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신학대학교 상담목회연구원과 세계선교연구원이 17일 장신대 세계교회협력센타에서 Christoph Schneider-Harprecht 교수(독일 Heidelberg 대학교 실천신학부)를 초청,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 간 소통과 문화교류적 상담’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문화교류적 능력-문화교류적 상담의 이론과 실제’란 제목으로 강연한 Schneider-Harprecht 교수는 브라질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브라질과 유럽, 나아가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문화교류적 상담의 이론을 제시했다.
Schneider-Harprecht 교수는 “문화에 대한 무지가 아닌 문화교류적 이해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문화교류적 이해능력이란 타문화권 사람이 자신의 관점들을 충분히 표현하고, 나의 문화 또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화에 대한 민감성이다. 경제와 정치의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문화 사회를 맞이했기 때문에, 자기 고유의 문화만을 아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브라질에 있을 당시, 독일과는 다른 브라질의 문화적, 정치적 환경에서 ‘어떻게 상담하고 영혼을 돌봐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했고, 연구 끝에 라틴 아메리카의 가난한 사람들의 문화가 해방신학에서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 후 Schneider-Harprecht 교수는 ‘빈곤 관계에서 인간을 위한 문화교류적인 목회와 상담’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 연구를 진행하며 그는‘사회공동체 삶을 위한 소프트웨어로서의 문화’의 개념을 정립했다. 즉 문화는 인간의 사회 행동을 조종하는 소프트웨어와 같다는 말이다. 이런 문화 개념을 바탕으로 그는 심리학과 심리치료에 있어서 문화의 의미와 문화교류를 이해하고, 문화교류적인 만남의 신학적 근거와 형성에 대해 설명했다.
Schneider-Harprecht 교수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 자신의 문화에 대한 사고방식을 물어야 한다며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반영팀(Reflecting Teams)’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그가 말하는 반영팀이란 “내담자와 같은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그들이 말한 문제가 그들 자신의 개별적인 문화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다루어지는가를 내담자에게 설명하는 작업”이다. 또 이같은 상담과 영혼 돌봄의 시도에는 문화에 대한 민감성과 문화교류적인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생태계적으로 행하는 문화교류적인 목회상담은 내담자에게 능력(Empowerment)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즉 문화교류적인 목회상담은 인간을 사회 안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의 자유를 위해 선택된 피조물로서, 그들의 은사대로 살도록 부름 받은 존재로 생각하며 동시에 그들의 은사와 가능성을 발전시키고 투입할 뿐만 아니라 처리할 수 있는 자원을 사용하는 존재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그는 “한국도 문화교류적 목회상담에 있어서 어떤 방법을 택할 것인가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