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신간소개] 금계 박건한 목사 설교 연구

입력 Oct 11, 2018 05:19 PM KST
park
(Photo : ⓒ좋은땅)
▲『금계 박건한 목사 설교 연구』 겉 표지

저자 김종우는 40여 년에 이르는 금계 박건한 목사의 수천 편에 달하는 설교 자료들을 세심하게 선별해 독자들에게 그 핵심 내용을 가장 쉽고 명료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금계 박건한 목사 설교 연구』를 펴냈다.

자료의 선별은 '설교의 특징'과 '흥미로운 주제'라는 두 가지 기준을 통해 이뤄졌다. 1부가 설교의 7가지 특징에 따른 조직적인 구성을 통해 설교의 전반적인 윤곽을 드러내 준다면, 2부는 흥미로운 10가지 주제어들을 통해서 다양한 차원에서 설교의 면면을 조명한다. 본 저서에는 설교 연구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내용은 물론, 천편일률적인 설교에 지친 일반 독자들을 위한 흥미로운 내용도 많이 담겨 있다.

저자는 박건한 목사의 설교 세계에 접근하기 위하여 두 가지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첫째가 1980년에서 2000년 사이의 기록된 설교들만을 통해서 그 전반적인 내용들을 짚어 보는 것이라면, 둘째는 특정한 주제어를 통해서 40여 년에 걸친 설교 세계의 면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보는 방식이다.

첫 번째 방식으로 접근한 1부는 성서론, 신론, 그리스도론, 성령론, 교회론, 계시론으로 대별될 수 있을 만큼 다분히 신학적인 구성을 보인다면, 두 번째 방식으로 접근한 2부는 차, 유전자, 돈, 바둑, 영화, 명상, 여행, 초고대문명 등 일상적이면서도 흥미로운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박건한 목사의 설교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은 물론, 연이어 출판되고 있는 설교집으로 익숙해진 독자들에게도 추천하는 바이다.

오피니언

연재

성경이 말하는 방언(23)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이라는 표현에서는, 당시 고린도교회에서 스스로 선지자임을 자처하면서 예언을 하거나 특별한 은사..

많이 본 기사

[카드묵상] 사순절에 필히 묵상해야 할 성경구절 7개

매년 전 세계의 다양한 전통을 따르는 기독교인들이 사순절을 지킵니다.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부터 부활절까지이며 40일과 주일까지 포함한 기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