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고전 15:50-58)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은 우리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사 속하여 주셨고, 죄로 죽은 인간의 심령을 다시 살게 하시는 생명의 승리를 그의 부활로서 입증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를 생명의 구주로 믿고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들은 영원한 생명의 보장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까닭에 인간의 죽음은 몸이 죽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의 죄악이 인간을 죽이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은 예수의 부활을 믿는 까닭에 믿음 안에 있는 우리 생명은 영원토록 있을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부활 신앙은 인생의 궁극적 목적을 분명히 명시하여 주셨습니다. 인간의 생명이 이 세상뿐이라고 하면 인간은 도덕적 목표와 생존의 가치를 찾지 못하고 망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 영원한 생명의 약속이 예수님의 부활로서 입증되었으므로 모든 인간은 참 인간의 존재의 가치를 찾았고 도덕적 지표를 확실히 하였습니다. 우리는 그러므로 팥죽 한 그릇에 우리 인간의 생명 같은 자유의 주권을 팔아먹지 않게 되고 어떠한 위험이나 유혹이 있어도 진리와 정의의 길에서 벗어날 수 없게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있으므로 우리는 자유가 속박보다 귀한 줄 알게 되는 것이며 사랑이 미움보다, 정의가 불의보다 앞선 것을 알고 또 그 참된 진리를 위해 목숨이라도 가벼이 내어놓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인하여 우리는 보이지 아니하는 영원한 소망을 보이는 사물보다 더 확실하게 믿을 수 있게 되었으며 우리의 이 믿음만이 이 세상을 이기는 무적의 힘이 된 것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인하여 우리들의 모든 인생 길에서 그 자취마다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낼 수 있으며 인생은 결코 허무한 것이 아님을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일생동안 투병 중이면 병상에서 거기 뜻이 있고, 가난하면 가난한 대로 거기에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치 십자가의 죽음에는 부활의 승리가 보장되듯이 진실로 하나님을 섬기고 예수를 내 생명의 구주로 믿는 사람에게는 모든 인간고가 오히려 영원한 생명의 면류관을 장식하는 보석으로 화하여지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인하여 죽음은 인간의 종점이 아니며 시간에서 영원으로 넘어가는 정류장임을 알게 되었으며 사람의 목숨은 사람이 주인이 아니라 사람을 지으시고 그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이 주인이시라는 것을 분명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내일의 목숨을 자기가 보장 못하고 사는 존재이므로 사람의 전부는 오직 하나님의 은총에서만이 살아도 살고 죽어도 죽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은 마치 대기가 지구를 휩싸고 도는 것같이 우리 인간을 완전히 품어 보호하고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의 역사는 이 세상에 우리가 살아 있을 동안만 아니라 이 세상이 끝난 그 다음 저 영원한 나라에까지 확대되어 넘쳐흐르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의 주권이 시간과 영원, 무한과 유한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입증하셨으며 우리는 그 주권 밑에서 구원의 약속과 영생의 보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믿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인생 문제의 최고, 최종의 해결을 보여주신 승리의 사실이며 하나님의 주권 행사에 가장 높은 봉우리에 대한 계시인 것입니다. 이 귀하고 놀라운 사실을 알지도 못하고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실로 불쌍한 존재들이오 절망의 아들딸들입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에게 이 은혜를 입혀주시고 우리 주님의 부활의 영광에 함께 참여하게 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감사하고 감사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오늘 우리 주님과 하나가 되어 주와 함께 고난을 받고 주와 함께 영광을 받고 주와 함께 영원한 부활의 승리의 월계관을 쓸 것을 다시 다짐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오늘 이 은혜의 감격을 찬송함과 아울러 이 복된 진리를 이 민족에게 전파하려고 내 신명을 바쳐야 할 것을 사명으로 알고 힘써 이 도리를 전파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