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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통일] 19. 한국의 기독인들, 어떻게 통일을 준비할 것인가?Oct 24, 2016 03:24 PM KST

내실 있는 통일 준비란 한국사회 자체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우리사회에 민주주의를 공고히 하고, 경제 발전과 동시에 빈부격차도 줄여서 아름다운 연대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그래서 정의와 평화와 사랑이 넘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 과업에 한국 교회는 기여해야만 한다.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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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통일 18]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해 기독인들은 어떻게 보아야 할까?Jul 25, 2016 11:38 AM KST

사드를 배치하게 되면 대한민국은 미일 연합세력의 세계 경략 구도에서 하위에 해당하는 첨단 방어기지로 전락하게 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는 한미일과 북중러의 대립구도를 심화시키고 동북아의 평화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통일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시각인데요. 기독교인들은 평화의 사도로서의 임무를 더욱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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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통일이여] 17 북한 주민들의 반기독교 정서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Jun 08, 2016 01:21 PM KST

북한사회에서는 종교가 민중의 아편이라는 인식과, 기독교는 자본주의 미제국주의의 침략의 수단이라는 인식이 편만해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역사교육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북한사회에 기독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실제적으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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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통일]16 북한의 기독교 실태는 어떠한가?May 09, 2016 01:44 PM KST

북한에는 체제 선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조선그리스도교연맹과 당국의 감독을 받고 있는 2개의 공식교회 및 가정교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당국의 감시를 피해 모이는 지하교회 교인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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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통일] 14 북한이 내세우는 종교관은 어떠할까?Mar 21, 2016 10:50 AM KST

북한의 종교정책은 계급의식과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정치적 목적보다 경제적 목적에 영향을 받고 있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경제적 목적에 의해 변화된 북한의 종교정책의 실상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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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이여] 13 기독인들은 통일운동을 어떻게 전개해 왔는가?Feb 25, 2016 03:56 PM KST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조치로 인해 남북관계는 대결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남북대결 국면에 있어 한국의 기독인과 단체들은 더욱 화합과 평화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만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는데요. 하나님은 진정 평화롭게 살 수 있는 민족에게 통일을 주실 것이기 때문이라는 희망의 메시지입니다. 정지웅 교수의 가 연재되었습니다.

이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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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이여] 통일교육과 관련된 기독교 학교의 정체성은?Feb 06, 2016 06:55 AM KST

통일이란 국토분할과 국권분할에 의해 형성된 이질적인 체제간의 대립과 경쟁이 장기화되면서, 사회 문화적 요소까지도 분열되어 있는 남한과 북한이 다시 하나로 되는 국토통일, 국권통일, 국민통합과 더불어 가치, 의식의 융합을 달성하여 새로운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단순한 영토나 정권의 통합만이 아니라 우리의 가치관과 생활양식까지도 융화가 되어 정신적인 면의 통합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의 진정한 통일은 체제통합을 넘어서 체제 융합을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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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이여] 기독교학교는 "원수사랑" 가르치는가?Jan 19, 2016 01:01 PM KST

개신교 신자 수는 해마다 줄어들고 있고, '개독교'로 불리면서 조롱당하고 있다. 권위를 잃어버린 교회는 세상에서 그 어떤 영향력도 발휘할 수 없다. 조롱받는 교회가 힘이 없는 상황에서 사랑과 공의와 평화가 넘치는 통일된 나라를 어떻게 만들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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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이여] 주체사상은 기독교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Jan 04, 2016 12:30 PM KST

주체사상에서 자주성이란 타인에 의하여 무엇에도 구속되지 않고 자기운명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인간 고유의 성질이다. 사회적 인간의 속성으로 자주성은 곧 생명의 생존과 직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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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이여] 북한 체제는 기독교를 어떻게 응용하였나?Dec 16, 2015 02:48 PM KST

주체사상이 종교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두된 수령론은 북한에서는 기독교의 기독론과 비슷한 위상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수령이란 생명체의 뇌수로서 집단의 생명을 이끄는 지도자를 지칭한다.

[통일이여] 초기 기독교는 북한에서 어떤 활동을 했나?Nov 28, 2015 07:08 AM KST

한반도에서 선교의 문의 열린 것은 1884년부터이다. 이 이후로 선교사들은 조선에서 의료사업과 교육사업을 진행하였다. 당시 조선 후기에 한반도에는 낙후된 의료환경 때문에 가벼운 병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었다. 또한 당시 교육 시설이 전무하여 개명된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선교사들이 시작한 의료사업과 교육사업은 조선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정지웅의 통일이여](7) 북한 사람은 기독교를 어떻게 인식할까?Nov 12, 2015 08:45 AM KST

북한사람들은 종교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다. 해방 직후부터 반종교 선전 교육을 강화해 왔고, 이는 학교교육 정책에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정지웅의 통일이여](6) 남북한의 기독교 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Oct 28, 2015 02:43 AM KST

남북교류에 대해서 남북한의 인식은 다르다. 우리는 남북한이 상호 이해와 신뢰를 축적하여 양측 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고 나아가 평화적인 민족통일을 이루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통일전선 구축을 모색해 과거에는 대남 적화통일을, 수세에 몰린 지금은 체제생존 전략에 이용하려 해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종교교류에 대해서도 남북한은 동상이몽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북측 종교단체는 체제의 보위를 위해 실망스런 언행도 서슴지 않았던 반면에, 남측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기능주의적 통합이론에 입각하여 인내한 결과 상당 부분 열매를 맺기도 했다.

[정지웅의 통일이여](5) 손양원 목사의 삶이 통일에 주는 시사점

[정지웅의 통일이여](5) 손양원 목사의 삶이 통일에 주는 시사점Oct 12, 2015 08:44 AM KST

우리는 손양원 목사의 삶을 통해, 오늘날 여전히 전쟁 트라우마와 색깔논쟁으로 갈등하는 한반도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모델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손 목사의 용서를 넘어서는, 죽음보다 강한 사랑이다.

[정지웅의 통일이여](4) 한국 기독인들, 북한을 어떻게 보고 있나?Sep 23, 2015 07:17 AM KST

기독교가 분열되면서 북한을 보는 관점이 다른 두 개의 흐름이 생기게 되었다. 하나는 흔히 진보적 입장을 취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이며, 또 다른 하나는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이다. 한국의 기독인들이 북한을 보는 관점은 자신이 속한 교회나 신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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