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가 자유한국당의 5.18광주민주화운동 폄훼를 규탄하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동학천도교보국안민실천연대(천도교), 실천불교전국승가회(불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개신교),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원불교),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가톨릭) 등 5대 종단 시민사회기구는 20일 자유한국당 규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5대 종단 시민사회기구는 규탄성명에서 자유한국당의 5.18폄훼는 "전두환·노태우 등 신군부세력의 내란죄 및 반란죄 처벌과 5.18민주항쟁 희생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과 같은 법적 제도적 성과들에 정면 도전하는 반역사적·반인권적 행태"라고 규정했다.
5대 종단 시민사회기구는 이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운운하는 발언이나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유보와 이종명 의원에 대한 꼼수징계 결정 등으로 국민들을 우롱했다. 국민들의 분노 앞에 반성하는 척 하던 의원들은 여전히 같은 망언을 반복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위원 재추천요구를 묵살하며 몽니를 부리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5대 종단 시민사회기구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면서 자유한국당 해체·국회의 5.18 망언 3인방 제명 등을 촉구했다. 이어 종교계를 향해선 5.18망언과 같은 각종 매국 인사들의 망동을 증폭시키고 가짜뉴스들을 조장, 유포하는 수구언론과 매체들에 대한 구독중단 운동을 벌일 것을 제안했다.
아래는 5대 종단 시민사회기구가 낸 공동 성명 전문이다.
5.18민주항쟁을 모독하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즉각 국회로부터 퇴출되어야 한다.
일제하 폭압에 저항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 정신을 되새기고 있는 요즈음,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들, 지만원 등의 극우인사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5.18은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5.18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 "전두환은 영웅" 등의 대국민 망발을 쏟아내어 온 국민을 경악시켰다.
이러한 망언들은 전두환일당의 군부쿠데타에 맞서 일어난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이후 선열들의 희생과 투쟁으로 밝혀온 역사적 진실을 왜곡할 뿐만 아니라, 전두환, 노태우 등 신군부세력의 내란죄 및 반란죄 처벌과 5.18민주항쟁 희생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과 같은 법적 제도적 성과들에 정면 도전하는 반역사적, 반인권적 행태이다.
그럼에도 자유한국당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운운하는 발언이나 김진태, 김순례의원에 대한 징계유보와 이종명의원에 대한 꼼수징계 결정 등으로 국민들을 우롱하였다. 국민들의 분노 앞에 반성하는 척 하던 의원들은 여전히 같은 망언을 반복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위원 재추천요구를 묵살하며 몽니를 부리고 있다.
이는 자유한국당의 뿌리가 5.18항쟁을 짓밟으면서 전두환 등 군부쿠데타세력의 주도로 1981년 만들어진 민정당과 그를 계승해온 민자당,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등에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반증이라 하겠다.
우리는 또한 최근 이같은 5.18 망언들이 2017년 촛불항쟁의 힘으로 박근혜,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을 심판하고 새 민주정부를 출범시켜 진행해 온 적폐청산, 한반도평화, 사회개혁들을 좌초시키고 역사적 흐름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자유한국당 및 수구언론을 중심으로 한 반역사적 매국집단들의 집요한 공세와 그들의 재집권 음모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따라서 종교계를 비롯한 모든 민주세력은 더 이상 5.18망언과 같은 반역사적, 반동적 행태를 묵과하지 않고 엄중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하고, 2017년 촛불항쟁의 힘을 무력화하여 평화와 개혁의 역사의 흐름을 수구와 냉전으로 되돌리려는 반역사적 흐름에 대동단결하여 맞서 싸워나가고자한다.
이에 종교계의 입장과 요구를 다음과 같이 밝힌다.
1. 5.18 망언을 일삼는 의원들을 비호하고 제반 개혁입법을 무력화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체되어야 한다.
2. 국회는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들을 즉각 의원직에서 제명하고, 반역사적 행태와 망언을 일삼는 의원과 인사들의 직위을 박탈하고, 5.18정신의 헌법전문 반영, 제반 개혁입법의 통과가 즉각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모든 종교계의 일터에서 5.18망언과 같은 각종 매국 인사들의 망동을 증폭시키고 가짜뉴스들을 조장, 유포하는 수구언론과 매체들에 대한 구독중단 운동을 벌여나간다.
4. 5.18 역사왜곡을 저지하고자 하는 전국 민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활동을 벌여 나간다.
2019.2.20.
동학천도교보국안민실천연대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