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안팎의 짧은 역사 속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뤄낸 한국의 개신교. 당시 초기 선교사들은 복음전도와 함께 한국사회 발전의 동력이 된 교육과 의료, 지역사회 봉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고, 이 때문인지 교회는 교회 안 성도들 뿐 아니라 교회 밖 국민들에게도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이런 개신교의 고속 성장은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 속에서 피폐해진 국민들의 마음 속에 미래와 소망을 불어 넣으며 본격화됐다. 상처 받은 영혼들의 가슴을 달래주며 사회 재건 사업에 팔을 걷어붙이고 뛰어 든 교회는 국민들로부터 한층 더 두터운 신뢰를 얻게 되었다. 특히 과거 70,80년대에는 하루에 6개 교회 이상이 새롭게 개척되는 등 교회성장이 가시화 되고 있었다. 이 밖에도 개신교인들은 당시 민주화 투쟁 최전선에 포진해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목소리를 높여 ‘교회성장’과 ‘사회 정의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듯 보였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지나친 개교회주의 그리고 지나친 사회참여 등으로 교회 안팎에서 비판을 받던 한국교회는 침체기로 돌아섰고, 2000년대엔 침체기를 넘어 쇠퇴 일로에 접어들게 됐다. 얼마전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개신교의 사회적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2명만이 한국 개신교를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한국 개신교가 국민들로부터 얼마만큼의 신뢰를 잃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한국 개신교가 신뢰를 잃은 그 이면엔 무엇이 있었을까? 전문가들은 그 첫째도 둘째도 사회와의 소통 부재를 꼽았다. 과거 어려운 시기 때마다 사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한국사회를 선도하며 비전을 제시해 왔던 한국교회는 언제부턴가 사회의 꽁무니를 쫓아다니기 바쁜 처지에 놓이고 말았다. ‘미래사회를 대비하라’는 교회의 목표가 재설정된 시점에서 본지는 (사)기독교산업사회연구소(소장 박찬식)와 함께 총 7회에 걸쳐 한국교회호의 방향타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 편집자 주
제4부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진행과 선교
-2020년의 이주민 상황과 선교를 위한 제언-
Ⅰ. 들어가면서
하인스 워드의 열풍이 한국을 휩쓸고 갔다. 혼혈아에 대한 매시지가 그의 방한의 목적이었고 결과였다고 볼 수 있겠다. 그 후 여러 가지 발표들이 이어졌는데 그중의 하나도 2020년이면 한국에 혼혈아가 160만 명 정도에 이를 것이고, 현재 강원도의 도민이 125만 명이라는 것과 비교해 보이면서 어떠한 사회로 갈 것인가를 말해주고 있었다. 또 2009년 초 중 고교의 교과서부터 단일 민족에 대한 강조보다 다인종 다문화를 수용 인정하는 쪽으로 교과 내용이 바뀐다. “전북의 한 초등학교의 경우 내년 입학생 8명 가운데 절반이 혼혈아입니다”(SBS 2006.4.3 뉴스)라는 보도까지 나온다.
또한 얼마 전 법무부에서 발표한 H2(방문취업비자)로 들어오게 될 중국, 러시아의 교포들이 2007년 만 하여도 50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고용허가제, 유학생, 상용비자 등등으로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 8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한국전체인구의 2%에 해당한다. 그뿐만 아니라 한 신문에서는 2020년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까지 내어놓았다.
2020년 3월. 21대 총선을 목전에 두고 집권당 후보가 혼혈인 가정의 표심을 얻기 위해 TV유세를 펼친다. “대학 진학 시 혼혈 학생을 위한 특별 전형제도를 도입 하겠다”는 공약을 한다. 그러자 야당 후보는 “비례대표 공천 시 당선권 이내에 혼혈인을 2명 이상 포함시키겠다”고 맞선다. 혼혈인의 권익옹호 모임인 ‘한국혼혈인총연맹’이 “혼혈인을 배려하는 정당을 지지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미 국제 사회와 다문화 사회로 접어 들어버린 한국 사회를 점검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한국교회의 새로운 선교에로의 장을 열기 위해 필수적인 일이라 하겠다. 이제 한국 교회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교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Ⅱ. 이주민이라는 용어
우선적으로 용어의 문제를 결정하고자 한다. 1991년 외국인력을 받아들이면서부터는 “산업연수생”으로 불리웠다. 이들이 연수취업제 등을 거쳐 2004년부터는 고용허가제에 의해 공식 근로자로서 입국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40만여 명에 달하는 이들 중 미등록체류자가 50%를 넘어 60%에 육박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런고로 이들을 모두 법적 보장과 아울러 제한이 있는 근로자라는 것만으로 아우를 수는 없다. 이들을 그러면 외국인 근로자라 부를 것인가? 외국인 노동자로 부를 것인가? 이것은 진보적 개념과 보수적 개념의 차이에 따라 기호에 따라 사용되어 오다가 ‘외국인’이라는 말 자체가 차별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이유와 UN 및 국제사회에서 불리 우는 공식 명칭이 이주 노동자를 사용하자는 것이 일전까지의 흐름이다. 그러나 이제 한걸음 더 나아간 용어를 제의하기 시작했다. 이주인권연대에서는 지난해 ‘시민권 논쟁’을 시작하였고, 이주노동자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논의를 제의하였다.
이미 국제결혼의 경우수가 많아지고 있고, 정주로 나아가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인간의 속성임과 앞선 국가들의 경험 가운데 이주는 반드시 정주로 나아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준비하고 그 시대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여야 한다. 아울러 우리의 인구의 감소 등 경제성장 비율 등을 보아 이주가 필요한 국가 임이 UN에 의해 파악되었고, 함께 살아가며 이주를 받아야 할 시대가 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이미 2005년에는 UN으로부터 한국의 외국인들에게 시민권의 확보를 위해 세미나를 열고 논의로 이끌어 내도록 지원금까지 지원된 상태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외국인 근로자, 노동자 또는 이주노동자의 시대를 떠나 ‘이주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방향과 시대를 규정하는 중요한 것이 될 것이다.
하나 더 나아가 이 논의에서 이주민을 주로 이주노동자의 진보된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외국여성 가정,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외국남성 가정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정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부른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Ⅲ. 다문화 가족과 이주민이 사회에 미칠 영향
한 사회에 이주노동자가 10%에 도달하면 시스템으로 준비되지 아니하면 사회를 지탱해 낼 수 없을 것이라 한다. 이로 인해 이미 프랑스와 영국의 경우가 7-8%선에서 대 혼선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빨리 빨리”를 좋아해서인가?
한국 사회는 많은 것들이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산업화와 민주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졌고, 고령화와 저 출산도 선진국의 속도를 앞지르며 달려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주민은 받아들일 수도 없고, 안 받아들일 수도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 속도도 굉장히 빨라지고 있다. 어쩌면 조만간 이 인구들이 한국사회에 압력을 가하기도 하게 될 것이다. 우선적으로 이들이 한국사회에 줄 영향들을 살펴보자. 이것은 또한 선교의 전략적인 부분과 연관이 있기에 예측하고 준비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일 것이다.
1) 새로운 사회 계층 형성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계층화는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빈익빈 부익부라는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가속화될 전망이며, 이는 곧 바로 이주민에게도 지워질 굴레로 보일 수 밖에 없다. 계층화를 규정짓는 주요 요인은 교육이다. 노동시장의 연구에서 보았듯이 지식집약적인 사회에서 변화하는 시대를 따라잡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더욱 많아지고, 투자해야 할 것도 많다.
그러나 이주민들이 이것을 따라낼 수 있을 것이라는 해보기에 힘들다. 이미 선진국에서 이주민을 받아들였을 경우의 예에서 보듯이 이주민이 감당하는 영역은 규정되어있다. 미국에서도 청소는 히스페닉계, 세탁은 한국계, 상가는 중국계가 점령해가고 있는 것과 같이 한국에서도 여전히 한국의 하층을 형성해가야 할 계층은 규정되어가리라고 보아진다. 그리고 한국의 대다수 국민은 서브스업에 종사하게 될 것이다.
2) 복지 재정지원의 확대
다문화가정의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의료지원의 문제라든지 가정 경제의 어려움으로 15.5%의 가정이 굶어본 경험이 있다는 것에 나타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 다문화가족들에게 복지 지원을 더 늘려야 한다는 보건복지부의 발표에서 보여주듯이 계속해서 이들을 양한 지원은 늘어날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시민권 확보를 위한 국적관련 사안, 가정폭력 및 가족관계 증진, 자녀양육 등 가족정책, 한국어 교육 및 다문화 공존을 위한 언어와 문화의 이해증진 등을 포함해서 결혼이민자에 대한 통합적 사회정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처럼 실제적으로도 다문화 가정이 지워해야 할 부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이것은 교회 역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위기이기도 하다.
3) 게토화 거주지별 분포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농촌지역에서 많이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19,214명 중 서울을 비롯해서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광역시에 9,110명, 서울과 경기 지역에 9,086명이 살고 있다. 이는 45-47%가 서울권 내지 도시에 살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2002년의 경우에도 11,070명 중 5,130명으로 46.3%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통계의 의미는 이들에 대한 대책을 세울 때, 단순히 농촌중심이나 도시 중심의 계획이 아니라 둘을 아우르는 대안을 세워야 함을 의미한다.
이주노동자의 경우 안산의 “국경 없는 마을”이 있는 동에 2만 5천명 정도 사는 곳에 11,000명 정도가 한국민이다. 그리고 그나마 토박이는 2%뿐이다. 한국민이 떠난 공단지역에 이주노동자들이 들어와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고, 그들은 우리가 70,80년대에 제조업에 집중할 때에 방 하나 부엌 하나로 구성된 소위 닭장이라고 불리우던 집을 그들이 차지하고 들어와 살게 되는 것이다. 결국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공단 지역은 이주민으로 게토화 될 확률이 더 많아지고 있다.
이미 예견되었고, 또 현재 고양시에서는 이주민들이 주거지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형할인점을 개조해 주택문제를 해결하는데 나서겠다고 발표하고 있고, 고용허가제에서는 노동자에게 숙식제공의 의무가 이미 없어졌다. 앞으로도 그 문제는 가속화될 것이다.
한국에도 차이나타운, 코리아타운 등등 선진국이 이미 가지고 있는 여러 국가와 여러 형태의 집단화가 이루어져갈 것으로 보인다.
4) 다문화가정의 가족과 자녀의 문제
가정폭력, 재정적 어려움, 문화적 갈등, 사회의 차별, 자녀양육의 어려움이 대표적인 어려움으로 말해질 수 있을 것이다.
가정폭력의 추정원인은 주로 언어, 문화, 음주, 여성에 대한 존중감 결여 등으로 나타나는데 광주·전남 지역의 국제 결혼한 여성 100명(2002, 광주여성발전센터)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0명이 남편의 폭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답했다. 학대의 종류에는 폭행이 57%, 폭언이 18%, 생활비를 주지 않는 경제적 학대가 12%였다. 폭행은 한 달에 두번(42%), 한 달에 한번(33%), 한 달에 세번(13%), 네번 이상이(12%)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60% 이상이 종교단체의 ‘농촌총각의 짝짓기’ 캠페인으로 결혼을 했으며 필리핀이 41%, 일본 32%, 중국동포 24%였다. 아내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남편 중 16%는 자녀에게도 상습적으로 폭력을 휘두른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의 학대에 대해 피해여성의 64%가 ‘그냥 참는다’, 26%가 ‘가출한다’고 답했다.
이들의 언어 불 소통 및 문화·가치관 차이가 관계 갈등의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부부간 대화 언어는 주로 한국어이나, 중국동포 이외에 일본 베트남 등 출신 여성의 한국어 실력은 현저히 낮았으며, 시부모와 주된 갈등 요인은 언어소통·문화적 차이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녀의 문제에 있어서 역시 자녀 숙제를 못 봐주거나(21%) 대화가 거의 없는 경우(16.2%)가 많은 문제였다.
자녀의 집단 따돌림 경험(17.6%)자 중 ‘외국인 엄마’ 사유가 가장 많았고(34.1%), 특히 동남아 출신 여성의 자녀와 농촌지역에서 가장 심각했다.
Ⅳ. 다문화 사회에 대한 새로운 선교 패러다임
1) 한국 교회의 이주 노동자들에 대한 선교 현황
한국 교회의 선교 역시 모든 생활 영역으로 확장된다. 그러나 이주 노동자 문제를 접근하는데 있어서 한국 교회는 선교의 문제냐 아니면 인권의 문제냐라는 구태의연한 태도를 갖고 있는 듯이 보인다. 선교와 인권은 별개가 아니다. 사회 경제적 정치적 차원의 인권 문제마저도 교회가 담당해야 할 선교의 영역인 것이다. 또한 타문화에 속한 외국인 근로자들과 한국인들 간에 상호 이해하고 대화하고 더불어 살려는 의지가 선교의 의지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는 이주 노동자에 대한 관심을 선교라는 이름으로 표현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선교회라는 이름으로 타종교를 가진 근로자를 개종하려는 노력이 보이고, 노동 상담소라는 활동을 통해 노동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노동 현장의 악조건을 개선하여 노동자의 불이익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활동을 열거하면, 전화를 통한 상담, 노동자 생활이나 노동법 관계의 조사 활동, 노동자들에 대한 교육 활동, 노동 선교 정책 입안, 산업 평화 정착을 위한 사전 활동, 실질적인 이익을 주는 봉사 활동, 무료 의료 시술, 쉼터 운영 등이다. 이들 활동은 주로 선교 헌금에 의존한다. 후원회가 조직되고 모금을 위하여 집회가 이루어지고, 개 교회는 교회 경상비의 일부를 선교비로 지출한다. 그러므로 교회의 모든 시자들이 선교에 참가한다기보다는 교회의 헌금의 일부가 선교에 보태어 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주자 선교 구조는 선교의 실질 주체로서 평신도들의 직접 참가가 제한된다.
2) 총체적 선교구조의 필요
한국 교회의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선교적 관심은 기독교인으로 개종시키기 위한 노력과 부당한 대우에 대한 처우 개선에 머무르는 감이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들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방향에서 문화 선교, 대화 선교에 치중할 필요가 있다. 타종교간의 이해와 대화, 타문화에 대한 이해, 더불어 사는 선교 등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하고 이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한국 교회가 좁은 의미의 선교인 인권 선교나 개종 선교를 넘어서, 타문화 타종교를 이해하고 더불어 사는 세계 가족을 만드는 선교에 헌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선교는 몇 선교회나 노동상담소에만 맡길 수 없다. 하나님이 활동하시는 세상에서의 하나의 선교 의제인 이주 노동자에 대한 선교는 모든 교회가 참야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회의 목회 구조가 선교 구조로 변화되어야 한다. 이 변화의 핵심은 평신도 선교사의 활용이다. 평신도들은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이 활동하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관련을 맺고 살고 있는 것이다. 즉 사무실, 공장, 관공서 등이다. 그러므로 평신도는 각자의 생업의 터에서 외국인 노동자와 연관되는 일을 하나님의 정의의 편에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일일 경우, 예언자적 비판 활동을 할 수 있다.
3) 이주민 교회를 지원하는 구조 필요
앞으로 이주민들은 게토화된 곳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차지해가게 될 것이다. 그것은 국가별 집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자신의 교회를 세우게 된다 하더라도 완전한 독립의 체계를 이뤄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려야 할 것이다.
* 정노화 선교사
고신대학교 신학과(B.A.)
고려신학대학원(M.Div)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선교학 석사(Th.M.)
부산신학교 선교학 교수 역임
부산·경남 외국인근로자 선교 협의회 실행위원장
(사)기독교산업사회연구소 부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