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시와 묵상] 나무의 시

이인기 목사(반포소망교회)

나무의 시 

                                                                                                                                         류시화(안재찬)

나무에 대한 시를 쓰려면 먼저

눈을 감고

나무가 되어야지

너의 전 생애가 나무처럼 흔들려야지

해질녘 나무의 노래를

나무 위에 날아와 앉는

세상의 모든 새를

너 자신처럼 느껴야지

이 세상 어딘가에

너의 나무가 서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지

그리하여 외로움이 너의 그림자만큼 길어질 때

해질녘 너의 그림자가 그 나무에 가 닿을 때

넌 비로소 나무에 대해 말해야지

그러나 언제나 삶에 대해 말해야지

그 어떤 것도 말고

시인(1958- )은 시란 무엇이며 어떻게 쓰는 것인지를 알려주고자 한다. 시란 시를 쓰고자 하는 사람이 소재와 하나가 될 때 씌어진다. "나무에 대한 시를 쓰려면 먼저/ 눈을 감고/ 나무가 되어야지." "눈을 감[는]" 이유는 눈을 감을 때 현실의 관점이 아니라 상상력을 통해 소재와 동일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동일시란 공상 속의 현상이 아니라 소재의 존재 자체를 경험하는 것을 일컫는다. 체험적 상상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상상 속에서 시인은 나무가 되고 나무는 시인이 된다. 나무에 앉은 새는 나무의 일부로서 그 역시 동일시의 대상이다. "그러나," 그러한 상상력을 발휘할 때, "언제나 삶에 대해 말해야지/ 그 어떤 것도 말고." 그러니까 시란 시인이 상상력을 통해 소재와 하나가 되어서 결국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시는 삶과 일체가 되는, 즉 삶의 의미를 깨달은 순간의 기록이다.

우선, 시인이 나무와 하나가 되는 때는 언제인가? 그때는 단순히 현실에 대해 눈을 감고 나무에게로 눈을 돌린 때가 아니다. 그때는 "그리하여 외로움이 너의 그림자만큼 길어질 때/ 해질녘 너의 그림자가 그 나무에 가 닿을 때"이다. 황혼의 시기처럼 세속적인 잡념들이 잠잠해지고 인생에 대한 고독한 성찰이 시작될 때이다. 즉 비로소 자신이 인생의 의미를 깨닫게 된 때이다. 비록 "흔들[리며]" 숙성해온 과정이 여전히 끝나지 않았어도 그 흔들림의 끝자락에 찾아온 정일(靜逸)의 순간에 인생이 하나의 형상으로 떠오를 그때 시인은 시를 쓸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시는 생각의 유희가 아니라 자기 인생의 고백이다.

인생은 기나긴 여정이다. "해질녘"에야 닿을 만큼 그 여정은 길다. "해질녘"에 들리는 나무의 노래는 하루 종일 바람에 흔들렸던 경험담을, "세상의 모든 새"가 가지에 앉아 들려주었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처럼 시인도 세파와 풍상과 온갖 인연의 굴레를 경험하고 난 뒤 비로소 그 인생을 노래할 수 있게 된다. 물론, 그때가 반드시 노년일 필요는 없다. 소재와의 동일시는 본질상 순간적으로 찾아오기 때문이다.

그 동일시의 끝자락에서는 자신의 인생만이 절대적인 듯 여기지 않고 "이 세상 어딘가에" 살았음을 겸손히 노래하게 된다. 왜 겸손한가? "외로움이 너의 그림자만큼 길어질 때"는 겸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때는 황혼에 그림자가 길어지는 만큼 자신이 혼자 서 있는 존재임을 두드러지게 깨닫게 된다. 그러면 "해질녘 너의 그림자가 그 나무에 가 닿을 때," 즉 체험이 응축된 삶의 이야기가 소재에 이입될 때가 온다. 그때 비로소 "[인생]에 대한 시"가 씌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말로 그려진 나무의 모습이 바로 그 시인의 인생이다.

시는 이렇게 쓰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시를 쓴 "시인"을 소개하고 있다. 그 시인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분은 "[인간]에 대한 시"를 쓰려고 먼저 인간이 되셨다. 그리고 전 생애 동안 인간처럼 "흔들[리셨다]." 그렇게 인간과 일체가 되신 그분은 이런 "시"를 한 편 쓰셨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한복음 15:5-7)

이 "시"는 그분이 포도나무가 되어 "해질녘 [그분의] 그림자가 [인간]에 가 닿을 때" 그 가지인 인간과 일체를 이룬 순간을 읊고 있다. 그분은 인간과 같이 "흔들[리셨기]" 때문에 십자가에서 인간의 운명을 체현하실 수 있었다. 인간이 짊어질 수밖에 없는 형극의 삯을 대신 져야겠다는 결정은 그분이 인간과 완전히 일체가 되었음을 증명한다. 그 일체의 순간에 그분은 이런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일체가 되지 않으면 열매를 맺지 못한다. 내가 죄의 삯을 대신 치렀기 때문에 나의 결행을 너의 것으로 동일시할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다. 단순히 현실에 눈을 감고 공상의 세계로 도피하기 위해 내게로 온 것이라면 그 삶은 "밖에 버려져 마르[는]" 가지에 불과하게 된다. 사람들은 그것을 "불에 던져 사[를]" 것이다. 그러니 나와 하나가 되어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그러면 열매를 많이 맺게 된다. 그때는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그분의 "시"는 이처럼 삶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들려주고 있다.

한편, 그분의 "시"는 우리가 우리의 인생에 대한 시를 쓰고자 할 때, 즉 우리가 인생에 대해 깨달음을 얻었을 때, 그분의 "시"와 일체가 될 것을 일러주고 있다. 그분의 "시"는 자신의 인생의 깨달음이니까 우리가 그 깨달음과 일체가 되면, 우리는 인생의 열매를 많이 맺는 "해질녘"을 맞이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동일시의 과정에는 상상력이 필요한데, 그 상상력은 성령께서 공급하신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우리 속에서 깨닫게 하는 존재이므로 그분의 말씀이 우리 속에 거하도록 활동하신다. 그러면 우리가 그분 안에 거하게 된다. 그 말씀을 "해질녘"에 이를 때까지 품고서 외로이 서 있다가 노래로 부르게 되면, 그때가 바로 우리가 "시인"으로 태어나는 순간이다. 그 시인은 어떤 나무일까? 시인이 나무에 투영한 그 자신의 삶은 어떤 모습을 띠고 있을까? 인생의 "해질녘"에 이 세상 어딘가에 서 있게 될 나의 나무는 그 나무를 보며 시를 쓰고자 하는 그 누군가에게 삶의 이야기를 들려줄 만큼 풍성한가?

*글/기사가 마음에 드신다면 베리타스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 방법은 하단 배너를 참조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아할 만한 기사
최신 기사
베리타스
신학아카이브
지성과 영성의 만남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16세기 칼뱅은 충분히 진화론적 사유를 하고 있었다"

이오갑 강서대 명예교수(조직신학)가 「신학논단」 제117집(2024 가을호)에 '칼뱅의 창조론과 진화론'이란 제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정태기 영성치유집단이 가진 독특한 구조와 치유 의미 밝혀

정태기 영성치유집단을 중심으로 집단리더가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를 통해 영성치유집단이 가진 독특한 구조와 치유의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김학철 교수, "기독교 신앙인들이 진화론 부정하는 이유는..."

연새대 김학철 교수(신학과)가 상당수 기독교 신앙인들이 진화론을 부정하고 소위 '창조과학'을 따르는 이유로 "(진화론이)자기 신앙의 이념 혹은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모호성을 극복하는 원효의 체상용의 삼위일체론

아우구스티누스 사상과 원효의 체상용의 불교철학 사상을 비교 연구한 글이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손호현 교수(연세대 신과대학)는 얼마 전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개인 구원만 지나치게 강조해 창조 신앙 무력화돼"

창조 신앙을 고백하는 한국교회가 개인 구원만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신앙이 사사화 되면서 연대 책임을 물어오는 기후 위기라는 시대적 현실 앞에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마가복음 묵상(2): 기독교를 능력 종교로 만들려는 번영복음

"기독교는 도덕 종교, 윤리 종교도 아니지만 능력 종교도 아님을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성령 충만한 자의 실존적 현실이 때때로 젖과 꿀이 흐르는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특별기고] 니체의 시각에서 본 "유대인 문제"에 관하여

""무신론자", "반기독자"(Antichrist)로 알려진 니체는 "유대인 문제"에 관해 놀라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소개함으로써 "유대인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영적인? 무종교인들의 증가는 기성 종교에 또 다른 도전"

최근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무종교인의 성격을 규명하는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정재영 박사(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종교와 사회」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신의 섭리 숨어있는 『반지의 제왕』, 현대의 종교적 현실과 닮아"

『반지의 제왕』의 작가 톨킨의 섭리와 『반지의 제왕』을 연구한 논문이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숭실대 권연경 교수(성서학)는 「신학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