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맹목적 성경읽기 피하기 위한 물음 5가지

입력 Jul 25, 2016 11:38 AM KST
bible
(Photo : ⓒpixabay)
▲맹목적 성경읽기 피하기 위한 물음 5가지

많은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읽을 때 질문하는 법을 까먹는 경우가 많다. 기자가 전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질문하며 성경을 읽는 것은 성경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할 과정이다. 아래는 성경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물음들을 모아놓았다. 영국 기독교신문 크리스천투데이 객원 칼럼니스트 패트릭 마빌로그의 기고글 내용 중 일부다.

성경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5가지 질문들.

1. 다음 성경 구절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무엇을 알려주는가?

성경은 단순한 이야기들과 시와 서신서의 모음집이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며,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과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이 드러나는 것이다. 성경을 읽을 때 나 중심적 사고에서 하나님 중심적 사고로의 전환이 일어난다.

2. 예수님이 어떻게 우리를 위해 이 구절을 성취하셨는가?

예수님은 마태복음 5장 17절에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모든 율법을 성취하셨다. 성경을 읽을 때 예수님이 어떻게 율법을 성취하셨는가에 대해 쉽게 깨달을 수 있다.

3. 하나님이 나에게 이 구절을 통해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율법을 성취하셨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태만한 삶을 살아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주님의 이름아래 우리가 있으며 주님의 뜻을 위해 우리를 부르셨다. 주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성경을 통해 우리는 이것을 알 수 있다.

4. 이 성구는 나의 현재 상황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성경은 아주 오래 전에 기록된 책이지만 그때 그곳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재정, 리더십, 통치, 가정과 개인의 진실성에 대한 원칙을 가르쳐주고 있다.

5. 다음 성구는 어떻게 나의 생각과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

성경은 우리 삶에 끼인 더러운 먼지들을 비추는 놀라운 거울이다. 이를 통해 우리 삶을 변화시켜 갈 수 있다. 자기반추를 통해 개인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되는지를 가르쳐 준다.

오피니언

기고

샬롬나비 논평, "브렉시트, 영국 선교와 영

샬롬나비는 브렉시트에 대한 논평을 발표하고 "영국 저소득층의 쇠퇴한 삶의 상황이 초래한 브렉시트는 기독교이후 시대 영국을 위한 복음전도와 선교의 새로운 기

많이 본 기사

조용기 목사 대법 확정 판결에 "설교 중단하라"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의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 판결에 교회개혁실천연대(이하 실천연대)가 18일 "주일예배 설교를 중단"하고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