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가장 큰 깨달음 중의 하나는 내가 선택적으로 생각하고 의도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다른 말로 하면, 나는 그저 내 마음에서 떠오르는 대로 생각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는 인생전환적 깨달음이다. 왜냐하면 잠언23장7절에서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이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 말씀을 이렇게 해석하기를 좋아 한다: 사람은 마음이 가는대로 따라가게 되어 있다.
그런데 하나님은 마음속의 숨은 인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신다. 그 사람이 바로 우리의 내면적 삶이다. 우리의 내면적 삶은 우리가 늘 생각하는 바이다. 위의 잠언 말씀처럼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어떻게 살며 우리가 누구인지가 결정된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께 순종하게 하지 않으면(고후10:4-5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모든 이론을 무너뜨리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 우리는 예수께서 돌아가시면서 우리에게 주신 삶을 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과 화해한 삶, 우리 자신과 화평한 삶, 위대한 관계, 진정한 기쁨 등을 누리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대로 살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감정이나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우리의 환경을 믿기보다는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진리)을 믿지 않을 수 없게 되어야 한다. 성경은 특히 우리가 하나님과 일치하는 마음을 개발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세 가지의 일을 일러주고 있다. 나는 그 각각의 복을 나누고 싶다.
1.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골로새서 3장2절)
이것이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다. 가령, 우리가 하려고 하는 일과 하지 않으려고 하는 일을 미리 결정해 두면, 유혹이 다가왔을 때 우리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토대를 이미 갖추고 있어서 그 유혹을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과 어울리게 될 때, 사전에 "나는 험담을 늘어놓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누군가의 이름을 깎아내리며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결심하라. 경우에 따라 "나는 오늘 캔디바를 4개까지는 먹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음란물을 보지는 않을 것이다, 나쁜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어울리지는 않을 것이다" 등등을 결심할 수도 있다. 내 말의 요지는 유혹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것에 대한 당신의 느낌에 따라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로마서 12장2절)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성경말씀이 들려주는 바에 따라 목적을 갖고 생각할 수 있기 위해서는 성경말씀을 매일 공부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 속에 쓰레기 같은 요소들을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해두신 최고의 선물을 우리가 누리지 못하도록 막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이 쓰레기들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 깊어지도록 매일 나아지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베드로전서 1장13절)
아마도 이 말이 무슨 소리인가 할 것이다. 이 말씀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우리 마음속의 모든 쓰레기들을 우리의 삶 가운데서 제거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계속 경주하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승리를 얻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와 같은 세 가지의 지침을 성취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은 매일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저 앉아서 이렇게 말하라: "나는 무언가 목적을 갖고 생각하려고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진리(당신에 대한 그분의 사랑, 당신에 대한 그분의 계획, 당신이 어떻게 살며 행동하기를 그분이 원하시는지...)로 당신의 마음을 새롭게 해줄 성경말씀에 대해 시간을 들여 묵상하라. 당신이 지금 싸우고 있는 유혹이 있거나 더 깊이 알고 싶어 하는 영역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알려줄 성경구절들을 색인을 이용해서라도 찾아보고 묵상하라. 나는 당신이 그런 구절들을 기록해서 당신이 매일 쳐다볼 수 있는 곳, 즉, 화장실 유리나 냉장고 등에다 붙여두기를 권한다.
만일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면서 진리로 마음을 새롭게 하고 냄새나는 생각들을 생활 속에서 제거하게 되면, 당신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생명을 풍족하게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하루에 조금씩 진전해나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기사출처: http://www.christianpost.com/news/learning-to-think-with-the-mind-of-christ-opinion-163447/#utOB9tPB6DF5PrRb.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