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향후 4년간 14조여원을 투입해 4대 강 수계 정비사업을 벌이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한반도 대운하 건설 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국회 예결위 최영희 민주당 의원이 26일 공개한 국토해양부의 ‘4대 강 정비사업’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낙동강·한강·금강·영산강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012년까지 14조1418억원을 들여 하천 정비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예산은 국토부(8조8430억원), 농수산식품부(3조9천억원), 지자체(4297억원), 민자(9600여억원)에 각각 나눠 부담한다.
국토부는 문건을 통해 물길 정비 사업에 2조6천억원, 제방 보강에 1조7천억원을 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하천을 중심으로 강변에 수변도시와 택지 개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한반도 대운하의 터미널·내륙도시 건설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정부 계획에 최 의원은 “하도 정비를 통해 홍수 소통 단면을 확대하고 주수로를 정비하는 것은 전형적인 운하 추진 사업이며, 특히 천변저수지를 미자로 만들겠다는 것은 이를 운하·관광·물류 터미널로 이용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토부 관계자는 “기후 변화로 인해 집중 호우 시 강수량이 과거보다 크게 늘었기 때문에 제방과 댐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며 “운하와는 관계없는 사업”이라고 해명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 사업은 기독교계 내에서도 이견이 많은 만큼 이 사업이 재추진될 경우 진보-보수 교계 간의 대립의 불씨를 당길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보수 기독인사인 김진홍 목사(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는 올해 초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공개적으로 한반도 대운하 추진을 지지했고,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또한 일간지 칼럼을 통해 대운하 건설을 찬성한 바 있다.
그러나 진보 기독교계에서는 이러한 보수교계의 한반도 대운하 건설 찬성 입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대운한 건설 반대 입장을 표명했었다. 지난 6월 진보교계 원로들은 비상시국을 선언하면서 보수교계를 향해 “불순한 정치적 의도로 교권을 이용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NCCK를 방문한 천정배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과 회동한 자리에서 권오성 총무는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불러올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 진보교계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