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익환 목사 탄신 100주년을 맞아 31일 저녁 기독교회관에서 늦봄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 기념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다시 늦봄의 사상과 꿈을 말하다'란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신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등이 공동주최했다.
심포지엄에서 이남주 교수(성공회대)는 최근 남북정상회담을 필두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한반도 정세 변화와 관련해 문익환의 통일사상이 한반도의 미래인 '평화통일'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곱씹어 주목을 받았다.
이남주 교수는 문익환의 통일사상이 특정 정치 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뛰어 넘어 민중 정신을 계승해서 이뤄진 점을 강조했다. 그는 "문익환이 당위적이거나 현실과 유리되어 있는 차원에서의 통일이 아니라, 민중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한 귀결점으로 통일을 모색했다"며 "때문에 문익환의 통일사상은 협소한 정치적 혹은 사회적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계속 전체 민족과 민중의 이익에 부합하는 통일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남이든 북이든 정부가 통일논의를 독점하려는 경향이 강한데, 남에서는 이에 대한 도전이 간혹 있어왔지만 이러한 경우들과는 달리 문익환 통일사상은 남한 내의 사회운동과 병행하며 발전했기 때문에 정부로부터의 독립성과 두터운 깊이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했으며 문익환 목사가 "民주도의 통일이라는 발상을 한 번도 포기하지 않고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밀어붙였다"고 역설했다.
이 교수는 특히 1989년 문익환과 허담의 '4.2공동성명'에 대해 " 남과 북이 상대를 불신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고려하는 태도를 고집하지 않고 전체 민족과 민중의 이익에 부합하는 통일방안을 논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평가하면서 "남북 불신이 고조될 수 있는 상황 가운데, 4.2공동성명의 정신을 새기고 그 내용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이 교수는 문익환 목사의 통일사상의 뿌리가 되는 '민'이 주도하는 통일운동의 온전한 실현을 위해서 분단 체제의 극복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그는 "당장 한반도의 대전환은 남북이나 북미 등 정부간 대화에만 기대는 식으로는 실현될 수 없다"면서 "한반도 대전환을 뒷받침하는 사회개혁이 필요한데, 이는 분단체제 하에서 남북 내부에는 남북관계 전환을 가로막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요소들이 형성되어 왔기 때문"이라 했다. 그러면서 그는 "분단체제 청산 없이 남한 사회개혁은 한계에 직면할 것"이라 하고, "남한 사회 개혁 없는 통일 운동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끝으로 이 교수는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남북통합이 진행되는 시기야말로 민관이 협력적 혹은 상호보완적 관계를 구축하고 민이 주도하는 합법적 남북교류공간을 확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民주도의 통일이 남북연합의 진전에서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면서 "그 과정에 민의 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남북 협력의 기초가 강화되어야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겪게 되는 남북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해갈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