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도할 때 쉽사리 마음이 산란해진다. 그러나 여러 해가 지나면서 기도에 집중하는 몇 가지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 아래에 내가 나의 기도를 살아있도록 만들었던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기도문을 쓰라
나는 기도를 시작할 때 내가 감사할 일들을 먼저 쓴다. 거의 편지를 쓰듯이 하나님께 그 기도를 써올린다. 서두는 이렇게 쓴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주 예수님, 성령님, ... 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혹은, "주 예수님, ... 을 감사드립니다." 그러고는 감사할 일들을 아래에 적는다. 감사할 일들을 적다보면 나의 마음이 집중하게 된다. 가끔은 과거에 썼던 감사기도를 읽으면서 기도를 시작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른 기도문도 써내려가기 시작하면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기록했던 기도문대로 기도할 때, 나는 한 단어 한 단어 읽어내려가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도문 자체를 기억을 도와줄 메모로 이용한다.
2) 특정 성경구절대로 기도하라
가족을 위한 기도를 할 때, 나는 자녀에 대하여 부모들에게 들려주는 약속들과 관련된 몇몇 성경구절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사도행전16:3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이사야59:21)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시편37:25-26)
나는 이 성경구절들을 자주 큰 소리로 읽고, 그런 뒤, 성경구절에서 주님께서 하시겠다고 말씀하신대로 해주실 것을 주님께 기도한다. 기도할 때 성경구절을 이용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을 굳건하게 해준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혜가 필요할 때 시편32편8절을 자주 인용한다. 그래서 이렇게 기도한다: "아버지, 당신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네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 그래서 저는 당신께서 저를 주목하여 제게 훈계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가야할 길을 보여주옵소서."
최근에는 마태복음7장11절을 기도 중에 인용하고 있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래서 이렇게 기도한다: "아버지, 당신께서는 당신께 구하는 자들에게 좋은 것을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당신께서 (기도 대상자의 이름)를 치유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치유와 건강은 '좋은 것'이므로 당신께서 당신의 뜻에 따라 이것을 그들에게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3) 기도제목의 목록을 작성하라
특정 기도문을 작성하는 것에 덧붙여서 기도제목을 목록으로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나는 주님께서 구원해주시길 간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갖고 있다. 가족과 친구들의 "현재의 필요"에 대한 목록도 있다. 이런 목록들이 내가 기도할 때 산란해지지 않도록 돕는다. 물론, 매일 모든 목록에 대해서 기도하거나 세세하게 모든 기도제목들을 다 아뢰지는 못한다. 하지만, 집중하기 위해서 최소한 그 목록을 가끔 작성해둔다.
4) 주기도문의 절차대로 기도하라
기도의 "주제"를 표시하기 위해서 주기도문의 구절들을 이용하라. 예를 들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를 기억하면서, '당신은 저의 아버지이십니다, 당신은 하늘에 계시며 모든 만물을 주재하십니다'라고 찬양을 올려라. '당신의 이름은 거룩하십니다. 당신의 거룩함과 완전한 성결함과 영광에 찬양을 드립니다.'
"당신의 나라가 임하시며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아버지, 만국의 무수한 무리들을 구원하소서. 저의 자식들과 손자손녀를 구원하옵소서. 당신의 나라의 법을 저의 이웃의 삶에도 베풀어주소서 등등으로 기도하라.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아버지, 저의 자식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옵소서.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옵소서. 아버지, 이것이 당신의 뜻이면, 저에게 ...을 주옵소서...
5) 성경말씀을 읽고 감동받은 내용을 기도하라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성경말씀을 읽고서 감동받은 내용을 기도로 올리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당신이 매일 성경을 읽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당신에게 일러주는 대로 잠깐 멈추어서 기도하라. 예를 들어, 만일 야고보서1장22절("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을 읽으면, 이렇게 기도하라: "주 예수님, 당신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제가 그 말씀을 '행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만일 예레미야애가3장21-23절("이것을 내가 내 마음에 담아 두었더니 그것이 오히려 나의 소망이 되었사옴은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을 읽으면, 이렇게 기도하라: "주 예수님, 당신의 무궁하고 성실한 사랑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아침 새롭게 베푸시는 당신의 긍휼에 감사를 올립니다. 저에 대한 당신의 위대한 성실하심과 무궁한 사랑에 찬양을 올려드립니다. 저에게 더 많은 소망을 허락하옵소서."
당신은 어떤가? 당신이 기도에 집중하도록 돕는 방안이 있는가?
기사출처: http://www.biblestudytools.com/blogs/mark-altrogge/5-ways-to-invigorate-your-prayer-lif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