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가 30일 오후 한신대 신학대학원에서 ‘2014 사회선교정책간담회’를 열었다. ⓒ공동취재단 |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총회장 박동일 목사)는 30일(월) 오후 서울 강북구 한신대 신학대학원에서 ‘2014년 사회선교정책간담회’(이하 간담회)를 열었다. 총회 산하 교회와사회위원회, 평화통일위원회 주최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여는 기도회, 그리고 두 번의 기조발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기조발제는 “국정원 사태와 세월호 재난을 통해 본 한국사회의 현 주소와 교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신상철 민주실현시민운동본부 대표가 발제를 맡았고, 교회와사회위원회 서기인 최형묵 목사가 논찬을 담당했다.
신 대표는 발제를 통해 △선수를 잡지 않은 이유 △선수갑판 컨테이너 박스를 고정하지 않은 이유 △차량화물의 수량과 승객과의 상관관계 등 세월호 사건에서 반드시 규명돼야 할 10가지 의문점을 제시했다. 이런 의문점을 열거하면서 “세월호 참사는 국가와 지도자의 무능이 국민의 희생으로 귀결됨을 일깨워 준 세계 유일의 해난사고”라고 규정했다. 신 대표는 앞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주최로 지난 17일(화) 열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도 같은 논점을 제기한 바 있다.
논찬에 나선 최 목사는 신 대표가 제기한 세월호 참사의 의문점이 교회에 던지는 함의에 대해 부연 설명했다. 최 목사는 신 대표의 발제가 “어떤 사건에 대한 평가와 대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선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본 간담회가 지향하고 있는 ‘교회의 과제’를 직접 제시하지는 않지만,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접근방법은 국가권력에 의한 은폐의 의혹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사회의 현주소를 진단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시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 목사는 세월호 참사가 “생명의 안위는 뒷전에 밀리고 오직 자본의 이윤확대와 그에 따른 경제규모의 성장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달려왔던 우리 사회의 실상”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목사는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 교회의 과제는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던지며 “교회는 무엇보다도 희생당한 이들의 자리에서 그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희생당하고 고통당하는 이들과의 공감의 능력을 갖추는 것을 뜻한다. 세월호 사건, 그리고 그 사건이 압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바와 같은 오늘의 한국사회 상황에 대처하는 교회의 출발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문제의식은 비단 교회 밖으로 드러나는 행위, 혹은 교회 강단에서 선포되는 교회의 대사회적 각성 메시지로 그치지 않는다. 최 목사는 “교회 자체가 희생당하고 고통당하는 이들과 공감의 능력을 갖추고 약한 지체의 온전함을 보전하기 위해 애쓸 때,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구원의 희망을 보여줄 수 있을 때,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선취하는 공동체로서의 몫을 다할 수 있다”는 메시지로 한국 교회 전체에 경종을 울렸다.
통일에 대한 과학적 인식 시급해
뒤 이은 두 번째 기조발제에서는 한반도 분단 상황과 관련된 논의들이 오고 갔다. 기조발제에 나선 정성장 세종연구소 남북관계연구실장은 “통일의 객관적 조건에 대한 과학적 인식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를 시도했다. 정 실장은 “한국사회는 ‘적’인 북한의 실정에 대해 끊임없이 부정확하게 판단해왔고 현재에도 그 같은 사정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정 실장은 김정일 사후 팽배했던 북한체제 붕괴론을 사례로 제시했다. 정 실장은 “국내외의 다수 전문가들은 김정일을 북한체제와 동일시하는 협애(狹隘)한 시각으로 북한을 바라보면서 김정일이 사망하면 북한체제가 무너질 수 있다는 희망적 전망을 제시했다”고 적었다. 그러나 사후 벌어진 일들은 이런 전망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에 대해 정 실장은 “김정일이 북한의 절대 권력자이었던 것은 분명하지만 김정일 주변에 북한을 이끌어가는 파워 엘리트 그룹이 있었고, 당과 군대, 공안기관이 엘리트와 주민을 확고하게 통제하고 있었기 때문에 2011년 김정일의 갑작스러운 사망에도 불구하고 황 전 비서가 전망한 것처럼 북한에서 ‘급변사태’는커녕 의미 있는 정치적 혼란의 징후조차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① 개혁 이데올로기의 확산, ② 개혁파 엘리트의 집권, ③ 군부의 중립적 태도, ④ 경제난 심화, ⑤ 정보개방, ⑥ 사회통제의 이완, ⑦ 주민의 정치적 각성과 조직화, ⑧ 대남 의존도 심화, ⑨ 주변국의 통일지지 등 총 9개의 조건을 분석한 결과 북한 조기붕괴론이 “북한 체제와 국가의 붕괴 조건은 아직 매우 미성숙되어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같은 평가에 근거, 최근 장성택 처형 사태를 근거로 “급변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정 실장의 발제에 이어 총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 집행위원인 정대일 박사의 논찬이 이어졌다. 정 박사는 “한국교회의 통일선교 정책이 북한조기붕괴론의 강한 영향 하에 있으며, 북한조기 붕괴론자들과 ‘희망적 사고’를 공유하고 있다”며 “물론 그렇지 않은 교단도 있지만, 한국사회에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그에 걸맞는 인적·물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대형교회들과 보수교단들은 그러하며, 이들의 사고는 매스컴을 통해 확대재생산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정 박사는 한국 교회의 북한 선교 패러다임이 북한조기 붕괴론에 입각해 있어서 선교정책에 심각한 피해를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 박사는 “일단 북한 정권이 붕괴되면 북한에 있었던 교회를 재건한다는 것이며, 북한 정권붕괴 촉진을 위해 북한 지하교회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인데, 이러한 의지의 표명과 시도는 북한 정권이 개혁 이데올로기를 차단하고, 정보를 폐쇄하며, 사회통제를 강화하는 명분으로 역이용되고 있다”며 “북한조기붕괴론이야말로 북한정권연장의 일등 공신”이라고 일갈했다.
정 박사는 북한조기붕괴론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 대토론회 등을 통한 정책 교정 ▲ 통일신학의 정립 ▲ 평화통일아카데미와 월요평화통일촛불기도회의 확대 및 타 교단에 문호 개방 ▲ 통일선교에 대한 교역자용, 평신도용 교육 교재 마련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