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부에서 이어집니다.
문 : 소속 교단인 예장합동이 바람 잘 날 없어 보입니다. 교단 신학자로서 어떤 입장이신지요?
강호숙 박사(이하 강 박사) : 교단에서는 저를 교단 신학자라고 인정하지 않겠지만, 어쨌든 제가 이 교단에서 40년 넘게 몸담았으니 합동 교단의 신학자인건 분명하겠죠. 합동교단에서 40년 이상 신앙생활과 십여 년을 신학한 후에 강의를 하고 있으면서도, 요즘 들어 이곳이 낯설고 불편한지 모르겠어요. 예전에는 이곳이 '성경적'인 교단이라고 자부할 정도로 괜찮은 것 같았었는데, 어느새 타교단보다도 더 부패한 교단이 된 거 같아 안타까워요. "아닌 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는 데 말이죠.
제 판단으로는 기독교 본연의 정신과 복음은 사라지고, 교단조직의 메커니즘만 작동하는 것처럼 보여요. 사람을 중요시 여기는 게 아니라, '권력', '돈', '명령'으로만 돌아가는 경직된 기계체 같다고나 할까요? 설상가상으로 하나님이 만드신 여성을 남성들의 종속적 존재로 여기면서 여성들의 노동력을 신앙의 이름으로 강요하며, 여성들의 성적 자유나 권리까지도 함부로 다루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 거 같아요. 예장합동 교단이 진정 하나님의 영광이 머물기를 바란다면, 성추행, 간통과 강간, 표절, 세습, 재정횡령과 사기 등 눈 감아 온 죄악들을 과감히 도려내는 결단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온갖 미사여구의 말로 장황하게 '개혁'을 외치며 아무리 크고 값비싸다 한들, 깨끗하지 못한 그릇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으시기 때문이죠.
문 : 항간에 신학교 안에서도 성골, 진골, 육두품 등 서열이 있다는 소문을 접했습니다. 현재 총신대 출강 중이신데 실제로 그러하나요?
강 박사 : 성골은 '대형교회 목사 자제', 진골은 '대형교회 장로 자제'라는 말이 돌기는 하더군요. 그러나 그보다 학교 분위기를 말하고 싶어요. 총신대는 신학교임에도 이상하리만치 힘을 중심으로 하는 남성중심의 수직체계가 엄격한 곳이랄까요? 이런 탓에 여성입장에서 발언을 하거나 의견을 제안하는 것조차 철저히 무시됩니다. 그럼에도 "현대사회와 여성", "여성학"을 수강한 학생들이 강의를 통해 '의식이 깨였다'고 고마움을 전할 때, 강의하는 보람을 느낍니다.
기독교인의 집단 행동, 기독인으로서 부끄러워
문 : 지난 달 서울대 역사상 처음으로 성소수자인 재학생이 총학생회장에 당선됐습니다. 신학적으로 성소수자를 어떻게 바라보시는지요?
강 박사 : 한동안 여러 곳에서 '동성애자가 서울대 학생회장이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아무 생각 없이 무조건 퍼나르는 식이어서 불쾌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카르텔식 소행이 사람들의 심기를 건드려 도리어 학생회장 선거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뒷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러고나니 기독인으로서 부끄러웠습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저의 신학적 입장을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신 성(性)의 목적과 '생육하고 번성하라'라는 명령에 근거하여 볼 때, '이성애'가 옳다고 보기 때문에인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간통, 강간, 성폭력, 성추행 등에 대해선 함구하면서, 유독 성소수자에 대해서 엄청난 저주와 욕설과 정죄, 심지어 폭력까지 일삼는 행동은 잘못이라고 생각해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라는 최고의 율법을 지닌 기독인들이 자신들의 죄에 대해선 지극히 관대하면서, 성소수자들이나 약자들의 죄에 대해선 사나운 이빨을 드러내며 정죄하는 모습이 더 위선적이기 때문이죠. 동성애자는 유전적 혹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 정죄부터 하려들지 말고, 치유와 용서, 긍휼과 사랑으로 성소수자들을 품어주는 게 '죄인을 구원하러 오신 우리 주님의 뜻'이 아닐까요?
문 : 신학자를 꿈꾸는 여성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강 박사 : 현재 총신대 석, 박사과정에서 공부하는 여성 후배들이 있어요. 총신에서 학위를 하고 싶다면, 남성들이 연구해 온 분야보다는 성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분야에서 여성과 관련된 의미있는 주제들을 연구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요. 예를 들어, '칼빈의 주석에서 나타나는 여성관' 연구라든지, 기독교 여성사 연구, 남녀파트너십, 바울의 여성관련 본문에 대한 여성입장에서의 성경해석, 여성과 교회문화 등입니다.
문 : 끝으로 <베리타스> 독자를 위해 덕담 한 마디 부탁합니다.
강 박사 : 베리타스는 라틴어로 '진리'라는 뜻이잖아요. 진실을 말하지 않는 언론과 신문은 어용이거나 속물이겠죠. 사회적 약자 편에서 진실을 말하며, 종교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깨우쳐주기에 <베리타스>는 이 시대에 '진리의 등대'라고 여겨져요. 어둡고 암담한 시대에 '진리의 작은 등대' 가 되어 사람들에게 길을 비춰주고 진리를 외치는 깨어있는 신문이 되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