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로부터 벗어나려고 여러 해 동안 애를 쓰고 있는 사람들을 지켜보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그들은 '왜 내가 포르노를 끊지 못하지...'라고들 계속 스스로에게 묻고는 있지만 답을 찾지 못한 듯이 보인다. 나도 내 인생으로부터 포르노를 지우려고 스스로 도전도 하고 그것이 실패했을 때마다 찾아드는 좌절감과 절망감을 떨쳐내려 애쓰며 지내온 시절이 있었다.
오늘날 나는 포르노에 대해 전쟁을 치를 각오를 하는 사람들과 동행하는 기독교 상담가가 되어 있다. 정신을 차리려고 끝없이 시도를 했는데 결국 다시 유혹에 굴복하고야 말았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내 마음도 무너진다.
래리가 말했다: "왜 나는 포르노를 끊지 못하는 거죠? 예전에 나는 해야 할 일들을 모조리 했어요. 인터넷 안전장치, 상담지원단체, 멘토... 안 해본 것이 없거든요. 물론, 잠깐 동안 도움이 된 것은 분명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유혹을 다시 느끼기 시작해서는 어느 순간엔가 또 포르노를 보는 일이 계속 돼요. 그러니 나는 아무런 조처도 취하지 않은 채 나의 성 중독증에 그저 일회용 반창고나 붙여놓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반창고가 붙어있을 때까지만 효력이 있었던 거죠."
래리가 말했을 때 나는 그가 포르노를 끊고자 할 때 무슨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는지를 즉시 알아차렸다. 그는 자신의 성 중독 문제의 근본 원인을 다루어본 적이 없었던 것이다. 모든 중독의 뿌리에는 정서적 아픔이 존재한다. 중독성 행위들은 우리가 느끼는 상처를 숨기기 위한 일종의 연막장치에 해당한다. 그 행위들은 우리의 정서적 아픔이 드러나지 않도록 제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록 짧은 기간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그 중독의 "최고조"가 시들해지면 우리는 여지없이 출발선에 도로 와 있게 된다.
당신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을 수도 있다: "나는 그 어떤 정서적 아픔을 느끼지 않아. 나는 그저 포르노가 좋아서 보는 것뿐이야." 하나도 이상하지 않은 말이다. 어쨌든 당신은 고통스런 감정을 훌륭하게 제어해왔다는 말이다. 그래서 당신은 분노, 행복, 슬픔 이외의 어떤 정서적 표현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당신의 중독증의 핵심에는 당신이 왜 성을 오용하는지를 합리화하는 기제가 숨어 있다. 그것, 즉, 성을 오용하는 행위가 바로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성 중독을 유발하는 정서적 아픔은 다양한 양태를 취할 수 있다. 수년 동안 남성들이 성을 오용하는 이유를 확인해본 결과, 그들은 과도한 인정 욕구, 남성다움 과시, 지배욕, 주목 받고 싶음, 왜소감, 정서적 교류 불능, 성조숙증 혹은 학대 등의 증후를 보였다. 간혹 스트레스의 해소도구로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기는 했다. 남성들이 이런 증후들 중에서 두세 가지 이상의 이유들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는 없었다.
행위교정은 성중독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성의 오용으로부터 당신을 해방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는 당신의 정서적 아픔을 확인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이다. 바로 그 근본 원인에게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그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권할 만한 일이다.
기사출처: http://www.christianpost.com/news/porn-why-cant-i-quit-164083/#FMfMzwHirFAIKwQP.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