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회장 김영한 박사)은 6·25전쟁 64주년을 맞아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6·25 전쟁이 북한의 기습남침에 의해 일어난 전쟁이라는 명료한 역사인식과 자유민주 정신에 근거한 사회통합이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이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세월호 참사를 겪고 문창극 총리후보자와 관련된 여론 분열을 목격한 한국사회가 진실을 왜곡하는 행태를 회개하지 않을 때는 더욱 심각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을 경고하면서 한국교회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진실의 편에 서서 예언자의 사명을 다해야 할 것을 요청했다. 성명서는 “한국교회는 진실의 증언자가 되어, 남한과 북한의 분단과 대립, 남한 내의 보수와 진보의 대립을 극복하고 둘을 하나 되게 하는 화평공동체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끝맺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6·25 전쟁은 공산군 기습남침에 의해 일어난 전쟁’이라는 명료한 인식과 자유 민주 정신에 근거한 사회통합이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이다.
2014년 6월 25일은 1950년 6.25 전쟁이 일어난 지 64년이 되는 날이다. 북한 김일성 정권의 기습적인 남침으로 시작하여 3년 여간 계속된 이 비극적인 전쟁으로 인하여 150만 명의 사상자와 360만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고, 한반도 전체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북한의 침공에서 건짐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북한 공산군의 남침으로 낙동강 이남을 제외한 전국토가 공산화의 위험에 처했을 때,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부산에 모여 불철주야 하나님께 나라를 위해 기도함으로 낙동강 전선이 사수(死守)되고, 맥아더 사령관이 주도한 유엔군의 인천상륙작전 성공에 의하여 자유 대한이 구출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한다.
한국전쟁 후 자유 남한에서는, 이승만,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맞물린 반공 이데올로기의 폐해에 반대하면서 북한정권에 우호적인 좌파지식인들이 등장하게 되고, 역사학계에 6·25전쟁의 원인에 대해 전통적인 이해를 비판하는 새로운 학설이 등장했다. 브루스 커밍스의 수정주의 이론은 반공주의에 치우친 기존 연구의 평면성을 넘어 수정주의적 관점에서 식민지와 냉전, 계급 갈등이라는 한국전쟁의 구조적 기원을 파고들면서 미국과 한국이 북한의 남침을 유도했다는 남침유도설을 유포하였다. 그러나 최근 옛 소련의 기밀문서를 통해 북한의 남침이 확인되면서 그 허구성이 입증되었다. 1993년 1월 러시아 문서보관소에서 북한의 남침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문서가 발견되면서 6·25전쟁의 전모가 실증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그 문서에 따르면, 6·25전쟁은 북한의 김일성과 박헌영이 스탈린의 허락을 받고 소련과 중공(中共)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면밀히 계획하여 전격적으로 집행한 침략 행위였다. 즉 6·25전쟁은 소련·중공·북한이라는 공산 세계가 자유세계 전체에 던진 심각한 도전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려스러운 것은 좌편향의 민족주의사관이 역사학계의 정설로 자리잡으면서 이승만 정권이나 박정희 정권의 의미를 부정하려는 관점이 학계와 언론계와 교육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깎아내리고 은근히 북한의 소련군정과 토지개혁이 남한의 미군정과 이승만의 개혁보다 더 잘된 것이라고 보고 6.25전쟁을 북한공산주의자의 남침 도발로 규정하지 않으려는 좌파적 민족주의 사관이 유행하고 있다. 그 사관을 주장하는 자들은 현재 진행되는 북한의 반인륜적이고 반민족적인 행태를 비판하기를 꺼려하고, 오히려 학생들로 하여금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반미, 친북적인 시각을 갖도록 유도한다. 비록 우리도 이승만 정권과 박정희 정권이 독재로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을 인정하고 그들의 반공이데올로기가 독재를 위한 수단이 되었음을 비판하기는 하지만, 북한 공산정권과 공산주의를 민족주의로 두둔하고 이승만과 박정희 정권의 반공정책 자체를 반민족주의적인 것으로 폄하하려는 왜곡된 역사이해는 진정한 민족주의를 위해서 극복되어야 할 과거사 왜곡이라고 본다.
우리는 6.25 전쟁 64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 다음을 촉구한다.
첫째, 6·25 전쟁은 공산정권의 기습남침에 의하여 일어난 전쟁이다.
6·25 전쟁은, 스탈린 시대 소련의 문서와 여러 역사적 사료들에 의해 증명된 바대로, 북한 공산정권의 기습남침에 의하여 일어난 전쟁이다. 여전히 분명한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거나 왜곡하는 좌편향적인 역사학계의 주장은 6.25 전쟁의 책임에 대해서 모호한 태도를 취하게 만들고 있고 이로써 과거사의 극복과 통일의 과제를 이루는 일을 어렵게 하고 있다. 과거사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극복함으로써 이후 한반도의 통일과 발전의 이상을 젊은 세대와 후손들에게 계승하는 것이 전쟁과 분단의 아픔과 장애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발전을 이룩하는 길이다.
둘째, 북한정권은 선군정치이념과 핵개발을 포기해야 한다.
북한은 폭압적인 독재와 선군정치, 그리고 전 세계가 반대하는 핵무장을 통해 결코 경제적인 발전이나 북한 주민들을 위한 국가를 세울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6.25 전쟁 당시 북한을 지원한 소련과 중국은 이미 폐쇄적이고 독재적인 정책을 포기하고 적극적인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정부 역시 선군정치가 추구하는 무력도발을 통한 긴장고조나 4차 핵실험을 통한 협박외교를 포기하고 국제적인 고립을 벗어나 국제 사회에 책임 있는 자세로 참여함으로써 개방적인 경제 발전의 길에 나서야 한다.
셋째, 한국정부는 북한주민의 인권개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오늘날 북한 주민들은 김정은 세습정권의 폭정 하에서 인권 억압과 기아와 가난에 허덕이고 있다. 정부는 북한 주민들의 열악한 인권상황의 개선을 대북정책의 우선순위로 정하고 입법과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보장하는 문제에 있어서 정치적인 이해타산을 내려놓고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에 입각하여 납북자들의 인도주의적 송환과 탈북자들의 보호 및 한국 사회에서의 정착을 위한 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북한 인권법 제정과 유엔기구인 북한인권사무소의 서울 개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넷째, 한국사회는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 남한 내에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은 민족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숙원이며, 미래의 국가발전을 위한 절실한 과제이다. 남북의 분단현실과 이와 연관된 남한 내의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이념적인 갈등으로 인한 사회분열은 극복되어야 할 우리 민족의 수치이다. 극우와 극좌 세력이 남한 내의 국론을 분열시키고 서로에 대한 대화와 소통의 가능성을 차단하는 현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좌파든 우파든 불온한 역사왜곡은 용납되어서는 안 되고, 극우주의자들과 종북세력들에 의해서 사회통합이 위협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한국교회는 분열된 사회 공동체의 통합을 위해 화평공동체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우리는 한국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는다. 6·25전쟁과 분단의 현실도 하나님의 섭리 아래 있음과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질 선물임을 믿는다. 하지만, 6월 11일 KBS가 문창극 국무총리후보자의 발언을 왜곡보도하면서 인격살인에까지 나아간 일부 언론과 정치권의 부적절한 처신 때문에, 세월호 참사를 겪은 한국사회는 더욱 심화된 민주주의의 위기를 목격하게 되었다. 이처럼 진실이 왜곡될 때, 사회통합도 평화통일도 불가능하다. 한국교회는 진실의 편에 서서 위기에 처한 한국사회를 향해 예언자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진실의 증언자가 되어, 남한과 북한의 분단과 대립, 남한 내의 보수와 진보의 대립을 극복하고 둘을 하나 되게 하는 화평공동체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2014년 6월 25일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