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서울 장충동 경동교회에서 대화문화아카데미의 주최로 여해에큐메니칼 포럼이 열렸다. 1부 김경재 박사의 강연에 이어 2부에는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베리타스 |
18일 대화문화아카데미가 고 강원용 목사 7주기를 맞이해 마련한 여해에큐메니칼 포럼의 2부 순서는 강 목사 생전에 그가 돕거나 혹은 도움을 받았던 에큐메니칼 운동의 동지들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하는 뜻 깊은 순서가 진행됐다.
이삼열 박사의 사회로 진행된 패널 토론에는 박상증 목사(국민통합시민운동 공동대표), 안재웅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이현숙 여성평화외교포럼 상임이사, 정미현 교수(연세대 교목)가 참여했다.
사회자가 강원용 목사의 에큐메니칼 운동 공헌에 대해 묻자 안재웅 이사장이 먼저 입을 열었다. 안 이사장은 "에큐메니칼 운동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 앞에 역사적으로나 교회적으로나 벽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며 "벽에 부딪혔을 때 정면으로 뚫고가는 방법이 있겠고, 돌아서 혹은 뛰어 넘는 방법이 있겠다. 방법은 다양하다"고 말했다. 강 목사 역시 그런 벽을 여러 방법론을 통해 헤쳐나갔다고 했다.
안 이사장은 이어 "우리 앞의 벽을 일제 시대로 말할 것 같으면 반식민 운동이 되겠고, 70년대로 말하자면 반독재이겠으며, 요즘 와서는 반특권이라고 본다. 이런 것이 에큐메니칼 운동의 화두여야 한다"면서 "이념적이든, 물리적이든 분명히 우리 앞을 가로막는 그 무엇이 뻔히 눈에 띄는데 비겁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시대 마다 마주하는 벽 앞에 에큐메니칼 운동이 나름대로 그것을 앞장서서 넘어서려 했음도 확인했다. 중국이 1949년 한국 전쟁을 북침으로 판단한 세계교회협의회(WCC)에 회원권을 유보했으나 끊임없는 설득을 거쳐 1991년 총회에서 중국 교회를 다시 들어오게 한 점이나 국제 세계에서 배제된 북한 교회를 설득해 "자유 세계로 나올 수 있게 만든 것"도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할이었음을 회고했다.
▲박상증 목사 ⓒ베리타스 DB |
이어 사회자가 갈라진 교파들 사이에 교회 연합과 일치 운동을 필두로 한 에큐메니칼 운동에 있어 강 목사의 역할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묻자 박상증 목사는 에큐메니칼 운동은 혼자 하는 게 아니라며 분명한 선을 그었고, 그런 전제 하에 강 목사의 기여를 논했다.
박 목사는 특히 고 강원용 목사가 왕성한 활동을 벌일 당시 교파들의 의식이나 행동 분석을 토대로 에큐메니칼 운동이 성찰할 문제를 제기했다. 박 목사는 "사실 한국의 에큐메니칼 운동이라고 하는 것이 NCC에 가담하는 회원 교회들이 많아짐으로써 융성해졌다는 평가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NCC라 하는 것을 좀 더 예리하게 분석해서 비판한다면 NCC에 가담했다는 것 자체가 곧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헌신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박 목사는 "때때로 우리가 교파들의 행동을 주시하면 NCC의 맴버쉽이라고 하는 것이 (실제로)에큐메니칼 운동을 안하기 위한 알리바이가 될 수도 있다"면서 "그게 오늘날 한국교회 에큐메니칼 운동이 성찰해 볼 문제가 아니겠는가. 강원용 목사는 그런 사실을 훤히 꿰뚫어 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고 강원용 목사가 교회 및 사회 여성 운동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는 이현숙 상임이사와 정미현 교수가 답을 해나갔다. 이들은 모두 강 목사야말로 여성운동의 꽃을 피운 인물이라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