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순재 감신대 교수. |
이날 학회에서는 송순재 감신대 교수가 ‘공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안 모색- 기독교 학교를 중심으로’를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그는 우리나라 공교육 현실 속에서의 기독교학교의 위기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먼저 송 박사는 구한말 이래 기독교학교가 최대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며 "(기독교학교의)현 위기 상황의 원인을 교회의 무관심과 더불어 국가주도적 통제 정책에서 찾는 것도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송 박사는 "국가주도적 통제 문제에 관한 한 기독교학교 자체의 자율권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국가정책을 전환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현 평준화 정책과 맞물려 있는 문제로 어떤 범위에서 어떤 방식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폭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기독교학교 자체 반성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송 박사는 기독교사립학교들이 근대화 과정에서 국가의 지원을 받은 점을 상기시켜 이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나아가 "기독교학교가 즉 평준화 제도를 해체한다든지 등의 시도를 하며 특정 방향으로 나아갈 때 나라 전체의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될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송 박사는 이어 기독교학교들에 “초기에 견지했던 개척적이며 시대를 넘어서는 관점과 입장들을 견지하고 있는지"를 물었으며, "국가에 대해서 "왜 종교교육을 할 수 없게 하느냐"는 틀에 박힌 물음에만 매달려 있으면서 전통 교리교육적 접근방식에만 연연해하는 반면, 변화된 사회 상황이나 현 체제 하에서 가능한 실질적 해법에는 무력한 형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는가"를 물었다. 또 "파국에 처한 공교육적 상황 앞에서 대세에 영합하거나 묻어가고 있지는 않은가"라며 기독교학교의 폐부를 찌르기도 했다.
송 박사는 기독교학교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종래와는 다른시각에서 교육과정의 다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융·복합교육과정’ 혹은 ‘통섭적 교육과정’ 등을 통해 틀에 박힌 종교과목 교육을 넘어 "각 교과목이 함축하는 종교적 차원을 찾아내 다루어 보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