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협의회(이하 WCC)의 에큐메니칼 신학 교육 프로그램위원회가 다른 전문가 그룹과 파트너십을 이뤄 시작한 글로벌 신학 교육 조사가 현재 발빠르게 진행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는 신학 기관들의 글로벌 디렉터리에 기초한 웹의 시작으로 나타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서 타켓이 되는 프로그램과 기관들은 신학교, 신학 대학, 종합대학의 신학 학부 등으로부터 선교와 제자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의 신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다.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디렉터리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신학 교육가들 사이에서 (정보 등의)교환과 대화를 증가시킬 것으로 WCC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전 세계 다양한 전통과 배경을 갖고 있는 신학 교육가들과 신학 기관의 리더들이 신학 교육에 관한 각 지역의 경향과 도전들 그리고 전망들을 서로 묻고 답할 수 있게 했다는 데 의의를 갖는다.
질문과 답은 중국어,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루마니아어 등 7개 언어로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WCC 신학 교육 프로그램위원회 디트리히 베르너 박사(Dr Dietrich Werner)는 "이번 연구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는 신학적 기관들의 디렉터리에 기초한 웹 개발"이라며 "이것은 국제적 차원에서 신학 교육가들 사이에 효율적인 정보와 학문의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는 면에서 중요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2013년 부산에서 있을 제10차 WCC 총회 석상에서도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