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요한복음은 성경에서 독특하며 유력한 역할을 한다. 예수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의 이야기가 전개될 때, 우리는 예수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분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영생을 주고자 보내신 그분의 아들인 것을 알게 된다. 예수는 사람들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리며, 구원이란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기적 같은 은혜, 즉, 다시 태어나는 과정을 통해 받게 되는 값없는 선물이라고 가르친다. 요한의 복음서는 또한 선교의 주제를 계속 언급한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를 지상으로 보내셨듯이 예수는 그분의 제자들을 보내어 선교를 계속하게 했다. 그들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고 멸망치 않게 할 것"(요한3:16)을 증언했다.
네 복음서 가운데서 요한복음은 가장 늦게 기술된 복음서일 것이다. 그리고 신학적이며 철학적으로 가장 심오한 복음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요한은 예수의 탄생을 다루지 않고 있다. 대신에 그는 복음서의 서두에 예수가 영원한 존재이며 "모든 것들이 그를 통하여 창조되었다"(요1:3)고 선언한다. 그는 예수의 정체성을 영원한 과거에 근거하여 그분이 완전한 하나님이자 완전한 인간으로서 지상에 보내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차원의 관점을 제시한다. 오천 명을 먹이신 사건, 베다니에서 벌어진 향유 사건(요12:1-8), 그리고 수난 설화 이외에는 공관복음과 어떤 가르침도 공유하고 있지 않다. 요한복음은 예수의 이적들과 가르침을 둘 다 부각시키는 정교하게 구성된 이야기로 엮여 있다. 이 때문에 요한복음에는 예수의 정체성, 사역, 말씀, 사명을 풍성하고 다층적이며 우주적으로 제시하는 깊이가 느껴진다.
요한복음의 목적은 예수를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로 제시하는 것이다. 그분은 구약에서 예언된 모든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지상으로 보내졌으며 새 생명(영생)을 어둠의 세상에 주셨다.
<공관복음서와 비교>
마태복음이 예수를 유태인 메시야로, 마가복음이 하나님 나라로 안내하는 자로, 누가복음이 이방인을 맞아들이는 자로 제시한 반면, 요한복음은 그분을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로 강조한다. 그분의 이적과 가르침, 그분의 죽음과 부활, 그분이 제자들에게 맡긴 사명 등을 통해 그분은 구약성경이 소망하며 약속한 모든 것들을 성취했다. 그분은 대망의 새 시대를 시작한 분이시다.
<핵심 구절>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한20:30-31)
<기록연대 및 역사적 배경>
요한복음은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기술했다. 그는 팔레스타인의 유태인이며 예수의 직접적인 제자들 중의 한 명이다. 그는 이 복음서를 AD70년(로마 군대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성전을 파괴했던 시기)과 AD100년(요한이 죽었을 시기) 사이에 저술했으며 로마제국의 중요한 거점 도시 중 하나인 에베소에서 저술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스-로마 시대를 살던 유태인과 이방인들 모두를 대상으로 삼았다. 그는 유태인 관습과 팔레스타인의 지리적 정보를 비유태인 독자들을 위해 설명했다. 그는 또한 당시 이방인 독자들에게 익숙한 그리스 사상을 배경으로 삼아서 예수를 성육신한 영원한 말씀으로 제시했다. 물론, 유태인 독자들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는 예수를 유태인 메시야, 구약의 여러 주제를 구현한 분, 하나님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를 중재하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 보내진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요한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 이후 약 두 세대 뒤에 복음서를 썼다. 그때에는 다른 세 권의 복음서가 집필된 상태였고 그리스-로마 세계도 변모하고 있었다. 예루살렘은 로마 군대로 포위되었고 유태인들은 로마 제국 안으로 점점 더 널리 퍼져나가 이방인들과의 접촉이 훨씬 더 잦아졌다. 요한이 목표로 삼은 대상은 바로 이처럼 고향을 떠나 서로 섞여 살던 유태인들과 이방인들이었다.
<개요>
I. 서언: 성육신한 말씀(요1:1-18)
II. 메시야의 표지(요1:19-12:50)
A.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사역의 시작(요1:19-51)
B. 예수님의 사역의 확장(요2:12-25)
C. 유태인의 반대가 비등한 가운데 더 많이 베풀어진 이적(요5)
D. 마지막 유월절: 최종 이적(요11)
E. 메시야의 임박한 죽음(요12:20-50)
III. 고별 강론과 수난 이야기(요13-20)
A. 예수님의 마지막 가르침과 기도(요13)
B. 예수님의 체포, 심문, 죽음, 매장(요18)
C. 예수님의 부활과 출현(요20:1-29)
D. 저술 목적과 결언(요20:30-31)
기사출처: http://www.biblestudytools.com/bible-study/topical-studies/john-a-gospel-for-the-worl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