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그것이 알고싶다 봉침목사 수양딸편 위안부 할머니 곽예남 별세

입력 Mar 02, 2019 03:05 PM KST
sbs_01
(Photo :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지난 23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봉침목사로 논란을 빚었던 이모 목사가 위안부 피해자 곽예남 할머니의 수양딸이 되었다는 사실을 추적했다.

지난달 23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전파를 탄 위안부 곽예남 할머니가 별세했다. 향년 94살. 당시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위안부 곽예남 할머니 수양딸로 이름을 올린 봉침목사 이모씨를 다루면서 곽예남 할머니 근황을 전한 바 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곽예남 할머니의 부고를 전하며 "할머니는 어쩔 수 없이 중국에 머물면서도 고국의 국적을 버리지 못하고 힘든 생을 어렵게 버텨내셨지만 결국 일본 정부의 사죄 한 마디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곽예남 할머니는 1944년 만 열아홉살의 나이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다. 일본의 패전으로 풀려난 곽 할머니는 중국에서 60여년을 살다가 우여곡절 끝에 2004년 가족의 노력으로 고국에 돌아왔다. 지난 2015년 12월 폐암 4기로 6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고 투병 생활을 이어왔다.

오피니언

기고

돈, 권력, 성이 판치는 세상

90학번인 저의 세대에서도 그 당시 유행하던 나이트 클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남성이건 여성이건 외모와 나이가 꽤 중요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과

많이 본 기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불상 참배 강요에 보수 교계 쓴소리

지난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불교의 조계종을 방문했는데요. 당시 조계종은 '로마에 오면 로마법을 따르듯이, 절집에 오면 절집법을 따라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