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13일(일)은 전 세계 교회들이 한국의 교회들과 연대하여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주일"로 지킨다.
기도의 주제는 로마서 14장 19절에 기초한 "평화를 도모하고 서로 도움이 되는 일을 추구합시다"이다. 기도일은 한국이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광복절로부터 이틀 전이다.
공동기도문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련맹(KCF)이 합의하여 작성했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울라프 트베이트 총무와 세계개혁교회연합(WCRC) 크리스 퍼거슨 총무는 세계 교회들이 공동기도에 참여하도록 서신을 보내고 분단된 한반도의 화해와 치유를 위해 기도할 것을 당부했다.
"기도는 한반도를 분단시킨 적대감을 극복하고 공동체와 교회와 동족 사이에 상호교류가 계속 되게 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배가시키는 데 중요한 일부분을 담당한다. 우리는 전 세계 교회들이 기도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성취될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공동기도주일 예배를 8월13일 오후 2시30분 전농교회(서울 전농동)에서 NCCK 주최 연합예배로 드린다.
아래는 공동기도문의 전문이다.
2017년 8.15 평화통일 남북/북남 공동기도주일 기도문
"너는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연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에스겔 37장16-17절)
자비하신 하나님!
올해도 어김없이 8월이 찾아왔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남과 북/북과 남에서 따로따로 광복을 기억하고, 기념합니다. 얼마나 혹독한 세월이 흐르고, 잔인한 대결 속에 지냈습니까? 비록 일제의 억압은 사라졌지만, 아직도 민족끼리 증오하고 있으며, 여전히 주변 나라들의 간섭을 받고 있습니다. 주님, 우리의 처지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우리는 지난 72년 동안 하나되는 꿈을 꾸었지만, 속마음과 달리 서로 등지고 원수처럼 살아왔습니다. 사랑하는 식구들이 나뉜 채 살아가며, 다른 체제와 이념으로 분단의 담을 높이 쌓았습니다. 주님, 이 민족의 역사에 거룩하신 두 손으로 개입하시길 원합니다. 뜨거운 마음으로 통일을 소망하게 하시고, 서로 협력함으로 희망의 땀을 흘리게 하소서. 해마다 8월을 맞을 때마다 우리로 가슴 찢어 회개하게 하시고, 저마다 가슴 벅찬 소명을 품게 하옵소서.
평화를 이끄시는 하나님!
주님, 우리는 입으로는 하나의 민족이요, 같은 동포라고 하면서 서로 증오하였습니다. 남북기본합의서, 6.15남북공동선언, 10.4남북정상선언의 정신을 훼손하였고,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문빗장을 굳게 닫아 걸었습니다. 그리하여 이 땅은 더 큰 위험과 위협 속에 놓였습니다. 주님, 평화를 목말라하는 우리의 간절한 호소를 들어주시옵소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주님, 우리가 또 꿈을 꾸게 하소서. 외세와의 군사훈련이 필요치 않은 금수강산, 이웃 강대국들에게 간섭과 부림을 받지 않는 새 세상을 바라보게 하소서. 8.15 해방의 감격, 그 때의 초심으로 다시 시작하게 하옵소서. 하루속히 소통의 문이 열리게 하시고, 공동번영을 위해 어깨동무하게 하시며, 허심탄회하게 남과 북/북과 남이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 이 땅에서 화해와 포용의 역사를 새롭게 열어가게 하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우리나라, 삼천리에 성령의 은총을 내리시옵소서. 평화의 맑은 햇살이 백두에서 한라까지 두루 비추고, 기쁨의 소나기가 온 나라의 메마른 대지를 적시게 하옵소서. 이 땅과 세계에 흩어진 팔천만 민족이 누구나 행복하고, 저마다 주인으로 살도록 인도하옵소서. 그리하여 하나 되어 더욱 커진 우리 민족이 온 세계를 두루 섬기게 하옵소서.
평화의 임금,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2017년 8월 15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조선그리스도교련맹 중앙위원회
기사출처: http://www.oikoumene.org/en/press-centre/news/churches-across-the-world-invited-to-pray-for-korean-reun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