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NBC 사과했지만...두루뭉술한 NBC 사과 여전히 논란

입력 Feb 12, 2018 08:01 AM KST
japan_0212
(Photo : ⓒKBS 보도화면 캡처)
▲NBC가 사과했다. 미국 NBC 방송이 지난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을 생중계 하면서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정당화 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가 한국인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고개를 숙인 것.

NBC가 사과했다. 미국 NBC 방송이 지난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을 생중계 하면서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를 정당화 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가 한국인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고개를 숙인 것.

당시 NBC 중계진 중 한 명인 조슈아 쿠퍼 라모는 일본 선수단이 입장하자 불쑥 일본의 식민 지배를 언급했다. 그는 "일본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강점을 했지만, 모든 한국인은 발전 과정에서 일본이 문화, 기술, 경제적으로 중요한 모델이 됐다고 말할 것입니다"라고 했다. 이른 바 일본인들이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입장인 '식민지 근대화론'을 반복해서 주장한 셈이다.

NBC가 올림픽 생중계를 통해 일본의 식민 지배를 미화하는 발언이 나오자 미국 내 한인 동포들은 즉각 인터넷과 SNS를 통해 항의글을 올리기 시작했고, 급기야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도 NBC 방송에 즉각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NBC는 11일 "해당 발언이 대한민국 국민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는 점을 이해하며 사과한다"는 내용을 담은 사과 서한을 평창 조직위 측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NBC가 7500만 명이 시청하는 아침 생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사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루뭉실한 NBC 사과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NBC가 일본 식민 지배를 미화한 해당 중계진을 전면 배제하기로 했지만 문제의 발언을 한 중계진이 직접 사과해 잘못된 주장을 바로 잡게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피니언

기고

샬롬나비, 법무부 제3차 국가인권정책기본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은 법무부 제3차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에 대한 논평을 발표하고, NAP에 동성애자 차별금지 조항을 넣는 것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면서 NAP가

많이 본 기사

은하선 연세대 강연에 일부 기독교 학생들 반발

지난 24일 섹스 칼럼니스트 은하선이 연세대에서 강연을 진행해 일부 기독교 학생들의 반발을 야기한 가운데 은하선을 강연자로 초청한 연세대학교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