 죄악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디모데전서 6장10절은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누가복음서에 등장하는 주인처럼 남에게 빚놀이를 할 만큼 부자는 아니지만, 우리 또한 교만해지거나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둔 것은 아닌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무능력하거나 게을러서는 안 되지만 우리의 노력과 우리의 재능을 모두 돈 버는 데만 쓰는 것이 옳은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돈을 버는 목적이 오로지 또 돈에만 있다면 그건 문제입니다. 우리는 돈을 가지고 사람을 살리는 일들을 찾아 나서야 하고, 우리는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의 주인으로 살아야 합니다.

저는 생명사랑교회의 담임목사로서 여러분들이 가난하게 사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청결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순결한 마음으로 자발적 가난을 택한 분들이 계시다면 그것은 참으로 고귀한 것이지만, 저는 여러분이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해 불편하고 괴롭고 고통스런 나날들을 보내길 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우리 교우들에게 하나님께서 물질의 복을 주셔서 모두 안정적인 삶을 살기를 진정으로 원합니다.

그러나 돈이 많아지는 순간, 돈의 노예가 되고, 교만해지고, 자꾸 덧없는 돈에 소망을 두는 일이 생기고, 욕망이 더 커지고, 그래서 다시 돈에 대한 집착이 늘어나면서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함께 할 줄 모르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공자가 자공에게 말했듯 가난한 삶 속에서도 진리를 추구할 줄 알고, 부자가 되었을 때는 이 사회가 더 나은 사회가 되기 위한 가치를 좋아하고 그 가치를 만들어나가는데 애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을 돈을 버는 데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 돈을 가지고 사랑하는 가족에게, 친구들에게, 그리고 이웃에게 잘 사용하는 일에도 써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돈을 버는 일에만 내어서는 안 됩니다. 자기 자신을 더 멋지게 그리고 깊이 있게 만드는 일에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이웃과 이 사회를 더 아름답고 좋은 사회로 만드는데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어려움을 당해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사회적, 국가적 폭력으로 인해 상처 입은 자들에게, 주님의 복음을 전하느라 자신을 헌신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생기를 북돋아 주는 일에 우리의 시간과 능력과 받은 달란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생명사랑교우 여러분! 참된 생명이 어디에 있는지를 진정으로 고민하시고, 앞날을 위하여 정말 든든한 기초를 쌓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청지기는 불의한 재물을 잘 사용하여 사람을 얻었습니다. 여러분 또한 여러분의 모든 소유물들을 잘 사용하여 사람을 얻고 살리고 생명을 풍성히 누리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다함께 기도하겠습니다.

* 설교 후 기도

하나님! 우리가 참된 생명을 얻는 일에 마음을 다하고 헌신하게 하소서.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는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라, 창조주이시고 영생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마음을 쏟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하여 주소서. 매 순간 그리스도의 진리의 말씀에 따라 현명한 선택을 하게 하여 주소서. 돈이 없어 실족하지 않게 하시고, 또한 돈에 휘둘리지도 않게 하소서. 돈을 벌면서 노동의 기쁨을 누리게 하시고, 돈을 잘 쓰면서 삶의 보람과 인생의 가치를 얻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여기에 들어가시면 설교 음성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SoulLoveCommunity/UkVO/318

이인기 ihnklee@veritas.kr

좋아할 만한 기사
최신 기사
베리타스
신학아카이브
지성과 영성의 만남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신학대학 살아남으려면 여성신학 가르쳐야"

신학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성신학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백소영 교수(강남대 조교수, 기독교사회윤리학)는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하나님과 사람에게 소외 받은 욥은 멜랑콜리커였다"

욥이 슬픔과 우울을 포괄하는 개념인 멜랑콜리아의 덫에 걸렸고 욥기는 멜랑콜리아를 극복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지혜서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한국교회 성장 이끌었던 번영신학, 이제 힘을 잃었다"

이원규 감신대 은퇴교수가 '기독교사상' 1월호에 기고한 '빨간불이 켜진 한국교회'란 제목의 글에서 한국교회의 미래가 어둡다고 전망하며 그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학문적 통찰이 없는 신념은 맹신이 될 수 있지만..."

장공 김재준의 예레미야 해석을 중심으로 예언자의 시심(詩心) 발현과 명징(明徵)한 현실 인식에 대한 연구한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김윤식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영적 현존, '경계의 신학'을 '경계 너머의 신학'으로 끌어올려"

폴 틸리히의 성령론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한국조직신학논총 제73집(2023년 12월)에 발표된 '폴 틸리히의 성령론: 경계의 신학에서의 "영적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길희성은 예수쟁이...그의 학문적 정체성은 종교신학"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가 고 길희성 박사를 추모하는 글을 '기독교사상' 최신호에 기고했습니다. '길희성 종교신학의 공헌과 과제'라는 제목의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솔로몬 왕은 약자들이나 쓰는 속임수를 왜 썼을까?"

아이의 진짜 어머니와 가짜 어머니를 가려낸 솔로몬의 재판은 그의 지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지구라는 개념이 인간에 의해 왜곡되고 짓밟혀왔다"

한신대 전철 교수가 「신학사상」 203집(2023 겨울호)에 '지구의 신학과 자연의 신학'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전 교수는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이주 노동자 환대의 윤리적 전략 "데리다의 환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12일 오후 안암로 소재 기윤실 2층에서 '이주노동자의 삶과 교회의 역할'이란 주제로 '좋은사회포럼'을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