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한국신학연구소, 역사원전 시리즈 3권 『종교개혁』 출간
폴커 렙핀(Volker Leppin) 편역, 공성철 역, 『종교개혁』 (한국신학연구소, 2017)

입력 Nov 02, 2017 07:35 PM KST
종교개혁
(Photo : ⓒ 한국신학연구소)
▲폴커 렙핀 편역, 공성철 역, 『종교개혁』 (한국신학연구소, 2017) 표지

한국신학연구소가 "교회와 신학의 역사 원전모음집"(Kirchen-und Theologiegeschichte in Quellen) 시리즈 중 제3권 『종교개혁』(Reformation)을 출간했다. 기존에 출간된 시리즈로는 제1권 『고대교회』(Alte Kirche)와 제2권 『중세교회』(Mittelalter)가 있다.

제3권은 폴커 렙핀(Volker Leppin)이 편역한 원본을 대전신학대학교 공성철 교수가 번역했다. 이 책은 1500년부터 1648년까지의 교회사, 이른바 종교개혁 시기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을 일차 자료인 원전으로 개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집이다. 이 책에는 종교개혁자들의 개인적인 서신들과 논제들뿐만 아니라 각종 회담들의 내용 그리고 신학자들 간의 회담들과 유럽 각국의 종교와 관련된 회의의 기록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종교개혁 시기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원전 자료를 총망라하고 있기 때문에 종교개혁가들의 신학, 역사신학의 통시적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오피니언

기자수첩

[기자수첩] 하나님이 그렇게 가벼운 존재인

개신교계는 대형 참사가 불거질 때 마다 상황과 전혀 맞지 않고, 피해 당한 이들에게 2차 피해를 주는 망언으로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최근 세습 논란의 중심에 선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