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미션스쿨 신사참배 강요에 폐교 선언한 미국 장로교들

타마자 선교사, 회유와 협박 그리고 투옥에도 학교 재산 넘기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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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 ⓒ유튜브 영상화면 갈무리)
▲장신대 최영근 교수(역사신학)

'에큐메니칼 선교 연구회'가 21일 서울 종로구 소재 연동교회(담임 김주용 목사)에서 '성공이 아닌 섬김'이라는 주제로 한국선교 140주년 기념예배 및 에큐메니칼 선교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최영근 장신대 교수(역사신학)가 '미국장로교 한국선교회의 교육 선교'라는 제목으로 발제했다. 최 교수는 미국 북·남 장로교의 교육 선교 전략을 짚었다. 그는 북·남 장로교가 "'불신자에겐 전도하고 신자에겐 교육하자'를 기치로 내세우며, 한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 양성에 힘썼다"고 했다.

미국 선교부는 1910년 이전까지 미션스쿨의 교육과정을 주도했지만 을사조약이 체결된 1910년 이후 일본이 사립학교 개정안(1915년) 등 조선교육령 개정을 통해 미션스쿨 내 성경교육과 예배를 금지하려 했다는 게 최 교수의 설명이다.

최 교수는 "일제의 식민화 도구 중 하나는 교육이었다. 그러나 선교사들의 교육 목적은 복음화였다. 교육의 목적을 근대화로 여겼던 한국민들의 염원을 반영한 당대 미션스쿨은 복음화 및 시민의식·자유민주주의 함양 등 한국 사회의 근대화에 일조할 지도자 양성이라는 긍정적 역할을 했다"고 했다.

그는 "미국 남장로교회는 '한국 사회에 할 수 있는 최고의 봉사는 교육'이라며 소속 미션스쿨 10곳 중 2곳을 '지정학교'로 지정해, 인력·물적 자원을 투입하는 등 전문화를 꾀했다"며 "이는 세속주의자와 일제 천황 숭배자를 양성하는 데 국한됐던 일제 공립학교와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함이었다"고 했다.

미션스쿨에 신사참배 강요의 물결이 닥쳤을 때 북·남 장로교의 선교적 대응 방식에 대해서도 짚었다. 그는 "미국 북장로회 내부에선 신사참배를 거부하고 폐교하자는 주류(사뮤엘 마펫·윌리엄 마튼 베어드 선교사)와 하나의 종교 형식으로 신사참배를 하면서 미션스쿨을 운영하자는 비주류(호러스 호턴 언더우드 선교사) 입장이 충돌했다"고 했다.

최 교수는 "결국 미국 북장로교는 신사참배를 거부하고 기독교의 원칙을 고수한 교육선교를 지향해야 한다며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맞서 폐교를 선언했다"며 "미국 남장로회는 이견 없이 신사참배를 우상숭배로 규정하고, 기독교의 원칙을 지키는 한에서 교육 선교를 해야 한다며 폐교를 선언했다"고 했다.

한편 최 교수는 "미국 남장로회는 일제로부터의 강탈을 예방하고자 1924년 학교 재산을 남장로회 이름으로 재단법인을 설립했다. 당시 남장로회의 재단법인 대표는 타마자(John Van Neste Talmage) 선교사로 전시 체제에 돌입한 일제로부터 학교 재산을 양도할 것을 회유받았다"며 "하지만 이를 끝까지 거부한 타마자 선교사는 결국 투옥됐다. 1937년 남장로회 소속 미션스쿨들은 모두 폐교가 결정됐지만 소유권은 여전히 미국 남장로회가 갖고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방 이후인 1946년 미국 남장로회는 대한민국에 복귀하면서 당시 시가로 100만 불에 육박했던 학교 재산을 기초로 현재의 한남대학교를 세웠다"며 "현재의 한국의 기독교 학교들도 굳건히 기독교적 원칙을 고수하면서 지도자 양성에 힘쓴 선대 선교사들의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고 했다. 한남대 등 기독교 대학에 대한 한국교회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도 강조하며 발제를 마쳤다.

이지수 기자 libertas@verita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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