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자녀의 문제는 부모에게 골칫거리이지만 한편으로는 부모를 부모되게 만드는 통과의례이기도 하다. 그래서 자녀의 문제에 대한 상담에서는 자녀의 문제 자체만이 아니라 부모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 상담 내용에 대해서 자녀문제 상담가인 마리나 슬레이턴(Marina Slayton)과 그레고리 슬레이턴(Gregory Slayton) 부부의 답변을 각각 어머니의 입장과 아버지의 입장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싣는다.
[골치 아픈 부모가 묻다]: 우리 자식이 도통 일이라고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너무 게을러서 공부도 제대로 하지 않고, 전자기기에는 푹 빠져가지고 집안일은 거들떠보지도 않아요. 방학 때 아르바이트 자리 구해보라고 해도 너무너무 지겨워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게 분명하잖아요? 부모로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아빠 입장에서 답하다]: 와우, 당신은 문제를 파악하셨군요. 그런데 이런 종류의 문제들은 스스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솔직히 말씀해주신 것은 고마운 일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당신의 배우자와 소상하게 이야기를 해보셨습니까? 무어라고 말하던가요? 자식에게 모종의 영향을 줄 희망을 갖고자 한다면 두 분이 한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나는 당신이 배우자와 함께 이 문제에 관해서 기도하며 오래 대화하기를 권하고자 합니다. 문제 인식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초보적인 단계입니다. 그 다음에 활동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 계획에는 당신의 자식들과 얼굴을 마주보며 만나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때는 방해 받지 않을 만한 사적인 장소에서 모임을 가져야 하고 당신도 바쁜 일을 접어둔 상태여야 합니다. 자식들에게 완전히 집중할 수 있게 문자 메시지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자식들에 대한 강력하고 가슴 뭉클한 사랑을 표현하고서 시작해야 합니다. 함께 기도하십시오. 자식들이 기도하는 것이 싫다고 말하더라도 말입니다.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기도는 우리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며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식들에게 큰 모범이 됩니다. 기도를 빼먹지 마십시오.
나는 10대들과 사춘기, 특히 사춘기의 남자 아이들에게는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아버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내가 『더 좋은 아빠 되기』(www.BeABetterDadToday.com)라는 책을 출간한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빠들이여, 나의 질문은 이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10대 자녀들의 삶에 얼마나 관여하고 있습니까? 그들을 위해 시간을 냅니까? 그들과 함께 무언가를 합니까? 자녀들이 (1) 당신이 그들을 깊게 진정으로 사랑한다는 것 (2) 당신이 그들을 진지하게 믿고 있다는 것 (3) 그들이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을 때 그들에게 중요한 목표나 원칙을 당신이 제시해주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만일 당신이 기본적으로 10대 자녀들이나 사춘기 자녀들과 접촉하고 있지 않다면 완전한 관계의 회복이 즉시 일어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마십시오. 진정한 관계란 시간이 걸리는 법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자식들과의 관계에서 어느 지점에 있든지 더 좋고 더 완전하며 더 성숙한 관계는 언제나 가능한 법이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시간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한 달에 한 번이나 일 년에 수차례 정도뿐만 아니라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그리고 희망컨대 그보다도 더 자주 시간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세상에는 그보다 더 중요한 관계란 있을 수 없습니다. 사실 나는 아버지라는 자격이 당신이나 내가 이제껏 가져본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인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 이 말은 우리가 그 자격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식들이 매우 어릴 때, 엄마는 물론 주요한 보육자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성장할 때 아버지로서의 역할은 보다 더 중요해집니다. 자녀들을 데리고 점심을 사 먹으러 가십시오. 당신과 단 둘이서만.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십시오. 당신이 그들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당신이 그들을 믿고 있다는 것을, 당신이 그들을 돕고자 한다는 것을 알게 하십시오. 그들의 생활에서 무슨 일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먼저 찾아보십시오. 이 일은 시간이 걸립니다... 분명히 한 번 만나서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식들에게 질문을 하고서 세심히 들어준다고 손해될 것은 없습니다. 이것을 계속하십시오. 아마도 당신과 아이들의 엄마가 이해하지 못했던 오래된 문젯거리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당신의 자녀들이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그들이 찾도록 도와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자녀들이 어려운 시기를 통과하도록 도와야만 할지도 모릅니다. 나의 자녀들에게도 이런 일이 있었고 ... 이것은 성장통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아빠는 반드시 이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엄마에게 그 일을 맡길 수 없습니다. 그러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엄마가 능력이 모자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이 일이 부부의 협동과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억하십시오. 진지하고 정성어린 기도는 시간이 흐르더라도 당신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사실을. 당신의 10대 및 사춘기 자녀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십시오. 그들에게 당신이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를 보이십시오. 그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주고 그들이 그것을 그들의 생활 속에서 인식하도록 도와주십시오. '공짜 점심은 없다'는 진리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 그들은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자기 자신의 점심 값을 벌기' 위해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날이 올 때, 지금 우리의 두 자식도 마찬가지인데, 당신은 당신이 이제껏 가져본 가장 중요한 역할인 '아버지'를 잘 해낸 것에 대해서 정당하게 자랑스러워할 것입니다.
오늘 당신과 당신의 온 가족을 위해 기도하면서.
그레고리(Gregory)
글/ 그레고리 슬레이턴(Gregory Slayton)
기사출처:
http://www.christianpost.com/news/battling-laziness-in-children-156058/#KyuA2Ffcyz0Mf3Cp.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