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독교아카데미 기독교사상학교 기독교사상과정 제7강)
일생
- 1861년 2월 15일. 영국 동남단 켄트주의 전원 소도시 램즈게이트에서 태어남.
하랑버지 토마스 - 퀘이커 교파의 조지 화이트헤드이 후예로 1815년 21세의 약관으로 사립학교 교장이 됨
아버지 알프레드-1852년 25세에 하라버지 후임으로 교장이 됨. 1860년부터는 영국 성공회 성직을 겸함. 후에 지방 부감독. 캔터베리의 명예 성직회 의원. 대마교구회의 간사를 거쳐 고위 성직자가 됨.
- 1875년 : 14세. 남 영국 중구 도세트 주의 사립 샤번학교(675년 창립)에 입학. 그리스어, 라틴어 중심의 고전연구의 교육을 받으면서 헤로도토스, 그밖의 중요한 원전들을 정독. 각종 스포츠 주장으로 활약. 워즈워드, 셸리의 시를 즐겨읽음. 최종학년에는 학생대표로 활동.
- 1880년 : 19세. 캠브리지 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 순수수학, 응용수학(수리 물리학) 전공. 철학, 문학, 역사, 정치, 종교, 예술 분야에도 관심을 가짐
24세 이후 인생의 여정이 셋으로 구분됨
<1기>
-1885년. 24세. 영국 켐브리지에서의 삶. 트리니티 칼리지의 특별연구원이면서 응용수학과 역학강의 담당. 이 당시 학문적 관심으 대수 이론의 공리주의적 재구성으로 체계를 통일시키는 일을 함
-1890년. 29세. 군인. 외교관의 딸로 프랑스에서 성장한 Evelyn W.Wade와 결혼. 1891-98년 사이 2남1녀가 태어남. 부인으로부터 윤리적, 심미적 감각과 세계관에서 많은 영향을 받음
당시 18이던 버트란드 러셀이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 철학과 수학과 트헤드의 추전으로 러셀은 트리니티 칼리지의 특별연구원이 됨.
- 1989년. 37세. 처녀작 '보편대수론(A Treatise on University Algebar) 1권.
- 1903년. 42세. '보편대수론'의 업적으로 왕립협회의 회원이 됨. 보편대수론 2권 완성. 러셀과 제 2권은 '수학원리'로서 공동집필형식으로 할 것을 동의하고 연구 시작함.
- 1906년. 45세. '사영기하학의 공리'(The Axioms of Projective Geomtry--사영 기하학을 공리적으로 재구성한 것) 과 '물질세계에 관한 수학적 개념들에 대하여(On Mathematical Concepts of the Material World--물리학의 기초개념의 공리화를 시도한 것으로 4차원 기하학을 구성하고 있음)를 출판. 맨체스터 대학의 W.메이즈 교수는 이 저서가 중기, 후기 철학의 초석이 되었다고 평가함.
- 1910년. 49세. 화이트헤드와 러셀의 공저 '수학원리(Principia Mathematica) 제 1권 출판. 수학 전반에 걸친 이론을 통일적 언어를 사용해서 공리적으로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부여하고자 한 시도. 7년의 공동작업으로 나온 결정. 수학적 형식화는 화이트헤드가 이에 대한 철학적 기초 작업은 러셀이 담당함. 이후 캠브리지 대학의 수학 주임 강사직을 사임하고 런던대학으로 자리를 옮김.
<2기>
-1911년. 50세. 새로운 교육 이념에 입각한 '수학입문(An Introduction to Mathmatics) 출판. 이 해에 런던대학의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강사로 임명
-1912년. 51세. 화이트헤드와 러셀의 공저 '수학원리' 2권 출판
-1913년. 52세. 화이트헤드와 러셀의 공저 '수학원리' 3권 출판
-1914년. 53세. 임페리얼 칼리지 오브 사이언스 앤드 테크놀로지 응용수학 정교수가 됨. 대학장. 대학평의회 의장. 대학 이상등 사회활동을 함.
-1915년. 54세. '공간, 시간, 그리고 상대성(Space, Time, and Relativity) 간행. 독자적인 시공론에 입각한 상대성 이론전개.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이 발표.
-1917년.56세. '사고의 유기화(The Organization of Thought, 수리논리학적 방법을 자연과학에 적용시켜야 할 필요성을 강조), '약간의 과학적 관념의 분석(The Anatomy of Som Scientific Ideas)출판.
-1919년. 58세. '자연인식의 원리에 관한 연구(An Inquiry Concerning the Principles of Natural knowledge)를 출판. 물리학의 기초개념의 형식화를 꾀하면서 과학 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
-1920년 59세. 자연의 개념(The Concept fo Nature)을 출판. 물리학의 기초를 철학적으로 정립시키고자 시도.
-1922년. 61세. 상대성의 원리(The Principle of Relativity, with Applications to Physical Science)를 출판. 이 저작은 '과학철학 3부작'의 전 2부작에서 추가된 시공론, 사건론, 대상론과 같은 과학 철학의 기초 이론을 상대성 이론으로 발전시킨 것. 전제와 기본개념에 있어 아인슈타인의 이론과 논리적 구조를 달리하고 있음. 아리스토텔레스 협회장으로 임명. 취임 강연에서 흄 비판을 통해 경험론과 합리론의 새로운 종합을 시도함.
<3기>
-1924년. 하버드 대학교. 63세에 철학교수. 이 때부터 철학적 작품이 등장.
-1925년. 64세. '과학과 근대세계(Science and the Modern World)' 출판. 과학철학에서 형이상학으로 가는 과도기적 작품. 저작 중 가장 많이 읽힌 책.
-1926년. 65세. 종교의 형성(Religion in the Making). 보스턴의 킹즈 채플에서 행한 종교에 대한 4회 강연을 정리한 것.
-1927년. 67세. '상징작용:그 의미와 효과(Symbolism :Its Meaning and Effect). '과학철학 3부작'을 경험론과 합리론을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하는 종합적인 인식론 전개. 3장은 사회철학을 다룸.
-1929년. 68세. '과정과 실재(Process and Reality-유기체 철학으로서의 형이상학 체계가 집대성됨)', '이성의 기능'(The Funtion of Reason-독일 관념론에 의해 신비화됙 왜곡된 이성의 개념에 의해 신비화되고 왜곡된 이성의 기념을 자연주의적으로 새롭게 규정함)을 출판.
-1932년. 71세. '교육의 목적'(The Aims of Education)을 출판. 런던 시내와 도미 이후의 교육에 대한 논문.
-1933년.72세. '관념의 모험'(Adcentures of Ideas)을 출판. 과학철학, 형이상학, 역사, 미학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것. '과학과 근대세계', '과정과 실재'와 나란히 형이상학 3부작으로 불림. 과학과 근대세계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명저.
- 1934년. 73세. '자연과 생명'(Nature and Life)을 출판. '수학원리'를 개정하는 작업으로 논문 "지시, 집합, 수, 타당화"(Indication, Classes, Numbers, Validation)를 발표.
-1937년. 76세. 하버드대학 정년퇴임. 명예교수가 됨.
1938년. 77세. 사고의 양태들(Modes of Thought)을 출판. 34년의 저작에서도 1부로 포함시키고 있음. 형이상학적 체계의 기본 입장을 비저눔ㄴ적인 언어로 기술한 저작. 논리실증주의의 논리와 수학관도 비판함.
- 1939년. 78세. 논문 '수학과 선'(Mathematics and the Good). '건전한 정신에의 호소'(An Appeal to Sanity)를 발표. P.A.Schilpp 편집의 '죤 듀이의 철학(The Philosophy of John Dewey)에 '듀이론'을 기고.
- 1941년. 80세. P.A.Schilpp총서의 하나인 "알프레드 노드 화이트헤드의 철학'에 논문 '불멸성(Immortality)과 "수학과 선" 그리고 그의 자서전(Autobiographical Notes)을 발표. 세계대전의 와중에서 가치 체계의 충돌로 생기는 철학적 가치론을 재 검토함.
-1942년. 81세. 현실의 문제를 철학적으로 고찰한 논문 "재건의 문제"(The Problem of Reconstruction)을 발표 .평화공존사상제창, 육체적으로 서서히 쇠약해지기 시작.
-1945년. 84세. 영국의 문화훈장 Order of Merit 수여
-1947년. 86세. 12월 30일. 하버드의 교외에서 죽음. '과학, 철학 논문집(Essays in Science and Philosophy)이 출판. A.H.Johnson편의 '화이트헤드 기지와 지혜(The Wit and Wisdom of Whitehead)가 캐나다에서 간행.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교정에 있는 채플에 화이트헤드의 비문이 있음. 수학, 물리학, 형이상학이 세 학문에 헌신했던 3중의 생애를 보냈다. 영국 왕립협회 및 영국 학술원 회원이며 이문학의 모범이 되는 인물.
화이트헤드는 본래 영국의 수학자이자 이론물리학자로서 케임브리지대학 강사(1885-1911)를 거쳐 런던대학 응용수학 및 이론물리학 교수(1914-1924)직을 역임함. 1924년 63세의 나이로 하버드의 초빙ㅇ르 받고 정식 철학교수가 됨.
1기. 수학 전반에 걸친 원리를 다루어 과거의 수리 논리 사상을 집대성 시켜 수학원리(1910-13) 전 3권을 수제자 러셀과 공동으로 저술. 수학기초론과 현대 논리학의 성립에 기여함으로써 수삭자, 논리학자로서 대성한 시기.
2기.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를 계기로 현대물리학의 철학적 고찰의 길로 나아가, '자연인식의 원리에 관한 고찰'(An Inquiry Concerning the Princicples of Natural Knowlegde, 1919), '자연의 개념'(The Concept of Nature, 1920), 상대성 원리(The Principle of Relaticity, 1922)를 저술하여 과학철학을 형성한 시기.
3기. 하버드대학 철학교수로 부임한 시기와 시작. 유기체 철학(philosophy of organism)을 전개한 시기. '과학과 근대세계(Science and the Modern World, 1925/오영환 역, 서광사, 1989), 과정과 실재(Process and Reality, 1929/오영환 역, 민음사), 과념의 모험(Adventures of Ideas, 1933)으로 형이상학 건설.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은 20세기이ㅡ 상대성 이론 및 양자역학에 근거하여 자연과 인간사회를 포괄적, 통일적으로 이해하는 가설적 구도를 제시하려는 것. 치밀한 논리적 분석과 종합이 특징.
-2편에서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