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신대 이원규 교수 ⓒ베리타스 DB |
교회세습, 성직매매, 예산의 불투명성, 개교회주의 등으로 나타나는 교회의 사유화 실태를 확인한 그는 "이러한 모습이 한국교회의 세속화된 자화상"이라고 했으며, 사유화 원인으로 "교파주의, 권위적 문화, 업적지상주의적 태도" 등을 들었다.
이 교수는 교회가 세속화된 근본 원인을 맘몬숭배에서 찾았다. 그는 "교회가 세속화된 것은 한국교회 안으로 스며든 물질만능주의적 사고, 명예욕, 권력욕, 성공지상주의 등 세속적 가치의 탐닉"이라며 한국교회의 세속화 경향이 "교회를 사유화하려는 불경건한 탐욕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세속적 욕망이 교회와 교단을 성공지상주의에 함몰시켰다는 비판도 곁들였다.
교회 세속화의 구체적 양태로는 "교회가 기업화되고 담임목사가 교주화되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분석했으며, 특히 개교회주의화가 "교회 간 불균형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교회와 목회자가 거룩을 상실한 결과 이전보다 성직자와 교인들 사이에 불신감이 커졌으며, ‘개독교’ 같은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사회 여론이 나타나 어느샌가 교회가 지탄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이처럼 사유화되고 있는 한국교회가 대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공공성’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맘몬에 의해 뒤틀린 교회상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교회가 갖는 역사적, 사회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확인했다. 이 교수는 "역사적 의미로는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모인 공동체로서 공교회성을 뜻하며,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며 하나님 나라와 의를 이루는 사회적 의미를 가진 교회"라고 했다.
이 교수는 끝으로 공공성 회복을 통해 "교회의 본질을 회복해야 한다"며 "제2의 종교개혁과 같은 교회갱신운동을 일으켜 교회 및 교단 지도자의 영적 각성과 도덕적 각성 운동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