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면 어떻게 수습해야 할까? 그 결정으로 일이 엉망이 되어버렸을 때 도움이 되는 길은 없는가?
그 첫 걸음은 다음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이 잘못된 결정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결정인가? 아니면, 그저 멍청하게 실수로 저질러진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에 따라 그 해법이 여러 가지일 수 있다. 여기서는 도덕적으로 잘못된 결정을 교정하는 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 하나님께 고백하라.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한1서1:9)
죄받을 실수를 교정하는 첫 걸음은 그것을 하나님께 직접 고백하는 것이다. "고백"이라는 말은 그 실수가 얼마나 나쁜 것인지에 대해서 하나님의 판단에 동의하며 그 일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용서해주기를 요청한다는 뜻이다. 놀랍게도, 일단 우리가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고백하면, 그분은 그 죄를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옮겨놓으시고 기억조차 하지 않으실 것이다.
2) 그 나쁜 일을 당장 그만두라.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잠언28:13)
죄를 고백하는 것과 별개로 당신은 그 죄로부터 떠나기도 해야 한다. 당신은 그 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당신의 변화에 무엇이 필요하든 그 일을 하는 데 전적으로 헌신해야 한다.
3) 성경에서 그 문제와 관련하여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파악하라.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여호수아1:8)
당신이 저지른 죄받을 실수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하실 말씀을 당신이 배워야 한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다. 하나님의 생각에 대해서 배울 때 당신은 그 죄로부터 벗어나서 회복되는 길로 출발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일을 즉흥적으로 할 수는 없다. 당신은 그 문제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성경을 공부해야 한다.
4) 당신의 그릇된 결정 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용서를 구해라.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마태복음5:23-24)
우리는 죄를 지을 때 종종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다. 죄 가운데 있을 때는 가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크게 피해를 끼치고 있는지를 깨닫지 못할 때도 있다. 따라서 시간을 갖고 주위를 둘러보면서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무슨 피해를 끼쳤는지를 솔직하게 살펴보라. 그런 뒤에 당신이 피해를 끼친 그 사람들에게로 가서 사과하고 그 피해를 보상할 만한 일이면 무엇이든 하라. 완벽하게 보상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그들은 당신을 용서해줄지도 모른다. 어쨌든 당신이 할 수 있는 한도 안에서는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일을 전부 해야 한다.
5)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당신의 인생에 방어선을 설치하라.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잠언27:12)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잠언26:11)
우리 모두는 죄받을 욕망을 갖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영적으로 옳은 길로부터 벗어나 죄 속에서 완전히 패배하지 않도록 경계선을 설정해야 한다. 만일 인터넷과 관련된 죄 때문에 힘들어 한다면, 당신의 온라인 활동을 감독할 파트너를 구하라. 만일 분노 때문에 힘들다면 당신이 잘못을 저지를 때 당신이 옳은 일을 생각하고 행동을 교정하도록 도울 경건한 친구를 구하라. 그래서 당신이 잘못된 일을 하고 싶어 하더라도 그것이 불가능하도록 만들 경계선을 설정하라.
6) 잘못을 교정할 방안을 제시할 경건한 조언자를 찾으라.
"지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지략이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잠언11:14)
우리 모두는 사람들이 우리의 인생에 대해서 충고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길 원한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우리 자신의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 당신을 안내해줄 경건한 조언자를 발견하면 그들이 당신에게 승리를 안겨다 줄 멋진 생각들을 제시하는 것에 가끔 놀라기도 할 것이다. 그들은 당신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는 것이다. 마치 당신은 등 뒤에 "나를 차라"는 표지를 달고 돌아다니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들은 보는데, 당신은 볼 수가 없다. 경건한 조언자는 그 표지를 당신의 등으로부터 떼어내도록 도울 수 있다.
7) 당신이 옳은 일을 하도록 만들 경건한 지원체제를 당신 주변에 설치하라.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히브리서3:13)
한두 명의 친밀한 조언자와 더불어 당신이 인생에서 옳은 일을 하도록 도울 기독교인 친구들의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이처럼 친한 친구들을 발견하기에 최적의 장소는 교회의 소그룹 성경공부 모임일 것이다. 이들과 맺는 관계는 당신에게 큰 힘을 주며 당신이 옳은 길을 걷도록 도와줄 것이다.
8)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변화에 집중하라.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태복음16:24-26)
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집중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어려움을 겪고 교회에 와서는 "신속 수습책"을 찾고자 한다. 그러나 당신은 그들이 몇 주나 몇 달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처음에 그들을 어려움에 빠트렸던 바로 그 죄의 길로 되돌아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변화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 기독교인의 삶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다.
기사출처: http://www.biblestudytools.com/blogs/chris-russell/how-to-fix-bad-decision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