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기고] 창세기를 왜 읽어야 하는가?
스콧 슬레이턴(Scott Slayton)

입력 Sep 14, 2018 01:04 PM KST
bible
(Photo : ⓒ pixabay)
▲우리는 창세기의 인물들과 친숙해져야 하며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해서 창세기가 나머지 다른 성경에 어떤 배경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많은 성경 애독자들이 창세기의 서두 몇 장을 야심차게 읽기 시작하다가 계보를 두어 개 읽고 나면 앞으로 더 이상 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들은 창조의 날짜를 계산하고 방주에 대해서 알게 되며 소돔과 고모라의 사례를 부도덕성의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활용하기도 하지만, 창세기의 내용과 장들과 메시지에 대해서 귀중한 정보를 조금 밖에 알지 못한 채 머물고 만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모두 성경의 첫 번째 책인 창세기를 반드시 읽어야 한다. 우리는 창세기의 인물들과 친숙해져야 하며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해서 창세기가 나머지 다른 성경에 어떤 배경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창세기처럼 광범위하고 다양한 내용을 지닌 책을 어떻게 읽고 이해할지를 두고 골머리를 썩기도 하지만, 그 방법을 터득하기 전에 왜 창세기를 읽어야 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창세기를 읽어야만 하는 네 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1. 세계의 기원을 알기 위해서는 창세기를 읽어야 한다.

창세기의 첫 세 장은 세계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를 알려주며, 세계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도 가르쳐주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베풀어지게 될 은혜도 일별할 수 있게 해준다. 창세기 이후의 성경들은 창세기의 이 서두 부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창세기가 소개하는 교훈들을 보다 더 명시적으로 가르치는데 이 서두 부분을 활용하고 있다.

창세기 1장을 읽다보면 새 땅과 옛 땅, 창조와 진화 등의 문제가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데, 창세기의 창조 이야기는 에누마 엘리쉬 같은 이교도 창조설화와 비교되기도 한다. 이러한 창조 이야기들 속에서 세계는 우연히 혹은 신들의 계획에 따라서 창조된다. 각각의 경우에 세계의 창조는 불행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일로 묘사된다. 창세기 1장을 묵상해보면, 몇 가지 중요한 문젯거리가 드러난다. 하나님은 보시기에 좋고 조화를 이룬 세상을 창조하셨지만 말이다.

우리는 인간 존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인간이 존엄하고 가치를 지닌 존재이기나 한지에 대해서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고 있다. 이민자들, 노인들, 정신질환자들, 태아들, 가난한 사람들 등을 대하는 태도를 살펴볼 때,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이해하는 속성 과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명백해 보인다. 게다가 우리 문화가 결혼, 성별, 그리고 성의 문제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또한 창세기의 서두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창세기의 서두 부분은 인류의 근원적인 문제점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현재 문화의 지평에 따를 때, 창세기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상에 대해 불만을 터뜨린다고 우리 대부분은 알고 있다. 자유주의자들은 보수주의자들의 정책이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지구에 손상을 가한다고 지적할 것이다. 보수주의자들은 자유주의자들을 향해 손가락을 흔들면서 그들이 정부의 권력을 이용해서 우리의 자유를 짓누르고 법원을 이용해서 국민의 도덕적 구조를 허물고 있다고 비판할 것이다.

2. 하나님을 좀 더 심오하게 바라볼 수 있기 위해서는 창세기를 읽어야 한다.

창세기에는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 몇몇을 소개하고 있다: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사라, 이삭, 야곱, 라헬, 유다, 그리고 요셉. 이 이름들은 창세기 이후의 성경책에 자주 등장한다. 그러나 우리가 만나는 가장 중요한 존재는 창세기의 첫 구절에 등장하는 하나님이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을 소개한다. 우리는 그분이 누구이며 무슨 일을 하실 수 있고 그분이 만드신 사람들과 그분이 어떻게 관계하시는지를 알게 된다. 우리는 그분이 스스로를 계시하신 모습을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누구인지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창세기는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은 자신의 욕망 때문에 세상을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광과 우리의 기쁨을 위해서 창조하셨다.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은 완전한 무에서 유를 창조하셨고 그분의 영원한 능력과 한없는 아름다움을 보여주셨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자신이 거룩한 분이신 것을 스스로 드러내셨다. 그분은 죄에 대해 책임을 물으시고 불순종을 공의롭게 처리하셨다. 그분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으로부터 추방하셨고 뱀은 땅을 기게 하시며 그의 머리를 짓이기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은 가인이 세상을 떠돌게 하셨다. 그분은 홍수로 대 다수 인류를 쓸어내셨고 소돔과 고모라를 하늘에서 불을 내려 파괴하셨다. 하나님은 죄를 용납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창세기의 기자는 이 점을 놓치지 말 것을 독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우리가 그분의 거룩함과 능력을 아는 데서 멈추면, 우리는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여주신 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하나님은 창세기의 페이지마다 은혜를 베푸시는 분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에덴동산에서 살도록 모든 것을 준비하셨다. 그들이 타락한 뒤에는 그들의 원수의 머리를 짓이기도록 약속하셨다. 그분은 가인을 죽이려는 자들로부터 그를 보호하셨고 노아의 가족들을 홍수로부터 구하셨다. 그분은 아브라함에게 자식들과 땅과 축복을 허락하셨다. 그분은 요셉이 애굽에서 가장 고통스런 시련의 시절을 보낼 때 함께 동행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한 형태로 나타난 은혜는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의 활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3. 하나님의 약속을 좀 더 확고하게 믿기 위해서는 창세기를 읽어야 한다.

창세기는 성경의 가르침을 보다 심오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장점을 갖고 있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서 믿음으로 살아갈 방법을 우리에게 보여주기도 하는 것이다.

창세기의 구석구석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을 하시고 그것을 지키신 기록들을 보게 된다. 인류의 타락이 있은 뒤 심판을 하실 때조차 하나님은 사탄의 머리를 짓이길 약속을 하셨다.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궁극적으로 성취되었다.

하나님은 노아를 홍수 가운데서 안전하게 건지실 것을 약속하셨는데, 우리는 노아가 홍수가 물러난 뒤 마른 땅 위에 선 것을 보게 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자식을 약속하셨고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준 것뿐만 아니라 창세기의 말미에 보면 그의 자손이 70명 이상이나 된다.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 하나님이 선하신 분이신지를 믿는데 우리는 무척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처지를 돌아보는 법만 알고서는 무언가 하나님의 계획이나 약속이 틀어진 것임에 분명하다고 단정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창세기를 읽어보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모든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우리가 돌밭을 걸어가고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4. 나머지 성경을 읽을 수 있는 틀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창세기를 읽어야 한다.

성경의 각 권은 나름의 독특한 메시지를 전하면서 각 기자들의 경험과 용어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살펴보면, 위대한 저자가 그분의 계시를 적절히 직조해서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모든 것들이 완성되는 것을 우리가 알도록 안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창세기는 나머지 다른 성경들의 배경에 해당한다. 사실, 우리가 창세기에서 발견하는 주제들을 적절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전체 성경의 온전한 메시지를 이해하기가 어려워진다.

창세기의 뒤에 나오는 성경들은 창조 이야기를 묵상하고 있다. 무수한 성경 기자들이 창세기의 첫 두 장을 참조하면서 교리적이며 실체적인 진실을 알려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 12장 1-3절에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은 구약의 위대한 약속이며 나머지 구약의 내용을 전개시키는 약속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예수님께서 아브라함의 계보와 유다 족속으로부터 나오시게 되었다. 우리가 창세기를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면 이것의 중요성을 놓치게 된다.

5. 어디부터 시작할 것인가?

창세기를 읽어본 적이 없거나 중도에서 그만 두었다면, 다시 시도해보길 바란다. 한 달 동안 매일 2장 씩 읽어라. 며칠 간 여유가 생길 것이다. 창세기는 50장이니까. 당신이 읽는 것에 대해서 메모를 하라.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학습 성경을 찾아가며 확인해보라. 그리고 창세기에서 들려오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서 당신의 정신과 마음과 영혼과 인생을 변화시켜라.

기사출처: https://www.biblestudytools.com/bible-study/explore-the-bible/why-should-you-read-the-book-of-genesis-in-the-bible.html

오피니언

일반

[시론] 불가역적 단계 접어든 남북, 한국교

9월 19일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그야말로 역사적인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비핵화는 확정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지만

많이 본 기사

“나는 용서를 강요당했다”....가시지 않은 성폭력 피해 아픔

무더위가 한창이던 지난 7월 대형교회인 온누리교회 정재륜 목사가 부적절한 행위로 해임됐다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당시 온라인에서는 목사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