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 제3회 종교개혁신학 학술대회, 16일 열려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대표회장 이종윤 목사)가 오는 1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서울교회에서 2013년 봄 제3회 종교개혁신학 학술대회를 갖는다
  • “성장않는 교회가 실패?! 본질을 놓고 보자”

    “성장않는 교회가 실패?! 본질을 놓고 보자”

    현대 자본주의의 이념적 실재인 신자유주의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결과 오늘날 한국교회 현장에서는 돈과 권력을 거머쥐려는 성공지상주의가 신앙이란 이름으로 둔갑해 우상화 되고 있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 때문인지 “성장하는 교회가 정상이고, 성장하지 않는 교회는 실패”라는 인식이 …
  • 한국사회 변화에 따른 한국교회의 선교적 과제 모색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이하 NCCK)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허원배 목사)가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한국교회의 선교적 과제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갖는다.
  • 물의 날 기념 생태신학 세미나 개최

    2013년 유엔이 정한 ‘세계 물 협력의 해 (International Year of Water Cooperation)’를 맞아 물의 날 기념 생태신학 세미나가 개최된다. 한국교회환경연구소가 주최하는 이 세미나는 ‘물과 그 위기에 대한 생태신학적 성찰’이란 제목으로 진행되며, ‘성서가 말하는 물’ ‘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이들’의 이…
  • “죽음은 저주? 사람은 죽음 배태하고 태어나”

    “죽음은 저주? 사람은 죽음 배태하고 태어나”

    “실존적 고백을 하라는 얘기인지 학문적인 얘기를 하라는 얘기인 줄 모르겠는데 어쨌든 그게 분리되지 않아요. 모든 학문에는 학문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자기 실존적 모티브가 있는 것이거든요. 그 모티브를 발전시키지 않는 학문이 될 적에 그것은 호기심 위주의 학문, 탐정 소설 같은 논문을 쓰는 학…
  • ‘고통 면죄’란 부도수표 남발에 “인간성의 배신” 일갈

    ‘고통 면죄’란 부도수표 남발에 “인간성의 배신” 일갈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요. 한계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한계 없음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죠. 그렇기 때문에 유한에 대한 인식이 무한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당연한 얘기구요. 유한에 대한 인식이 무한을 적어도 상상하게 하죠. 지금 우리가 이해하는 종교라고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
  •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동성애 문제 공개특강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가 오는 25일 오후 6시 30분 서울 서초동 사랑의교회 소망관 400호에서 ‘동성애 갈등, 환경적 요인인가, 유전적 요인인가’란 주제로 공개특강을 갖는다.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이만열 교수 역사강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3월 4일부터 4월 22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서울 합정동 한국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 소극장에서 ‘이만열 교수의 한국기독교 역사강좌- 복음의 빛, 역사의 길 Ⅱ’를 개최한다.
  • 기독교학술원, 케직의 영성과 한국교회

    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이 오는 22일 오후 4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4층 연수실에서 ‘케직의 영성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제27회 신년 월례기도회 및 발표회를 갖는다.
  • “내게 영생이란 이웃장작과 만나 한줌 재로 전소하는 것”

    “내게 영생이란 이웃장작과 만나 한줌 재로 전소하는 것”

    철학적으로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가 중요한데 사실 ‘죽음’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그런데 이 불가피한 ‘죽음’을 어떻게 대면하느냐에 따라 태도가 좀 달라질 것 같아요. 숙명론은 사실 인과론하고는 다릅니다. 숙명론은 결과에 대한 비관적 태도란 말합니다
  • ‘교회세습, 신학으로 조명하다’ 학술 심포지엄 열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이하 세반연)가 오는 19일 오전 10시 명동 청어람 5실(명동역 3번 출구)에서 ‘교회세습, 신학으로 조명하다’란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갖는다. 세반연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교회세습 현상을 진단할 신학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종교가 만병통치약 자처하면 아무 병도 못 고쳐”

    “종교가 만병통치약 자처하면 아무 병도 못 고쳐”

    철학적 관점에서 고통을 포괄적으로 말하는 것은 좀 막연하고 추상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철학자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러셀(B. Russell)이 그의 [서양철학사] 서문에서 지적한 것처럼 철학이 신학과 과학 중간쯤에 위치한다고 보았을 때 고통도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
  • ‘종교다원주의 배격’의 의미는…‘다양성’ 거부인가?!

    ‘종교다원주의 배격’의 의미는…‘다양성’ 거부인가?!

    이정배 교수(감신대)가 파기된 ‘WCC 공동선언문’의 내용 중 ‘종교다원주의’ 배격과 관련해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이웃종교관을 분석, WCC가 종교다원주의도 종교혼합주의도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 교수는 먼저 WCC가 발표한 공식문서 중에서도 ‘종교적 다원성과 기독교의 자기이해’(2004년)를 들어 …
  • ‘성경무오설’에 대한 에큐메니칼 신학적 입장은?!

    ‘성경무오설’에 대한 에큐메니칼 신학적 입장은?!

    한신대 이영미 교수(신학과)가 파기된 ‘WCC 공동선언문’의 내용 중 ‘성경무오설’과 관련해 에큐메니칼 신학적 입장을 내놓았다. 지난 4일 있었던 ‘에큐메니칼 신학 심포지엄- WCC 신학과 한국교회의 신학적 대응’에서 이 교수는 ‘성경무오설’에 대해 "축자영감설과 문자무오설의 논쟁은 표면상…
  • “하나님 나라, 자본주의·공산주의에 예속되지 않아”

    “하나님 나라, 자본주의·공산주의에 예속되지 않아”

    성공회대 김기석 교수가 ‘WCC 공동선언문’(이하 선언문)에 명시된 공산주의 반대와 관련해 그 저변에 흐르는 ‘자본주의는 선이고 공산주의는 악’이라는 선악 이원론에 함몰된 일부 기독교인들을 향해 "하나님의 나라는 결코 자본주의나 공산주의를 통해 완성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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