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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정식의 길위의신학] 잔상들

차정식·한일장신대 교수


출처 : 차정식의 신약성서여행 <바로가기 클릭>


▲차정식 한일장신대 교수
1. '비혼자'와 관련된 글을 써달라는 부탁을 받고 고심 중이다. 바울 당시 긴박한 종말신앙의 묵시주의적 투사로 자발적 비혼의 열망이 높았다면 이즈음에는 미취업, 주택과 육아 문제 등의 현실적 장벽으로 억지춘향의 '비혼자'가 늘어나는 세태이다. 
 
처녀들의 결혼 문제를 다룬 고린도전서 7:36-38을 건드려볼까 한다. 내 석사논문의 주제인 이 본문은 신약성서에서 가장 난해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주류학설만 3개, 비주류학설도 난무한다. 내 논문의 핵심 논지는 그레코-로마 시대의 '처녀성'이 어떻게 그 금욕적 염결의 가치를 통해 종교적 권위를 강화하여 제의와 예언의 밑천을 삼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이를테면 직통계시도 처녀가 하면 그 말빨이 더 세다는 식의 논리가 생리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태반이었던 것. 
 
2. 간밤에 드문드문 깼는데 쉼 없이 비가 내린 듯하다. 지금도 추적거린다. 비를 갈망하는 것은 지구상 태초의 생명이 바닷물 속에서 발원한 것과 암암리에 연계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더러 든다. 인간의 무의식 속에도 그 생태적 기원이 기입되어 있는 게 아닐까 싶은 것. 라이얼 왓슨의 뛰어난 책 <생명조류>의 후유증이 참 길다. 딴에는 도시문명을 온 몸으로 살아내는 사람들의 기본 일상이 메말라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겹친다. 
 
3. 어린아이들/자식들 사진에 집착하는 욕망은 흔히 순결한 모성, 천진한 동심의 회복으로 포장되어 넘어가는데, 좀더 깊이 파고들면 거기에도 착종된 서푼어치 권력의지가 작동하는 듯하다. '내 몸으로 너를 먹여 키웠어' '너는 내 총체적인 아이콘이야' '너의 순수와 연동되는 한, 이 세상의 부패한 것들과 달리 나는 언제든지 정화된 상태야' 등등이 아닐까. 
 
그러나 그 궤적이 늘 깔끔하게 결론지어지는 것은 아니다. 예수께서 천국에 들어가는 걸 어린아이와 같이 되는 조건과 연동시켰을 정도로 순수한 신뢰의 열정은 하나님 신앙에서 여전히 상수이다. 그러나 인간의 다층적 욕망의 층위를 그 목회/선교 현장에서 질리도록 체험했을 바울은 '내가 어린아이의일을 버렸노라' '생각하는 것에는 어린아이가 되지 말라'고 충고한다. 
 
4. 대학의 교양강좌를 듣고도, 심지어 20세기 후반에 신학대학의 물을 먹고 나서도 천국/하나님의 나라를 여전히 내세 천당과 연계시키고 잔망스런 묵시의 분위기를 풍기며 영발을 세우는 치들을 나는 매우 의아스럽게 생각한다. 
 
어제 구역예배의 자리에서 문 집사님은 대학시절 SFC의 활동을 통해 '하나님 나라'에 대한 지적인 계몽과 함께 신앙적 개안을 한 뒤로 얼마나 어떻게 세계관이 달라졌는지 고백했다. 가만히 듣자하니 그것은 결국 책읽기의 경험을 제 몸에 새기며 깨닫는 근대의 체험에 다름 아니었다. 결국 신앙의 진보에서도 공부가 중요한 것이다. 공부의 밀도와 심도가 그 언어와 사고와 삶의 창발적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고대와 중세에 왜 아름답고 숭고한 가치가 없었으랴! 그러나 그들의 언어와 가치를 치밀하고 풍성하게 재해석함 없이 생짜배기로 토해내는 그 도저한 인습이 나는 역겹다. 
 
5. 일상의 자잘한 억압과 분노의 축적, 치명적인 상처의 경험이 끼치는 정신병리학적 후유증에 대해 다시 성찰해본다. 그것은 얼마나 집요한 자기 망집과 대리배설적 환상의 출처인가. 나는 내가 본 환상과 들은 환청, 내가 꾼 꿈의 묵시적 징조들에 대해 그 서늘한 초월성의 여백을 침묵으로 두둔하면서도 내 자신의 무의식에 깃든 욕망의 핵자를 건드리는 정신분석적 태도로 접근했다. 내 영성의 그늘에는 여전히 은근한 포즈로 정신병리학이 자리해 있다. 
 
6. <슬픈 예수> 대신 사정상 <슬픈 붓다>를 먼저 사서 읽게 되었다. 결국 역사적 붓다를 추적한다는 얘기인데, 동어반복이 심하고 변죽이 잦다. 대신 그것을 무마하려는 수사적 변통은 약해 보인다. 자료가 거의 없고 희박하다면, 그 사실을 얘기하고 별로 할 말이 없다고, 다만 오늘날 대부분의 붓다상은 전설적인 발상으로 옛사람들이 꾸며낸 것이라고 말하면 족한데, 뭐 그리 잡다한 변설의 잔가지가 많은지. 내 책도 이런 경우가 적지 않을 텐데, 내가 말과 글로 뿌린 죄악의 짐이 가볍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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