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사)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과 함께 6월22일(목) 오후 2시 기독교회관에서 운산(雲山) 김관석 목사(1922-2002) 평전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평전의 제목은 『자유를 위한 투쟁』(대한기독교서회, 2017)이다.
김관석 목사는 1968부터 1980년까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로 재직하는 동안 인권·민주화·언론자유·통일을 위해 크게 기여했으며, 이후 기독교방송(CBS)로 자리를 옮긴 후에는 전두환 정권에 맞서서 CBS의 보도권 투쟁을 벌이며 독재에 항거했다.
평전을 집필한 김흥수 목원대 명예교수는 "김관석 목사의 평전 『자유를 위한 투쟁』은 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에 가장 크게 기여한,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추모하는 인물에 대한 경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항상 뒤편에 서서 사유했고, 옳다는 확신이 서면 행동하는 치밀한 기획자였지만 신앙적 이유로, 시대적 상황 때문에 자신을 드러내는 일을 극도로 삼가셨던 분이라 평전이 완성되기까지 자료와 증언 등을 수집하고 글을 써내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며 김 목사를 회고했다. 평전 작업은 2012년 가을에 시작되었고 올 3월에 초고가 완성됐다.
김 목사 평전은 인물에 대한 기록을 목적으로 하지만 향후 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사 저술의 기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평전이 최근의 경향인 읽기 쉬운 이야기식 서술방식을 피하고 사료에 근거하여 역사서술 방식으로 집필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료가 부족한 부분은 증언에 기대어 메우려하지 않고 후에 진행될 연구자들의 몫으로 남겨놓았다.
아래는 서적에 관한 정보이다.
기획: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사)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 김관석목사평전편찬위원회
저자: 김흥수 교수(목원대 명예교수)
출판: 대한기독교서회
목차:
Part 1. 학교, 고향, 대한기독교서회
Part 2. 인권운동, 민주화운동,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Part 3. 산업선교, 통일운동, CBS
*문의: (사)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02-762-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