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육양극화 해결 위해 기독청년들 나선다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위한 돌보미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 제작한 ‘대한민국교육봉사단’ 배너 ⓒ이지수 기자

청소년 교육 양극화 해결을 위해 기독 청년들이 나선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 우창록)은 오는 9월부터 ‘대한민국교육봉사단’(대교단)을 운영, 취약계층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지원 등 돌봄사업을 벌인다. 대교단 봉사자로는 기독 청년들이 참여한다.

이를 위해 기윤실은 지난 3월부터 땀 흘려 준비해왔다. 기윤실은 “기존 지역아동센터나 멘토링 프로그램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질 높은 1:1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작게 시작하더라도 제대로 된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커리큘럼 개발에는 교사, 사회복지사 등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선정된 학교는 서울 대광중, 서울 정의여중, 일산 덕양중 등 3곳으로, 9월이면 학교별로 방과 후 학교의 일종인 ‘씨앗학교’가 개설된다. 주중에는 학교에서, 주말에는 교회에서 씨앗학교를 진행할 예정이다.

씨앗학교에서는 대학생 봉사자들이 아이들의 재능 개발과 학습 지원에 초점을 맞춘 멘토링 사역을 펼친다. 중학생들이 대학생 언니, 오빠를 1:1 멘토로 만나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기회를 갖고, 학습 결손도 보충 받게 되는 것이다.

기윤실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교회 협력모델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기윤실, 학교, 교회를 비롯해 좋은교사운동, 기독경영연구원, 크리스챤라이프센터,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등 다양한 기독교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윤실은 “마땅히 누려야 할 돌봄이나 교육 기회를 누리지 못한 채 인생의 가장 소중한 시기를 보내는 이 땅의 빈곤아동청소년들(170만명 추산)에게 주목하고자 한다”며, 이번 시범모델을 거쳐 대교단이 확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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