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국제대교 붕괴한 소식이 전해졌다. 평택 국제대교 붕괴 원인은 설계부터 시공, 관리까지 거의 모든 과정에서의 부실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연합뉴스 등 주요 소식통은 국토교통부 평택 국제대교 건설사고 조사위원회(위원장 김상효 연세대 교수)의 평택 국제대교 사고 조사 결과 보고서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보도에 의하면 보고서에는 지난해 8월 26일 평택호를 가로지르는 국제대교(길이 1천350m 4차로) 건설현장에서 상부 구조물인 '거더' 240m가 무너졌다. 발주청은 평택시이고 시공은 대림산업㈜ 등 6개 사, 설계는 삼안 외 3개 사, 감리는 수성엔지니어링 등 2개 사가 담당했다.
특히 부실 설계 지목을 받고 있는 설계 단계에서 거더의 전단 강도(자르는 힘에 저항하는 강도)를 검토할 때 강도에 기여하지 못하는 중앙부 벽체가 포함됐고, 외측 벽체에 배치된 파이프 공간도 공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강선이 배치되는 상부 슬래브 두께는 30㎝로 얇았고, 공사 시방서에는 상부 공사의 주 공정인 압출 공정 관련 내용이 누락된 사실도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