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학자 도올 김용옥 박사와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 재 캐나다 신학자 오강남 교수, 세계와기독교변혁연구소 정강길 연구실장이 지난 7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 있는 인터넷방송국 후즈닷컴(hooz.com)에서 좌담회를 열었다고 한겨례 신문이 보도했다. 1945년 이집트 나일강 상류 사막 절벽에서 발견된 초기 기독교 문서 <도마복음>을 연구한 도올은 최근 <도마복음 한글역주> 세권을 완간했다.
12일자 한겨례 신문 보도에 따르면 김경재 교수는 종교학자들이 예수의 종교적 영성과 치유, 선지자 등 다른 면모보다 ‘지혜자이자 철학자 예수’만을 강조한다거나 ‘바울의 신비체험을 폄하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하지만 도올은 “한국 기독교가 너무 신비주의에만 빠져 합리와 상식이 결여됐다”며 “‘죽은 예수와 부활한 예수’가 아니라 ‘살아 있는 진짜 예수’를 만나기 위해 <신약성서>를 다시 편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먼저 도올이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 정통 교리의 터부를 깨는 자신에 대해 “한국 교회 목사들이 ‘길 잃은 양’이라고 한다”고 언급하자 김 교수는 “‘맞는 말 아니냐”고 말해 논쟁에 불을 붙였다고 한다.
이어 김 교수가 도올이 ‘지혜자로서의 예수’만을 강조한다고 한 데 대해 도올은 <도마복음>을 빌어서 “예수에 대해 어디서든지 밥을 나누는 공동식사와 누구든지 치료해주는 의료선교와 초기불교 수행자보다 더 치열하게 무소유하는 정신과 인간, 특히 여성 등 약자들을 배려하고 평등하게 대하는 혁명적인 사회실천가로 보았다”고 에둘러 설명했다.
도올은 “송나라의 주자도 유교에서 ‘천지의 별’이라는 공자의 4서(논어·맹자·대학·중용)를 마음대로 편집할 권한이 있었는데, 기독교의 불행은 아타나시우스가 정경(현재의 구약과 신약성서)을 발표한 뒤 모든 것을 막아버린 데 있기에 마틴 루터는 신약 27서 체제에 반기를 들었어야 했다”며 “오늘날 한국 기독교에서 신약성경이 왜 재편집이 안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김경재 교수도 “함석헌 선생은 ‘종교란 좋은 보석을 보관하는 궁궐이 아니라 거목이 자라는 것과 같다’고 했다”며 “살아 있는 종교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인데, 완결된 것으로만 보려 해 기독교의 놀라운 생명력을 젊은이들이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경재 교수는 “도올이 바울의 케리그마(예수를 그리스도로 믿음)선언이나 ‘부활론’에 대해 부정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바울의 다메섹 체험이 개인적 환각에 불과했다면 30년간 지중해 일대를 다니며 놀라운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었겠느냐”고 물었다.
도올은 “영적인 몸으로 태어난다고 하는 바울의 부활 메시지에서 중요한 것은 십자가를 멘다는 것인데 현대 기독교인들은 십자가를 메는 사회적 실천은 외면한 채 죄악을 반복하고 있다”고 했다. 다시 도올은 “존 듀이가 <코먼 페이스>(공동신앙)란 책에서 썼듯이 신앙은 이제 합리적으로 해석돼 상식이 공유돼야 서로 소통되고 인류에 희망이 생긴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