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광주시, N차 감염 확산에 교회 대면예배 금지
행정명령 기간은 1월 30일부터 2월 12일까지

입력 Jan 29, 2021 04:46 PM KST
kj
(Photo : ⓒ광주시)
▲IM선교회 관련 미인가 교육시설과 중대형교회를 중심으로 N차 감염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 사진은 이용섭 광주시장.

IM선교회 관련 미인가 교육시설과 중대형교회를 중심으로 N차 감염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 시 방역당국은 현재의 상황을 방역 최대의 위기, 즉 "절체절명의 위기"라고 표현했다.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오는 30일부터 오는 2월 12일까지 12일 동안 시내 모든 교회에 대해 대면예배 금지 행정명령을 내린다. 현재 종교시설에 대한 당국의 방역지침상 수도권은 시설 좌석 수의 10%, 비수도권은 20% 이내 인원에서 대면예배(미사·법회 등)가 가능하다. 하지만 광주광역시는 N차 감염이 촉발된 교회에 대해선 보다 강한 조치를 취하고 나섰다.

이용섭 시장은 29일 오후 브리핑에서 "광주가 코로나19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최근 3일 동안 확진자 210명이 발생했다. 새해 들어 불과 28일만에 누적 확진자 1,733명의 36%인 63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새해 들어 요양병원 등의 집단감염에 이어 교회 관련 대규모 집단감염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지역사회가 절체절명의 위기"라고 했다.

이어 "지역감염 확산을 막아내고 시민의 생명권,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 일부 부작용이 있더라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내일(30일)부터 광주시내 모든 교회에 대해 대면예배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다"고 했다.

그는 "이번 달에 TCS국제학교를 비롯해 교회 관련 확진자가 총 212명"이라며 "다양한 직업군이 제한된 공간에 일정 시간 모여 밀접하게 예배하고 교류하는 특성상 일부 교회를 통해 지역사회 전반으로 빠르게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실제 이번 교회 관련 확진자 중에는 병원, 유치원, 학교, 공공기관, 요양보호사, 패스트푸드,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들이 광범위하게 포함되어 있고, n차 감염이 이미 시작된 상황"이라며 "또, 교회 간에 긴밀한 교류로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추가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내일(30일)부터 2월10일까지 12일간 광주시내 모든 교회에 대해 대면예배를 금지하고 비대면 온라인 예배로 전환한다. 종교시설이 주관하는 각종 모임과 식사는 계속 금지된다"고 했다.

다만 이 시장은 "그간 방역수칙을 성실하게 지켜주고 계시는 대부분의 교회와 목사님 그리고 성도님들께는 참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현 상황이 급박하고 위중하여 모든 교회를 대상으로 대면예배를 금지할 수밖에 없지만, 앞으로는 방역수칙을 성실하게 지켜주고 있는 교회에 대해서는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장 시행이 1월 31일로 끝난다. 이후 방역조치에 대해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침이 결정 되는대로 우리 시 계획을 추가적으로 발표하겠다"며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광주시가 직접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현재까지 54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광주안디옥교회에 대해서는 1월 24일 예배 참석 교인 전원에 대한 코로나19진단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현재까지 교회로부터 예배 참석자 431명의 명단을 제출받았고, 이 중 427명이 어제 22시까지 검사를 마쳤다. 미검사자는 오늘 중으로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하지만 만약 제출된 명단이 사실과 다르거나, 어제까지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교인이 확진판정을 받은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위반 사안별로 고발 등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피니언

연재

성경이 말하는 방언(23)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이라는 표현에서는, 당시 고린도교회에서 스스로 선지자임을 자처하면서 예언을 하거나 특별한 은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