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설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2016년 7월 31일 경동교회 주일예배 설교자 채수일 목사

chaesuil
(Photo : ⓒ베리타스 DB)
▲경동교회 채수일 목사

성경본문

이사야서 1:1-20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이다. 하늘아, 들어라! 땅아, 귀를 기울여라!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자식이라고 기르고 키웠는데,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다. 소도 제 임자를 알고, 나귀도 주인이 저를 어떻게 먹여 키우는지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구나." 슬프다! 죄 지은 민족, 허물이 많은 백성, 흉악한 종자, 타락한 자식들! 너희가 주님을 버렸구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을 업신여겨서, 등을 돌리고 말았구나. 어찌하여 너희는 더 맞을 일만 하느냐? 어찌하여 여전히 배반을 일삼느냐? 머리는 온통 상처투성이고, 속은 온통 골병이 들었으며,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성한 데가 없이, 상처난 곳과 매맞은 곳과 또 새로 맞아 생긴 상처뿐인데도, 그것을 짜내지도 못하고, 싸매지도 못하고, 상처가 가라앉게 기름을 바르지도 못하였구나. 너희의 땅이 황폐해지고, 너희의 성읍들이 송두리째 불에 탔으며, 너희의 농토에서 난 것을, 너희가 보는 앞에서 이방 사람들이 약탈해 갔다. 이방 사람들이 너희의 땅을 박살냈을 때처럼 황폐해지고 말았구나. 도성 시온이 외롭게 남아 있는 것이 포도원의 초막과 같으며, 참외밭의 원두막과 같고, 포위된 성읍과 같구나. 만군의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얼마라도 살아 남게 하시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마치 소돔처럼 되고 고모라처럼 될 뻔하였다. 너희 소돔의 통치자들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여라.

골로새서 3:9-13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옛 사람을 그 행실과 함께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참 지식에 이르게 됩니다. 거기에는 그리스인과 유대인도, 할례 받은 자와 할례받지 않은 자도, 야만인도 스구디아인도, 종도 자유인도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며, 모든 것 안에 계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사랑 받는 거룩한 사람답게, 동정심과 친절함과 겸손함과 온유함과 오래 참음을 옷 입듯이 입으십시오. 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납하여 주고, 서로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과 같이,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누가복음서 12:13-21

무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 내 형제에게 명해서, 유산을 나와 나누라고 해주십시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관이나 분배인으로 세웠느냐?" 그리고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조심하여, 온갖 탐욕을 멀리하여라. 재산이 차고 넘치더라도, 사람의 생명은 거기에 달려 있지 않다." 그리고 그들에게 비유를 하나 말씀하셨다. "어떤 부자가 밭에서 많은 소출을 거두었다. 그래서 그는 속으로 '내 소출을 쌓아둘 곳이 없으니, 어떻게 할까?' 하고 궁리하였다. 그는 혼자 말하였다. '이렇게 해야겠다. 내 곳간을 헐고서 더 크게 짓고, 내 곡식과 물건들을 다 거기에다가 쌓아 두겠다. 그리고 내 영혼에게 말하겠다. 영혼아, 여러 해 동안 쓸 많은 물건을 쌓아 두었으니, 너는 마음놓고, 먹고 마시고 즐겨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어리석은 사람아, 오늘밤에 네 영혼을 네게서 도로 찾을 것이다. 그러면 네가 장만한 것들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자기를 위해서는 재물을 쌓아 두면서도, 하나님께 대하여는 부요하지 못한 사람은 이와 같다."

설교문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유다 왕 웃시야가 죽던 해, 곧 기원전 742년에 예언자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의 예언활동은 요담 왕(기원전 750-735년)과 아하스 왕(기원전 735-715년)의 통치기간을 거쳐, 히스기야 왕(기원전 715-686년) 시대인 기원전 701년, 앗시리아의 왕 산헤립이 유다를 침공하여 예루살렘을 포위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이사야가 예언자로서 활동을 시작한 것은 기원전 735년에 시작된 앗시리아의 위협 때문이었습니다. 앗시리아는 세력을 키우고 제국의 판도를 서쪽 지중해 항구도시들로 확장하려고 했는데, 특히 시리아 팔레스티나 회랑 지대를 통과하는, 교역로를 장악하려고 했습니다. 긴장한 이 지역의 군소 도시국가들은 페카(기원전 737-732년)가 집권하고 있던 북 왕국 이스라엘과 아람인 르친이 왕으로 있던 시리아의 다마스쿠스를 중심으로 동맹을 맺고 앗시리아에 대항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북 왕국 이스라엘은 형제 국가였던 남 왕국 유다에 동맹에 가담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유다 왕 아하스(기원전 732-715년)는 동맹을 거부합니다. 아하스는 유다가 지리적으로 앗시리아와 멀리 떨어져 있고, 앗시리아가 탐내는 항구도시나 교역로들과도 무관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앗시리아의 공격을 받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지요.

그러자 북 왕국 이스라엘의 왕 르친과 다마스쿠스의 왕 페카는 아하스를 압박해서 자기편으로 만들거나, 아니면 그를 왕위에서 몰아내고 동맹에 보다 우호적인 인물을 새로운 통치자로 앉힐 생각을 하고 유다 침공을 계획합니다.

예언자 이사야가 유다 왕 아하스를 만난 것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였습니다. 아하스가 북 이스라엘과 다마스쿠스의 예루살렘 공격 위협에 맞서 수비를 서두르고 있을 때였습니다. 이사야는 유다 왕 아하스에게 그 어느 외국과도 제휴하지 말고, 중립노선을 견지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아하스는 이사야의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앗시리아에 원조를 청했고, 그 과정에서 유다는 결국 앗시리아의 속국이 되었습니다. 앗시리아의 속국이 된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 성전에서는 앗시리아의 우상 숭배가 거행되었습니다. 정치적, 경제적 예속은 물론, 종교적으로도 앗시리아에 종속된 것이지요.

유다 왕 아하스와 집권층에 실망한 이사야는 자신의 예언을 기록하고 봉인하여 훗날, 유다의 미래 세대들이 읽고 깨닫게 하라고 제자들에게 지시하고, 공적 활동에서 사라집니다. 그러다가 아하스 왕의 사후, 그의 아들 히스기야(기원전 715-686년)가 왕으로 즉위하면서 다시 등장합니다.

히스기야는 부친 아하스의 친 앗시리아 정책을 점점 파기합니다. 그는 제의개혁을 추진하면서, 야훼를 중심축으로 삼는 야훼 신앙을 강화하기 시작합니다. 때 마침, 앗시리아 왕 사르곤 2세(기원전 721-705)가 죽으면서 권력공백기에 일시적인 혼란이 야기되었습니다. 때를 놓치지 않고 히스기야 왕은 시리아 팔레스티나 국가들을 부추겨 앗시리아의 종주권에 대항하는 반란 지도자로 나섭니다. 더욱이 앗시리아를 언제나 위협적으로 보고 있던 바빌론과 이집트는 유다를 부추기면서 반란을 선동했고, 군사적으로도 유다를 돕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러나 이사야는 이것을 음모라고 비난하면서, 유다 왕 히스기야가 이집트와 맺은 동맹을 '죽음과의 계약'이라고 부릅니다(이 28,15). 이사야의 상황판단은 옳았습니다. 이집트와 바빌론이 약속한 지원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반란은 앗시리아의 새로운 왕 산헤립의 손에 의해 분쇄되었고, 기원전 701년 유다도 앗시리아의 공격을 받아 폐허가 됩니다.

이사야는 유다의 이런 선택을 결국 힘의 정치를 지향하는 무익하고 오만에 찬 행동으로 비판합니다. 이사야의 일관된 입장은 하나님의 백성 유다는 외국과의 동맹이나 정치적 음모에 의존하지 말고 조용히 그리고 굳건히 야훼 하나님을 의지하고, 오직 주님과의 계약에 한결같이 충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우리는 여기서 잠시 이사야의 인간적 면모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탈무드에 의하면 이사야는 웃시야의 사촌이었거나, 아마샤 왕의 조카였다고 합니다. 역대지하(26장 22절과 32장 32절) 기자가 이사야를 웃시야 왕과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이었다고 기록한 것도 신빙성 있는 역사적 증언입니다. 유다 왕실과 고위층의 생활상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고, 국제정세에 대한 인식이나, 주변 강대국들의 변화와 외교정책에 대한 분석능력으로 봐서도 이사야는 뛰어난 정치적, 전략적 안목도 갖춘 왕실 서기관이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있었고, 자신을 부정한 백성과 분리시켜 보지 않았습니다. 예언자는 처음부터 보통사람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가 아닙니다. 예언자도 자신이 속한 세상의 부정한 언어와 사고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을 때 이사야는 부르짖습니다:

'재앙이 나에게 닥치겠구나! 이제 나는 죽게 되었구나!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인데, 입술이 부정한 백성 가운데 살고 있으면서, 왕이신 만군의 주님을 만나 뵙다니!'

하나님을 보면 죽는다는 이스라엘의 신앙 때문이었을까요? 아니면 예언자로서의 삶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인지, 자기 나라의 지도자들을 비판하고, 조국에 대한 심판과 파멸을 예언해야 하는 예언자로서의 삶의 마지막이 어떨 것인지를 예감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까요?

이사야가 어떤 최후를 맞았는지 성서에는 나오지 않지만, 위경인 '이사야의 승천'에 의하면 므낫세 치세동안(696-642 BC) 통나무 안에서 톱으로 몸이 절단되는 참사를 당한 것으로 전해집니다(히 11,37).

그런데 스랍(뱀 혹은 코브라를 의미하는데, 후대의 예언자들의 전승에서는 천사로 해석되었다)들 가운데서 하나가, 제단에서 타고 있는 숯을 부집게로 집어 손에 들고 날아와서 그것을 이사야의 입에 대며 말합니다: '이것이 너의 입술에 닿았으니, 너의 악은 사라지고, 너의 죄는 사해졌다. 그 때에 나는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음성을 들었다. '내가 누구를 보낼까? 누가 우리를 대신하여 갈 것인가?' 내가 아뢰었다.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저를 보내어 주십시오'(이 6,5-8).

이사야는 용감한 예언자였습니다. 아니 주님의 은혜로 악이 사라지고, 죄가 사해진 사람만이 자신의 모든 인간적 결함과 허물과 죄악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게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저를 보내어 주십시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민족에 대한 심판과 파멸을 예언해야 하는 예언자의 운명은 슬픈 운명입니다. 이사야는 외세, 앗시리아의 침략이나 유다 군사력의 부족이나 동맹의 약화에서 유다 민족 파멸의 원인을 찾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스스로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을 업신여기고, 하나님에게서 등을 돌린데 파멸의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소도 제 임자를 알고, 나귀도 주인이 저를 어떻게 먹여 키우는지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구나.

슬프다, 죄 지은 민족, 허물이 많은 백성, 흉악한 종자, 타락한 자식들! 너희가 주님을 버렸구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을 업신여겨서, 등을 돌리고 말았구나'(이 1,3-4)

웃시야 왕 재임시, 유다는 역사상 가장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본래 유다는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에 의해 유지되던 농경사회였습니다. 그런데 수출농업을 꿈꾸는 거대한 지주형 조방농업경영제(Latifundium)의 출현은 국부를 증가시켰습니다. 그러나 부재지주들이 가져온 번영과 부는 양극화를 조장했고, 사회경제적인 약자에 대한 계약 공동체적 우애를 파괴했습니다. 김회권, 이사야 I, 대한기독교서회, 2006, 174. 결과는 권력층의 부정부패, 부유층의 사치, 사회적 약자들의 궁핍이었습니다:

'백성을 지키는 파수꾼이라는 것들은 눈이 멀어서 살피지도 못한다. 지도자가 되어 망을 보라고 하였더니, 벙어리 개가 되어서 야수가 와도 짖지도 못한다. 기껏 한다는 것이 꿈이나 꾸고, 늘어지게 누워서 잠자기나 좋아한다. 지도자라는 것들은 굶주린 개처럼 그렇게 먹고도 만족할 줄을 모른다. 백성을 지키는 지도자가 되어서도 분별력이 없다. 모두들 저 좋을 대로만 하고 저마다 제 배만 채운다'(이 56,10-11).

유다의 지도층 인사들은 권력과 부에 대한 탐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습니다. 그들의 탐욕으로 유다 공동체 생활의 기틀은 허물어졌고, 백성은 수탈당하고 고통을 받았습니다. 상부상조와 정의를 강화하는 제도를 바탕으로 평등사회를 건설하는 일은 갈수록 요원했고 민족 전체의 재난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사야는 지도층 인사들이 회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기에, 그의 메시지는 눈앞에 닥쳐온 심판과 파멸을 예언합니다:

'만군의 주님의 진노로 땅이 바싹 타버리니, 그 백성이 마치 불을 때는 땔감같이 되며, 아무도 서로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오른 쪽에서 뜯어먹어도 배가 고프고, 왼쪽에서 삼켜도 배부르지 않아, 각각 제 팔뚝(혹은 제 자식)의 살점을 뜯어먹을 것이다'(이 9,19-20).

'그러므로 만군의 주 하나님께서 질병을 보내어 살진 자들을 파리하게 하실 것이다. 생사람의 가슴에 불을 질러 홧병에 걸려 죽게 하실 것이다. 그의 재물은 화염 속에 태워 버리실 것이다.... 그 울창한 숲과 기름진 옥토를 모조리 태워, 폐허로 만드실 것이다'(이 10,16-18).

이사야는 그러나 심판과 파멸만 예언한 것이 아닙니다. 심판과 파멸의 한 가운데서도 이사야는 그의 백성을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구원의 희망을 노래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저 높은 곳에서부터 다시 우리에게 영을 보내 주시면, 황무지는 기름진 땅이 되고, 광야는 온갖 곡식을 풍성하게 내는 곡창지대가 될 것이다. 그 때에는, 광야에 공평이 자리 잡고, 기름진 땅에 의가 머물 것이다. 의의 열매는 평화요, 의의 결실은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다. 나의 백성은 평화로운 집에서 살며, 안전한 거처, 평온히 쉴 수 있는 곳에서 살 것이다.'(이 32,15-18).

그러나 이런 이상향에 대한 꿈은 유다 민족에 국한하지 않고 온 세계의 미래를 지향합니다(이 11,6-9). 유다 민족의 회복과 영광이 아니라, 유다 민족의 역사 안에서 인류 전체의 미래, 아니 우주의 미래를 예언하고 있다는데 이사야서의 놀라움이 있습니다.

3. 그리스도인에게도 국적과 국경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에게,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이고, 구원받아야 할 죄인일 뿐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의 진위는 그것이 특정 민족이나 집단의 이해관계에 복속되는지, 아니면 인류에 대한 보편적 사랑으로 실현되는지에 따라 판단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도 국적이 있고, 나라가 있고, 인종적 특징과 고유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나라가 위태로워지면, 정치가들은 정치적으로 판단하고, 경제인들은 경제적 시각에서 판단하고, 외교관들은 고도의 외교술로, 군인은 전략적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신앙인은 이런 모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판단 그 위에 하나님의 뜻을 더 높이 두어야 합니다.

최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THAAD)배치 문제로 온 나라가 소란스럽습니다. '사드' 배치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논란에서부터, 전자파 문제부터 비용문제,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의 외교문제,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와 미국과의 동맹관계 사이에서 참으로 복잡한 국면에 직면하게 된 것이지요. '사드' 문제가 어느 방향으로 정리될지 아직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우리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리될 것을 기대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남북 사이에 갈등과 긴장이 고조되면 될수록, 미국의 군수산업은 언제나 이익을 얻고, 군사적 대결은 결국 그 누구도 아닌 우리 민족 자신의 멸망을 초래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 텐데, 왜 우리는 국익과 실리를 챙기지 못하고 계속 이렇게 이념과 강대국의 이해에 이리 저리 흔들리냐는 것입니다.

긴장이 고조되면 언제나 등장하는 것이 군비확장 논리입니다. 2014년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 무기수입국이었습니다. 미국의회조사국(CRS)이 발간한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14년 78억 달러(약 9조 1300억 원) 규모의 무기구매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세계에서 무기 구입에 가장 많은 돈을 쓴 나라가 됐다고 합니다. 그런데 무기 수입액 78억 달러 중 70억 달러 이상이 미국산 무기 구입에 사용되었습니다. 무기수출국 세계 1위인 미국은 2014년 362억 달러어치를 수출했는데, 미국 무기수출시장의 거의 20퍼센트를 이 작은 나라인 한국이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도 진행 중이지만 누리과정(보육비) 예산이 없어서 자녀를 가진 부모들의 가슴을 애타게 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 총 소요예산이 4조 225억 원이라는데, 이는 2014년 무기수입비(9조 1300억 원)의 절반도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3-5세의 영유아들이 평등하게 교육과 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월 20만원씩 지원하는 누리과정이 한 해 무기구입비의 절반만 아껴도 시행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국가 안보가 위협받으면 미래 세대의 안전도 보장받을 수 없겠지요. 그러나 남북 사이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면 될수록, 군비확장은 정당화되고, 미국의 군수산업은 호황을 이루고, 우리는 우리가 내는 세금을 보육과 교육, 사회복지 등 미래를 위해 투자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끝없는 군비확장과 무기수입이 안보를 지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정치와 외교를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남북교류를 더 활성화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평화정착으로 군비를 축소하는 것이 진정한 안보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주변 강대국들의 우상을 섬기고, 그들에게 군사적으로 의존적인 외교정책을 하면서 백성을 억압했던 지도자들 때문에, 그리고 지도층의 부정부패 때문에 파멸했다는 것을 증언합니다. 밖으로부터 위협받는 평화는 오히려 국민을 단결시키지만, 안에서부터 위협받는 평화는 국민을 분열시킵니다. 안에서부터 평화가 위협받는 때는 국민이 더 이상 지도층을 신뢰하지 않을 때입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먹고 사는 고위공직자가 국민의 99퍼센트를 개와 돼지로 여기면서 신분제를 부활해야 한다고 생각할 때입니다. 참된 평화는 무기가 지키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백성, 나라를 사랑하는 국민과 공의의 하나님께서 지키시는 것입니다.

온라인이슈팀 newspaper@veritas.kr

좋아할 만한 기사
최신 기사
베리타스
신학아카이브
지성과 영성의 만남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신학대학 살아남으려면 여성신학 가르쳐야"

신학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성신학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백소영 교수(강남대 조교수, 기독교사회윤리학)는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하나님과 사람에게 소외 받은 욥은 멜랑콜리커였다"

욥이 슬픔과 우울을 포괄하는 개념인 멜랑콜리아의 덫에 걸렸고 욥기는 멜랑콜리아를 극복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지혜서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한국교회 성장 이끌었던 번영신학, 이제 힘을 잃었다"

이원규 감신대 은퇴교수가 '기독교사상' 1월호에 기고한 '빨간불이 켜진 한국교회'란 제목의 글에서 한국교회의 미래가 어둡다고 전망하며 그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학문적 통찰이 없는 신념은 맹신이 될 수 있지만..."

장공 김재준의 예레미야 해석을 중심으로 예언자의 시심(詩心) 발현과 명징(明徵)한 현실 인식에 대한 연구한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김윤식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영적 현존, '경계의 신학'을 '경계 너머의 신학'으로 끌어올려"

폴 틸리히의 성령론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한국조직신학논총 제73집(2023년 12월)에 발표된 '폴 틸리히의 성령론: 경계의 신학에서의 "영적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길희성은 예수쟁이...그의 학문적 정체성은 종교신학"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가 고 길희성 박사를 추모하는 글을 '기독교사상' 최신호에 기고했습니다. '길희성 종교신학의 공헌과 과제'라는 제목의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솔로몬 왕은 약자들이나 쓰는 속임수를 왜 썼을까?"

아이의 진짜 어머니와 가짜 어머니를 가려낸 솔로몬의 재판은 그의 지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지구라는 개념이 인간에 의해 왜곡되고 짓밟혀왔다"

한신대 전철 교수가 「신학사상」 203집(2023 겨울호)에 '지구의 신학과 자연의 신학'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전 교수는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이주 노동자 환대의 윤리적 전략 "데리다의 환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12일 오후 안암로 소재 기윤실 2층에서 '이주노동자의 삶과 교회의 역할'이란 주제로 '좋은사회포럼'을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