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산만한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휴대전화기를 자주 훔쳐보고 결국에는 중요하지도 않을 정보를 탐색하느라 매달린다. 이렇게 되면 우리 직장에서나 가족생활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도 여지없이 악영향을 끼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집중해서 읽으려고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이럴 필요가 없다. 집중의 기간을 늘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할 수 있다. 다만 노력이 필요하다. 아래에 성경을 읽을 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겠다.
1.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을 차단하라
아마도 우리는 우리 부모 세대보다는 더 많이 "읽는다." 하지만, 우리가 읽는 것들의 대부분은 어떤 사람의 기분 상태, 트윗, 블로그 게시물 등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짤막한 정보의 파편들을 읽고 부담스런 주제들은 건너 뛰어버린다.
나는 여러분들이 휴대전화나 휴대용 컴퓨터에서 성경을 앱으로 다운받아 읽기보다 종이 성경책을 매일 읽을 것을 권한다. 당신의 전화기에 인터넷 프로그램, 페이스북, 트윗, 인스타그램, 스냅챗, 핀터레스 혹은 이메일 등을 깔지 마라. 각 개인은 제한된 양의 의지력을 갖고 있을 뿐이다. 그러니까 종이 성경책을 읽는 대신에 페이스북을 훑어 읽어보려는 유혹을 피하는데 그 의지력을 소모하지 마라.
더 나아가서 당신의 전화기를 끄든지, '비행 모드'로 바꾸어 놓든지, 혹은 다른 방에다 두라.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화기의 존재 자체가 대화의 질을 떨어뜨린다. 물론 전화기를 봄으로써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점검하게 되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전화기를 눈에 띄지 않게 하거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둠으로써 그런 유혹을 아예 끊어버리는 것이 더 좋다.
2. 능동적으로 읽어라
우리 대부분은 집중 시간이 짧아서 애를 먹는다. 게다가 우리 정신은 성경을 읽을 때마다 자주 산만해진다. 이것을 예방하는 실질적인 방법으로는 손에 볼펜이나 연필을 들고 성경을 읽는 것이다. 손에 볼펜이나 연필을 들고 읽으면 수동적인 독서가 능동적인 독서로 변한다. 중요한 단어에는 동그라미를 치고 당신에게 의미 있게 다가오는 구절들에는 밑줄을 그으며 당신이 계속 품고 있던 질문이나 깨달음은 메모를 해두라. 이렇게 할 때 당신은 독서에 더 집중하게 되고 당신이 독서한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성경 일기를 쓰는 것도 유익한 방법이다. 당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서 한 단락 정도만 써보라. 몇 분 걸리지도 않는다. 성경을 읽은 후에 당신의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이나 적용할 분야 등을 적으면 된다. 이렇게 성경 일기를 쓰게 되면 당신의 독서 방식이 바뀌게 되고 기억도 훨씬 더 잘 된다.
3.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성경을 읽어라
매일 성경을 읽는 것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게 할 제일 좋은 방법은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는 것이다. 내 경우에, 나는 성경을 읽기 전에 잠을 깨고 아침 식사를 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무엇보다 먼저 운동을 하고 아침식사를 한 다음 앉아서 성경을 읽는다. 이렇게 아침 시간을 순서 있게 보냈을 때 나의 성경 읽기는 자연스런 일상의 일부가 되어서 그날 성경을 읽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궁금해 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것은 나에게 최적화된 방식인데, 당신은 당신 자신의 생활과 일정에 맞추어 이 방식을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 당신은 성경을 읽기 위해 아침에 15분 정도 일찍 일어날 수 있는가? 아니면, 저녁에 15분 정도 늦게 잘 수 있는가? 점심 때 시간을 내거나 귀가한 직후 성경을 읽는 것이 더 좋은가? 당신에게 가장 적절한 방식과 당신의 일정을 찾아보라. 그리고 당신의 정신이 가장 명료할 때 그 어떤 것도 이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처하라.
당신이 성경을 규칙적으로 읽을 수 있는 장소를 정해놓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성경을 읽을 거룩한 장소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장소를 정해놓으면 그곳이 당신에게 정신적인 암시를 주게 된다. 내 경우에 나는 식탁에서 아침을 먹고 난 뒤 그 자리에서 성경을 읽는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의자나 탁자를 지정해도 좋다. 지금 성경을 읽을 시간이라고 당신에게 신호를 보내는 장소를 찾아 매일 성경을 읽어라.
4. 다른 분야에서도 집중력을 길러라
우리는 인생을 작은 구획들로 나누어진 도구 상자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인생의 여러 분야를 구별지어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할 때의 습관이 우리의 정신 훈련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그 훈련이 습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지 않는다. 그것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전인적인 존재로 보고 우리 인생을 도구 상자라기보다 샐러드 그릇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일에 대해 진지하게 임하라. 직장에 도착했을 때 당신의 일에 온전히 몰두해야 한다. 하루 종일 산만하게 이리저리 집중을 분산시키지 말고 전심을 다해서 근면하게 일해야 한다.
그리고 직장에 있지 않을 때는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나 이웃에게 전적으로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 오후 시간에는 당신의 전화기를 서랍 속에 넣고 하루 중 최고의 시간을 다른 사람들이 자기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있는 데만 소비하지 마라. 서로 이야기하고 함께 나누라. 당신 친구들과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전화기를 힐끔힐끔 쳐다보지 말고 서로 대화하는데 집중하라.
당신이 습관적으로 가족에게 집중을 못하거나 친구와 대화하기보다 전화기를 더 자주 응시하거나 직장에서 계속 산만한 일에 정신을 뺏기게 된다면, 당신은 성경을 읽을 때 필요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당신의 직장과 가족생활에서 집중을 배우게 되면 당신은 성경을 읽을 때도 도움을 받게 된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성경을 읽을 때 온전히 집중하게 되면 당신이 온전히 집중해야 하는 다른 분야에서도 도움을 받게 되어 있다.
기사출처: https://www.crosswalk.com/faith/bible-study/how-to-sharpen-your-concentration-for-bible-readi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