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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택환 칼럼] 종교개혁 시대의 “문자적 의미”

이택환·그소망교회 담임목사

▲이택환 그소망교회 담임목사
종교개혁자들이 문자적 의미를 중요시 여긴 것은 그들이 중세의 네 가지 의미(문자적, 알레고리적, 도덕적, 영적/신비적) 가운데 오직 첫 번째 것을 중요시했음을 뜻한다. 가령 성경에 나오는 ‘예루살렘’에 대해 ①문자적 의미 : 예루살렘 도시 자체. ②알레고리적 의미 : 교회, ③도덕적 의미 : 인간 영혼, ④영적 의미 : 천국에 대해 그들은 ①문자적 의미만을 취했다는 것이다. 
 
오늘날 문자적 의미는 글자 그 자체의 의미를 뜻한다. 오늘날 문자적 해석을 하는 자들을 흔히 근본주의자들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이 말하는 문자적 의미는 단순히 글자 자체의 의미가 아니라 원저자나 편집자의 의도를 반영한다. 가령 시 18:8이 하나님의 코에서 연기가 나온다고 말할 때, 시편 저자는 풍부한 비유를 사용해 자기 백성을 억압하는 자들에 대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동적이고 무시무시한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성만찬에 대한 해석도 마찬가지이다. 만찬의 떡을 문자 그대로 예수님의 몸으로 받아들이면 가톨릭의 화체설이 나온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은 문자적 의미를 “텍스트의 원저자가 의도했던 뜻”으로 이해했다. 그렇게 해석할 때 만찬의 떡은 예수님의 몸에 대한 비유이지, 예수님의 실제적인 몸이 아니다. 
 
최근 <개혁신학 vs. 창조과학>의 저자 윤철민 목사는 종교개혁가들의 이러한 문자적 해석을 ‘속보기 문자적 해석’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달리 문자의 속보기에는 신경 쓰지 않고, 성경을 문자적으로 과학책으로 받아들이는 창조과학자들의 성경해석을 ‘겉보기 문자적 해석’이라며 정면으로 비판한다. 이들의 성경해석은 종교개혁자들의 성경해석과는 거리가 먼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는 제대로 된 개혁주의라면 창조과학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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