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추석 명절 기독교 가정예배(추도예배) 순서지 및 설교문(분당우리교회)

입력 Oct 01, 2020 05:38 AM KST
b
(Photo :ⓒ분당우리교회 )
bb
(Photo : ⓒ분당우리교회)

대표기도문 예문

사랑의 하나님!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예배드리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어려운 시기 가족들이 함께 모여 예배드리오니 하나님께 같은 마음으로 나아가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무엇보다도 예수님이 가정의 주인 되어주소서. 이 시간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하는 모든 가족에게도 함께 하여주셔서 주님만 온전히 붙드는 삶 되게 하소서. 힘들고 어려운 순간마다 가장 먼저 모든 문제 해결자 되신 예수님 앞에 기도하는 가족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설교 예문

오늘 말씀은 솔로몬의 마음을 고백한 시입니다. 이 땅 가운데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하는 솔로몬은 여호와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집을 세우지도, 지키지도 못하고 우리의 수고도 헛되다고 말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 시기입니다.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이 흔들리고 혼란스럽습니다. 학업이 흔들리고 회사가 흔들리고 재정이 흔들리고 가정이 흔들리는 가운데 바르게 중심을 잡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어떻게 중심을 잡고 가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오늘 말씀은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는 것이 답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시나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1. 여호와께 맡겨드리기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신다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께 우리 가정의 가장이 되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장이 되신다는 것은 우리 가정의 모든 선택권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집을 세우시고, 하나님이 지키시도록 우리의 주도권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내 뜻과 계획대로 최선을 다해보아도 늘 문제가 생기고 걱정과 고민을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2절 말씀은 우리가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하나님께 맡길 때 주시는 평안에 대해 알려주십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 잠을 주시는도다' 내 뜻대로 살아가며 여러 고민과 걱정으로 잠 못드는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면 이제 여호와께 우리 가정을 맡겨드리기를 소망합니다.

2. 하나님께 귀 기울이기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지도자가 되신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기도 시간,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이 하루에 얼마나 되는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도를 따르기 위해서는 먼저 가정의 주인 되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여 네게 이르리니(신28:2). 신명기 말씀은 '듣고 그대로 따르는 자' 곧 청종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복이 임한다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우리 가정을 맡겨드리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뜻대로 순종함으로 하나님께서 세우시고 지키시는 복된 가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독자 여러분, 모두 뜻 깊은 2020 추석 명절 되시길 기도합니다.

오피니언

기고

성경이 말하는 방언(13)

"어떤 기도원 원장은 "개(犬)도 방언을 하는데,.... 방언도 못하는 주제에,....."라는 막말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 한국에서 목회하는 어떤 부흥사 목..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