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전복적(顚覆的) 복음"
류호준 백석대 은퇴교수

입력 Dec 21, 2019 06:19 AM KST

덴마크의 작가 키에르케골은 어느 날 밤에 한 백화점에 침입한 어떤 강도에 관한 비유를 들려줍니다. 이 강도는 백화점에 들어가 물건을 훔치는 대신에, 놀랍게도 모든 가격표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다음 날 아침 백화점에 출근한 점원들과 고객들은 모두 깜짝 놀랐습니다. 다이아몬드 목걸이에는 천 원짜리 가격표가 붙어 있었고, 싸구려 액세서리에는 백만 원짜리 가격표가 달려 있는 것이었습니다.

키에르케골은 우리에게, "복음은 마치 이 강도와 같다" 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 복음은 우리의 가격표를 모두 바꾸어 놓습니다.
- 복음은 흑을 백이라, 백을 흑이라 부릅니다.
- 복음은 우리에게 원수를 사랑하고 그들을 미워하지 말라고 합니다.
- 복음은 우리의 왼 뺨을 치는 자에게 우리의 오른 뺨도 돌려대라고 말합니다.
- 복음은 궁핍한 사람에게 넉넉하게 주되, 우리가 그런 일을 했다는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 복음은 우리가 다른 사람의 약점이나 잘못을 알았을 때에도 그들을 쉽게 판단하거나 정죄(定罪)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 복음은 음탕한 눈으로 다른 사람을 쳐다본다면, 차라리 그 눈을 빼버리는 것이 낫다고 말씀합니다.
- 복음은 다른 사람들의 죄와 잘못에 대해 분노하거나 미움을 갖지 말고 오히려 용서하라고 말씀합니다.
- 복음은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새(鳥)처럼 자유롭게 살라고 말씀합니다.

이처럼 복음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 세상적 가치관을 근본적으로 뒤집어엎으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참고, 롬 12:1).

※ 이 글은 류호준 백석대 은퇴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본보는 앞서 필자의 동의를 얻어 신앙성찰에 도움이 되는 유의미한 글을 게재키로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피니언

기고

사도 바울과 누가는 두 가지 종류의 방언을 말하고 있는가?(Ⅱ)

"일부 소수의 목회자들은 "방언기도로서의 방언" 혹은 중얼중얼하는 방언은 성경적인 방언이 아니며, 성경이 말하는 참 방언은 뜻과 메시지가 내포된 언어(language) 혹..

많이 본 기사

[설교] 내가 뽑은 나의 종

"하나님 자신이 우리에게 복이 되셨기에, 한국 교회는 눈부신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이고, 위기를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놀라운 성취의 경험들을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