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이단사이비 유튜브 포교 활동 우려...유튜브 이단 예방법은?

입력 Nov 05, 2020 09:29 AM KST
save
(Photo : ⓒ OCN)
▲<구해줘2>에서 월추리 주민들이 사기꾼 최경석의 꾐에 넘어가 왜곡된 신앙을 갖는 모습.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이단사이비 단체들이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포교 활동을 벌이고 있어 우려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비대면예배가 권장되는 요즘 기성 교회 신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말씀을 듣거나 성경공부를 하는 점 등을 노렸다.

이들 이단사이비 단체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선전하고 홍보하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기독교 관련 채널에 접속해 조회수가 많은 영상들을 골라 댓글을 다는 형식으로 포교활동을 벌이기까지 한다.

이에 유튜브에서 이단을 예방하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이단예방 단체들에서 내놓은 유튜브 이단 예방법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다. 유튜브 이단예방 단체들은 아래 해당하는 사항 중 최소 5가지 항목 이상이 맞아 떨어지면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이단사이비 단체로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다음은 '유튜브 이단예방법' 10가지 항목.

1. 암호식 비유 풀이

성경은 문맥과 문장 흐름을 따라 읽고 해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경을 비유로 풀어야 한다"며 신·구약 성경의 특정 구절만 보면서 이 구절 저 구절 짜맞추기를 한다.

2. 비밀 교육

복음은 부끄럽거나 감추는 것이 아닌데도,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통해 청취·접속하는 것을 목사님과 부모님께 비밀로 하라고 한다.

3. 시대별 구원자

예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모든 사람의 구원자(히 13:8)이신데도, 그렇게 가르치지 않고 시대별로 구원자가 각자 다르게 존재해 왔으며, 노아·모세·아브라함도 구원자였고 신약 때는 예수님이 구원자였지만, 말세에는 새 시대의 구원자를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동방한국

성경에서 말씀하는 동방(사 41:2, 46:11 등)은 이스라엘 동쪽 팔레스타인 지역을 뜻함에도, 성경의 동방이 한국이라며 '의인, 구원자'가 대한민국에서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성경 말씀을 한국 특정 지역이나 특정 단체의 사건에 꿰어맞춘다.

5. 직통계시

교주에게 하나님이 계시를 내려주셨다며, 예수님 이후 2천년 동안 봉인됐던 진리를 풀고 새롭게 내려진 것이라고 과장한다. 또한 교주가 하나님 음성을 들엇다며 자신의 말을 듣지 않으면 저주를 받는다고 공포감을 조장한다.

6. 종말 예언

예수님이 오시는 날과 때는 아무도 모른다고 성경이 말씀했음에도 조건부 종말, 예를 들어 2-3년 내에 14만 4천명이 찬다며 종말이 올 것이라고 거짓말한다. 혹은 재림 날짜를 강조하면서 날짜를 못박아 말하며 맹종을 강요한다.

7. 율법주의

날짜·절기로서의 안식일은 현재 그리스도인들의 의무사항이 아닌데도(골 2:16, 호 2:11), 안식일은 오늘날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이라며 토요일로 바꿔서 예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8. 극도의 교회 비난

교회의 아픔과 사치가 있을 때 그것을 싸매며 기도하고 함께 아파하기보다, 교회의 타락한 모습만 부각하고 비판하면서 위선적 종교집단으로 매도한다.

9. 프리메이슨 음모론 등 과도한 호기심 자극

영적 하나님 나라는 물론, 이 세상 나라 또한 통치하고 섭리하시는 분은 하나님인데도, 마치 이 세상 나라 배후에 프리메이슨·일루미나티 등 특정 세력이 좌우하는 것처럼 강조하고, 심각하게는 악마적 조직에 의해 세상이 움직이는 것처럼 과장한다.

10. 일상생활 불가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면 할수록 삶의 용기와 가족에 대한 사랑이 커지는 게 아니라, 가족의 뒤에 원수 사탄이 들어가 있는 것 같고 곧 세상 마지막이 올 것 같아 일상생활은 아무 의미 없게 느껴진다.

오피니언

기자수첩

"잘되고 싶은가?" 성공으로 장사하는 교회

"잘되고 싶은가?" "좋은 리더가 되고 싶습니까" "나 만나는 사람 100% 복 받는다" 얼핏보면 여느 리더십 세미나에서 나올 만한 강좌 제목이지만 실상은 어느 교회의 설교..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