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월식 시작 시간...다음 월식은 내년 1월말

입력 Aug 08, 2017 01:30 AM KST
moon_0808
(Photo :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은 8일 2시 22분에 지구의 본그림자가 달을 가리는 부분월식이 시작되며, 3시 21분에 최대, 4시 19분에 종료된다고 예보했다.

8일 새벽 달의 일부가 지구에 가려 보이지 않는 부분 월식이 나타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은 8일 달의 일부가 지구에 가려 보이지 않는 부분월식 현상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이번 부분월식은 서쪽으로 기우는 보름달이 새벽 0시 48분, 지구 반영에 진입하면서 광량이 줄어들고, 2시 22분에 지구의 본그림자가 달을 가리는 부분월식이 시작되며, 3시 21분에 최대, 4시 19분에 종료된다"고 밝혔다.

또 "최대 식분은 0.246으로 맨눈으로도 쉽게 구분할 수 있다"며 "이 월식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호주, 오세아니아 등에서 관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반영식이 시작되기 직전부터 전 진행과정을 관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다음 월식은 달 전체가 지구 그림자에 들어가는 개기월식으로 내년 1월 31일 관측 가능할 전망이다.

오피니언

기자수첩

[기자수첩] 한국교회, 망하려고 작정했나

새해가 밝았나 싶었는데 벌써 2월입니다. 시간의 흐름을 실감할 수 있으나 한국 교회로 눈을 돌려보면 그저 한숨만 나옵니다. 한달 동안 엄청난 이슈가 터져나왔는데

많이 본 기사

[기고] 낙심되더라도 절망하지 않을 방법 5가지

낙심과 실망은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상적인 감정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감정이 우리를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야 한다: 우리는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